지탄 트라이벌

ジタン = トライバル Zidane Tribal

파이널 판타지 9》의 주인공.

1 파이널 판타지 9

도적단 탄타라스의 멤버로, 여자를 밝히는 가벼운 성격의 16세 소년.

꼬리가 달린 모습이나 트랜스상태의 효과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손오공이나 사이어인이라 불렀다.

초반에 가넷을 납치하기 위해서 알렉산드리아에 온다. 그 후, 가넷의 정식 의뢰를 받고 공주 공인 의뢰[1]로 가넷을 납치한다.

지탄의 캐릭터 자체는 애초부터 완성되어있는 인간형이고, 작중 동료에게는 든든한 형같은 존재로 자리한다. 방황하는 가넷이나, 자신의 존재에 대해 고민하는 비비에게도 많은 조언을 해주고, 이들이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된다.

정작 자신이 꼬리가 달린 이유나 그런것에 대해서는 크게 개의치 않고, 정신이 들고보니 탄타라스의 모두와 살고 있었다, 라고 말하는것을 보면 과거의 기억도 없는것 같다. 쿠쟈를 대단히 싫어하는데, 쿠쟈의 자신과 동일시 하는듯한 어조에 심한 거부감을 보인다.

작중 가넷에게 끊임없이 작업을 걸지만, 가넷을 좋아하는것은 아닌것 같고, 그저 모든 여성들에게 친절한 성향때문인것 같다. 그렇지만 중반부터는 가넷을 정말로 좋아하는듯한 묘사가 많이 보인다.

작품 내에서 직업은 도적으로 도적답게 적의 아이템이나 장비를 훔치는 '훔치기'를 가지고 있다. 도적의 증명을 익힌 뒤 훔치기 노가다를 할 경우 MP 8만 소모해서 9999 고정 데미지[2]를 먹일 수 있는 최강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테라에 도달한 후, 자신이 쿠쟈와 같이 갈란드에게서 가이아에 전란을 일으키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 제놈이란것을 깨닫고 큰 충격을 받는다. 시기상으로는 쿠쟈가 더 일찍 만들어졌기에 쿠쟈가 형인 셈. 꼬리가 있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원래는 갈란드가 집착이 강해 위험한 쿠쟈보다 지탄쪽이 사용하기 쉽다고 판단했지만, 이것을 눈치챈 쿠쟈가 질투심(...)으로 인해 선수를 쳐서 지탄을 납치해 버려버렸다.

그래서 도적단의 손에서 키워졌으며 자신이 제놈이라는 사실조차 몰랐던 것. 하지만 9편의 테마가 생명인만큼, 많은 사람들과 이어져 온 지금까지의 삶은 무의미한것이 아니었다면서 갈란드에게 반항한다. 갈란드 사망 이후에는 세계와 동반자살을 하려고 한 쿠쟈와의 최종결전을 벌이고, 그 후 갑툭튀한 "영원의 어둠"을 무찌른 뒤 쓰러진 쿠쟈를 구하러 이파의 나무로 돌아가는데, 어째서 왔냐고 묻는 쿠쟈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누군가를 돕는데, 이유가 필요한가?[3]

이파의 나무가 무너진 후에 행방불명되어 사망한듯 싶었으나, 엔딩에서 살아돌아와 가넷을 안고 끝이난다. 이후의 대사로,

저기, 어떻게 살아났어....?

살아난 게 아니야.
살려고 한 거야.
언젠가 돌아갈 곳으로 돌아가기 위해
그래서
불렀어.
그 노래를.

후반에서 정말로 다른 세계에서 침략하러 온 이세계인이라고 밝혀진데다 본인은 과거를 잊고있는등 손오공과 판박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주었다.[4]

2 디시디아 시리즈

성우는 박로미.

버츠와 함께 /고독/간지/고뇌로 가득찬 빛의 진영의 분위기를 띄워주는 존재다.

캐릭터 성능은 공중에서 그 힘을 발휘하는 캐릭터. 브레이브 공격기중 상당수가 HP공격으로 바로 이여지는 콤보 공격이 있어서 편하다. EX모드에서는 혼자 9단점프를 할수있다. 화면 끝까지 올라가는 충격과 공포(...).

쿠쟈의 적으로 나올 시 전투 시작 대사가 2가지다. 한편 갈란드의 적으로 나올 경우 원작(9)의 갈란드에게 한 대사 그대로 "여기가 네놈의 무덤이다아아!"(...)라고 외쳐준다.

3 시아트리듬 파이널 판타지

파일:Attachment/지탄 트라이벌/Zidane.png

능력치(레벨 99일시)
HP마력민첩
5384184144248177
습득 어빌리티[5]
어빌리티 명유형습득 시기
Escape Lv 1확률 발동초기
Earth Blues Lv 1강화초기
Sinewy Etude Lv 1노래레벨 5
Earth Blues Lv 2강화레벨 10
Treasure Hunter Lv 1특수레벨 15
Luck Up Lv 1강화레벨 20
Steal Lv 1확률 발동레벨 25
Hero's Rime Lv 1노래레벨 30
Escape Lv 2확률 발동레벨 35
Grand Lethal물리(리미트)레벨 40
Treasure Hunter Lv 2특수레벨 45
Sinewy Etude Lv 2노래레벨 50
Hero's Rime Lv 2노래레벨 55
Escape Lv 3확률 발동레벨 60
Earth Blues Lv 3강화레벨 65
Steal Lv 2확률 발동레벨 70
Treasure Hunter Lv 3특수레벨 75
Sinewy Etude Lv 3노래레벨 80
Hero's Rime Lv 3노래레벨 85
Steal Lv 3확률 발동레벨 90

게임내 민첩 1위. 원작의 설정을 살린듯 "훔치기"같은것도 배운다. 그리고 "노래"계열의 어빌리티를 잔뜩 배운다. 덕분에 자신뿐만 아니라 파티의 부족한 스탯을 얼마든지 채워주는것이 가능한 버프 특화형.[6] 다만 리미트기는 민첩을 보지 않고 힘과 레벨을 본다. 레벨 90때까지 배우는 어빌리티가 있고, 리미트기가 레벨을 보는 점에서 만렙은 필수.하지만 캐릭터 한명의 만렙쯤은 아주 쉽다.

4 기타

게임이 나왔을때만 해도 7~8의 미려한 캐릭터 디자인에 익숙한 이들은 뜬금없는 꼬리달린 사내아이가 주인공이고 비주얼적으로도 7~8주인공보다 간지가 덜 나 보였기때문에 게임 출시 초창기에는 다소 저평가를 받았다. 오죽하면 한 게임잡지에서는 꼬리가 생겼다는 이유 등으로 지탄이 지탄(指彈) 받고있다고 짧은 인상비평을 할 정도. 하지만 7~8을 찬양하는 (특히 7의) 팬보이들에 대한 반발 등의 이유로 9가 어느정도 재평가된 지금은 그런거 별로 없다. 디시디아 출시 이후에는 이미지도 미소년으로 환골탈태했다.

이름중 タ에 탁점을 붙이면 당시를 빛낸 슈퍼스타 축구선수의 이름과 비슷해지기 때문에 관련 드립도 조금 있었었다. 북미판에서는 진짜로 Zidane 이라고 표기된다!

기술은 주로 훔치기나 강탈, 줄행랑 등 전형적인 도적의 기술들이나 트랜스 시에는 도적의 이기라 하여 강력한 물리공격력을 보여준다. 아울러 트랜스 시의 모습은 초사이어인 4..........
  1. 가넷 공주 본인이 "절 납치해 주세요."라고 말한다!
  2. 훔치기 성공 횟수X민첨 스탯/2
  3. 이 대사는 후에 디시디아에서 약간 바뀌어서 다시 나온다. 그것도 스퀄에게(...)
  4. 실제로 제작진이 손오공을 모티프로 했다고 밝혔다.
  5. 굵은 글씨는 전용 어빌리티.
  6. 이는 라이트닝도 마찬가지이지만 라이트닝은 힘/마력이 높고, 공격형 어빌리티를 배우기 때문에 보통은 공격형으로 쓰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