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소개
신장 : 233cm / 몸무게 : 219kg / 별자리 : 염소자리 특색 / 힘 : 음파에 의한 충격파, 소리를 실체화시켜 조종하는 힘, 음파로 흥분 상태에 빠지게 한다. 일렉 기타 형태의 무기 <다현금 우르크>에서 발생하는 음파는 높은 파괴력을 갖는 충격파가 될 뿐만 아니라 그 음악을 듣고 사람을 흥분 상태에 빠지게한다. 또한 소리 자체를 실체화시키는 것으로 오선보를 감아 적의 움직임을 봉쇄, 음표를 폭탄화하는 새로운 능력을 손에 넣는다. 붉은 눈의 남자가 초신성의 힘을 주어 특수 음파의 공명에 공명하는 '코어 스위치'를 찾는 직무를 담당하게 된다. 그리고 JK와 함께 편성했던 '진·고토'를 다시 결성하고 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모아 라이브 공연을 열어 흥분 상태에 빠지게 하려한다. |
가면라이더 포제의 괴인인 조디아츠 중에서도 가장 강한 12인의 간부급 조디아츠, 호로스콥스 중 하나. 모티브인 염소는 목동의 신이자 음악을 관여한 판이 변한 모습이다.[1] 무기로 기타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 것도 이것의 반영인 듯하다. 또한 뿔의 윗부분이 소리굽쇠처럼 생겼다. 염소자리 이전에는 거문고자리의 별자리를 가졌으며 조디아츠 모습도 안 나오고 카프리콘 모습으로 나왔다[2]
덧붙여 특촬계 MAD에서 언데드 관악기로 활약중인 카프리콘 언데드이후 7년 만에 나오는 염소 괴인이다.
또한 카프리콘에게 스위치를 부여한 것은 하야미 코우헤이. 하야미의 스위치로부터 각성한 다른 호로스콥스와는 달리 로브가 스콜피온 조디아츠의 것이 아닌 새로운 로브이다.
국내판에서는 캐프리콘으로 미묘하게 바뀌었다.
2 작중 활약
35화 초반부에 진에게 "오늘 밤, 최고의 리퀘스트를 해주마!"라면서 정신줄 놓고 시끄럽게 등장.
판이란 악기점에서 만난 제이크 앞에서 대놓고 정체를 드러낸 직후, 진의 정체를 알고 싶어 하던 가면라이더부원들과 마주치자, 키사라기 겐타로는 가면라이더 포제로 변신해 밖으로 끌고 가 싸운다. 그리고 사쿠타 류세이도 가면라이더 메테오로 변신해서 난입, 협공 받는다. 메테오의 "너의 운명은 내가 결정한다"는 말에 "한꺼번에 내 록에 실신해버려라!"라는 아주 정신나간 대사로 받아친다(…).
우륵의 선율공격으로 포제와 메테오를 공격했지만, "어라? 튜닝이 안 맞잖아?"라며 당황한다[3]. 그걸 본 우타호시 켄고는 카프리콘이 아직 자신의 힘을 제어 하지 못하는 걸 눈치채서 빨리 코즈믹 스테이츠로 끝내라 한다. 하지만 제이크가 고토를 지키려고 겐타로를 방해하자 코즈믹 스테이츠의 유지가 불안정해진다. 보다 못한 류세이가 리미트 브레이크 하려는 찰나 리브라 조디아츠가 석장으로 순간이동을 해서 함께 도주.
이후 교장실에서 패스트푸드를 먹는데 감자튀김과 콜라를 그냥 들이키는 괴상한 식습관을 보여준다(…). 타츠가미 코우는 하야미에게 벌써 12사도 중 한 명을 찾은 걸 보고 감탄하는 동시에 "품위가 없군. 뭐가 록이냐?"라며 고토를 폄하하고, 고토는 "록을 얕보는 거냐! 난 최고의 기타리스트라고!"라며 반발하지만 하야미가 중재하면서 카프리콘이 지닌 '스위치 공명 능력'을 보여준다. 아직 능력이 미개발 상태 임을 들은 타츠가미는 자신이 카프리콘의 능력을 개발시켜서 ' 코어 스위치 '를 찾아내겠다고 한다.
그리고 진의 방송에서 기타를 켜는 역할을 맡아 자신의 연주로 방송을 들은 학생들이 흥분하게 되자[4] 학생들은 진을 따라하다가 크고 작은 사고가 난다[5].
제이크는 라이더부와의 약속을 어기고 방송을 계속해버려서 결국 겐타로와 류세이가 막으려 제이크를 찾아갔는데 이때 두 사람을 가로 막는다.
이번엔 오선보를 감아 두 라이더를 붙잡는 모습을 능력을 보여준다. 류세이도 전투 능력이 훨씬 상승했다며 놀라고 카프리콘도 자신만만하게 "레오 선배의 지도 덕에 확실히 튜닝을 맞췄거든!"라고 말한다[6]. 이때 제이크가 나타나 겐타로에게 라이더부를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피력하자 코즈믹 스테이츠의 유지가 불가능해져 베이스 스테이츠로 돌아가는데, 카프리콘은 상관 않고 메테오를 상대하고 있었다.
36화에선 제이크와 함께 교내 방송을 장악한 뒤 세뇌한 학생들을 모아 라이브를 열고 모든 스위치와 공명하는 특수음파를 발하는 능력에 주목한 타츠가미가 호로스콥스들을 모아 놓고, 가모우에게 카프리콘의 능력에 대해서 설명하자 '코어 스위치'를 찾을 수 있다는 말을 들은 가모우는 카프리콘에게 초신성의 힘을 준다. 이후 학생들이 모여서 라이브를 시작하려는데 죄책감에 빠진 제이크가 그만두려 하자 다시금 설득해 라이브를 시작한다. 하지만 제이크의 아버지에게 기타를 배운 겐타로가 등장. 겐타로의 연주에 맞춰 노래를 부른 제이크 덕에 세뇌효과는 해제되고 그에 분노해 겐타로와 싸운다. 건물 밖으로 나와서 오선보로 공격하지만 넷 모듈 때문에 자기가 당하게 되고 '라이더 초 은하 피니시'에 패배한다. 이후 바르고 조디아츠가 나타나 스위치와 함께 회수된다.
지금까지 하야미에게 스위치를 받고서 하극상을 일으킨 다른 녀석들과는 다르게 스콜피온 조디아츠처럼 말을 잘 따르고 있다. 오히려 타츠가미가 자기를 까자 들이댔다. 옆에서 하야미가 말리자 그제서야 진정하기도 했다.오오 교장 오오 그래도 타츠가미가 자기 능력을 개발시켜주자 레오 선배라고 하며 바로 친근감을 보여준다. 지금까지의 간부 중 가장 인간관계가 좋았던 간부였건만 2화 만에 리타이어해서 무의미해졌다.
44화에서 레오 조디아츠가 변신했지만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자기가 가르쳐놓고선 무슨 추태일까
3 스위처
스위처는 아마노가와 학원 고등학교 신입생이자 제이크와 소꿉친구 사이인 고토 토지로. 항목 참조.- ↑ 그리스에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여타 신들과 마찬가지로 판도 악마로 떨어진다. 그 후의 전승에는 주로 마녀집회에 나타나서 흥을 돋구는 역으로 나온다.
- ↑ 염소자리의 베타성은 다비흐로 우리나라엔 견우성으로 알려진 별이다. 그리고 거문고자리의 알파성인 베가는 우리나라에서는 직녀성이라고 한다.
- ↑ 이때 발한 오선보는 구불구불한 상태였다.
- ↑ 이때 방송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카메라가 약간 끊기는 듯한 연출을 보여준다.
- ↑ 예를 들면 유우키와 토모코, 켄고 마저 밴드에 미친 모습을 보여준다.
- ↑ 처음 전투에서 발한 구불구불한 오선보와는 달리 똑바르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