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길(정치인)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崔明吉
1961년 3월 19일 ~

대한민국의 언론인, 정치인이다. 종교가톨릭으로 세례명은 시몬이다.

1961년 충청남도 대전시(현 대전광역시)에서 태어났다. 논산반월초등학교, 한밭중학교, 대전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동 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석사 과정을 졸업하였다.

1984년 한화증권 국제부에 입사하였다. 그러다가 1986년 다시 MBC 기자로 입사하였다. MBC 보도국에서 국제부 기자로 주로 근무하다가 정치2팀장, 선임기자를 역임하였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공보특별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하였다. 이후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역임하였다. 그런데 2015년 음주운전을 일으켜서 물의를 빚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갑 선거구에 출마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경선에서 안희정계인 조승래 후보에 밀려 탈락하였다. 이후 서울특별시 송파구 선거구에 전략공천으로 출마하여 친여 무소속이자 전직 송파구청장김영순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고마워요 김무성 여담으로 후보 이름 때문에 국민의당 김한길부인이 당을 달리 해서 출마하느냐는 오해를 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