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프 레니게이드

Jeep Renegade

1 개요

크라이슬러지프 브랜드로 판매하는 컴팩트 SUV. 피아트 500X와 형제차다.

대개 "레니"로 줄여서 부른다. 본래 레니게이드라는 이름은 1970년대에 기본형 지프 CJ 시리즈의 트림명으로 사용했다가, 1990년대에 랭글러의 고급 한정판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2 상세

2015-Jeep-Renegade-Latitude-and-Trailhawk-PLACEMENT-626x382.jpg

2014년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대중에 공개되었으며, 같은 해 8월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갔다. 피아트 500X의 전륜구동 기반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발되었으며, 디자인은 최초의 지프 차종인 MB 윌리스와 랭글러의 강인함을 조합하여 현대적인 트렌드에 맞게 재탄생되었다. 크라이슬러에서는 미니 컨트리맨을 경쟁 타깃으로 보고 있다.

차량 생산은 이탈리아 바실리카타 주 포텐차 현 멜피에 있는 피아트 공장에서 이루어진다.[1] 피아트에서 만든 1.6ℓ E.Toq 디젤 엔진(110마력), 1.6ℓ MultiJet Ⅱ 디젤 엔진(120마력), 1.8ℓ E.toq 플렉스 디젤 엔진(132마력), 2.0ℓ MultiJet Ⅱ 디젤 엔진(120마력~170마력), 1.4ℓ MultiAir 가솔린 터보차저 엔진 (140마력, 170마력), 크라이슬러에서 만든 2.4ℓ Tigershawk Multiair Ⅱ 가솔린 엔진(180마력)까지 총 7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5단 수동변속기, 6단 수동변속기, 6단 DCT, 9단 자동변속기 등을 맞물린다. 1.4리터 터보 모델은 하이옥탄에 대응되어 있다.

4W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지형 설정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제조사에서 험지에도 갈 수 있다고 보증하는 트레일 레이티드가 있다. 즉 4WD에 각종 험지 돌파 장비가 있다는 건데, 다른 회사의 같은 세그먼트 차량에서는 이런 컨셉은 없고 대부분 4륜조차도 없다. 구동계는 KL 체로키의 것을 갖고 왔다.

옛 윌리스 지프가 달고 다녔던 보조 연료통의 X자 표식을 리어 램프와 탈착식 루프에 적용하는 등 레트로적인 요소들을 디자인에 접목했으며, 탈착식 루프를 이용하여 오픈 에어링도 가능하다. 탈착식 지붕 2장이 있는데, 탈거한 후 뒷쪽에 수납이 가능하다. 이 탈착식 지붕에도 보조연료통의 표식 모양이 찍혀 나온다. 랭글러에 달리는 탈착식 하드톱과 다르지만, 탈착식으로 아웃도어에서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요소다. 독창적인 디자인을 지닌 인테리어는 미국의 자동차 전문 미디어인 워즈 오토로부터 2015년 세계 10대 베스트 인테리어로 선정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015년 9월 10일에 정식 출시했다. 2.0ℓ MultiJet Ⅱ 디젤 엔진(170마력)과 2.4ℓ Tigershawk Multiair Ⅱ SOHC 가솔린 엔진(175마력) 등 2가지 엔진이 장착된 사양만 수입되며, 4WD는 2.0ℓ MultiJet Ⅱ 디젤 엔진에만 적용된다. 국내 가격의 경우 3천만원 초반 ~ 4천만원 초반 선인데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현대 맥스크루즈와 필적하는 가격대를 자랑한다(...)팔 생각이 눈곱만큼도 없으신 FCA 코리아 그래도 가끔씩 돌아다니는걸 볼수있다 한편 일본에 팔리는 모델에는 피아트의 140마력 멀티에어 1.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DCT가 달린 전륜구동 사양도 판매 중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에 출고된 일부 레니게이드가 사양 중 하나인 지상파 DMB를 빼먹고 출고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016년 5월에는 지프 브랜드 75주년을 기념한 스페셜 에디션이 대한민국에 출시되었다. 레니게이드 리미티드 모델을 기반으로 2.0리터 디젤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 등 기존의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탑재했고, 지프 액티브 드라이브 로우 4WD 시스템, 셀렉-터레인 지형설정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와 함께 지프 배지, 전후방 범퍼 하단 아플리케, 그릴 주변부, 루프 레일, 18인치 휠 등 외관 곳곳에 브론즈 색상을 적용해 브랜드 헤리티지를 표현했다. 외장 컬러는 정글 그린, 앤빌, 알파인 화이트 등 3가지로 나오며, 판매 가격은 4,190만원으로, 윗급인 컴패스 스페셜 에디션보다 비싸다.(...) 참고로 컴패스는 3,580만원.[2]

아니나다를까 온갖 결함이 밝혀지고 있는데, 가장 큰 문제로는 급제동시 뒷바퀴가 허공으로 치솟아오른다는것.

3 경쟁 차종

  1. 레니게이드를 제외한 지프의 모델들은 미국 오하이오 주 톨레도(Toledo) 공장에서 생산한다. 레니게이드가 예외적인 것. 이는 피아트 500X와 같은 차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남미 판매분은 FCA가 브라질 페르남부쿠 주 고이아나에 신설한 현지공장에서 생산한다.
  2. 다만 레니게이드에 있는 로우기어가 컴패스에는 장착되지 않는다. 그걸 감안해도 비싼 게 문제지만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Jeep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