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

1 直觀

언어별 명칭
영어intuition, immediate perception
일본어ちょっかん(直感)
중국어直观(zhíguān)
베트남어trực quan
태국어บุพญาณ
아랍어حدْس
페르시아어شهود, اشراق
프랑스어intuition(여성어), instinct(남성어)
독일어intuition(여성어), instinkt(남성어)
이탈리아어intuizione(여성어), il sesto senso(남성어)
스페인어intuición(여성어), instinto(남성어)
러시아어интуи́ция, непосре́дственное восприя́тие

1.1 대중적인 정의

직감, 통찰력 비스무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아마 학교다니다가 수학선생님이나 과학선생님으로부터 "수학적 직관"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직관은 쉽게말해 "문제를 풀 때 과거에 풀었던 비슷한 문제를 떠올려 복잡한 논리적 절차(공식을 대입하고, 계산하는 것 등등)없이 답을 찍어내는 능력"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즉 머리싸매고 고민 안하고 "어 이거 전에 풀었던 문제, 전에 외웠던 공식이랑 비슷한데?" 하고 답을 찍는 거다. 공식이 복잡해서 풀이과정이 오래 걸릴 때, 예전에 풀었던 문제의 기억을 참고하여 임의의 답안을 구한 후 검토하거나, 객관식의 보기를 보고 가장 가까워보이는 답을 찍는 것이 직관에 해당한다. 이전버전에서는 구구단을 '암기'해서 문제를 풀어내는것을 직관이라고 했었는데 전혀 잘못된 설명이니 무시하기 바란다. 학술적인 직관에 대한 정의는 조금 다르니 이하 문단을 참고바란다.

1.2 교육 분야에서

교육 분야에서는 감각 기관의 작용으로 직접 외부 세계의 사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얻음을 일컫는다.

1.3 철학에서

상위 문서 : 철학 관련 정보

철학 분야에서는 감각, 경험, 연상, 추리, 판단 따위의 사유 작용을 거치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작용을 뜻하는 말로, 이러한 직관만을 이용하여 진리실재를 파악하는 것이 직관주의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아무런 감각이나 판단 없이 대상을 파악하는 일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현재 철학계에서는 절대적 직관은 없다는 결론이 났다.

다른 수단으로는 얻을 수 없는 인식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근본적이고 독자적인 인식 수단이고, 주로 도덕 원리와 같은 필연적인 진리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때 직관의 용도는 다른 명제로부터 도출되지 않는 진술인 공리나 그 공리로부터 다른 진술을 도출할 수 있는 체계의 전제가 되는 기본 추론규칙을 설명하는 것이다.

사유(思惟)를 수단으로 하여 성립하는 이성(理性)과 구별되는 개념이지만, 공리를 찾는 능력인 직관적 이성과는 어느 정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職官

옛날에 직위와 관등을 합쳐 부를 때 쓰던 말.

3 현장 관람

주로 스포츠, e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현장에 접 가서 전(관람)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히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인지에 대한 출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