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비의 에어라이드/머신 소개

이 문서는 커비의 에어라이드 에 나오는 머신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본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대원 정발판 및 북미에서 발매된 것과는 데이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북미 명칭이 적히지 않은 머신은 원본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속력의 경우는 측정자에 따라 결과가 다르므로, 그 정도의 속도를 웃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메타나이트디디디 대왕은 생략했습니다.

1 밸런스형 머신

모든 성능이 골고루 분배된 머신들로,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머신들을 이렇게 부른다. 이 머신들로 게임의 테크닉을 익히는 게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대부분이 핸들링과 얻는 방법도 어렵지 않지만 관련된 체커가 많으므로 익숙하지 않으면 되려 괴롭히기도 한다.

1.1 워프 스타

250px-WarpstarAirRide.jpg

획득 조건없음
평균속도[1]40.59km/h

에어라이드 모드에서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머신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부스터를 달아 둔 모양을 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무적에 가깝게 출현한지라 헷갈릴 수도 있지만 착각은 금물. 기본 머신이다 보니 전체적인 성능에만 신경을 써 둔 머신이다.

거의 모든 맵에서 사용이 편하며 의외로 자주 쓰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2 왜건 스타

250px-Wagonstar.jpg

획득 조건어느 맵이든 3번 이상 골 인
평균 속도41.99km/h

역시나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고르게 분포된 머신.
스피드도 가속력도 우수하지만 눈에 둘 점은 체력이 특히 높고 선회력도 좋다는 것. 차지 대쉬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은 성능 덕분에 치명적인 단점보다는 이 머신의 특징으로 들어서게 되었다. 뭔가 불쌍하다.
활공보다는 점프한다는 느낌을 주는 머신. 덕분에 공중에선 방향전환이 거의 불가능하다.

독특한 외관이 눈에 띄는데, 특히 좌우에 주마등과 한자가 적혀 있다. 좌측의 한자는 태풍 태(颱), 우측의 한자는 하늘 호(昊)이다.어째 이 머신이랑 전혀 상관이 없어보인다.

우수한만큼 CP가 굉장히 잘 다루는 머신이라 특히나 조심해야 한다. 레이싱 중 바로 뒤에서 알짱거리면 엄청난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1.3 라이트 스타

light.jpg

획득 조건없음
평균 속도28.99km/h
북미 명칭Compact Star

귀엽다
워프 스타가 에어라이드의 기본 머신이라면 이 쪽은 시티 트라이얼의 기본 머신.
업그레이드라는 시티 트라이얼 모드의 특징 상 대부분의 성능이 머신 중 최하. 그나마 위안인 것은 선회와 가속력은 꽤나 봐 줄만하다는 점. 그치만 올 업이 발라진다면 어떨까?

일부 유저들은 이 머신을 스타디움 vs 디디디에 써먹으라고 권유하기도 한다. 이 스타디움의 디디디 능력치는 타고 있는 머신의 능력치에 비례하기 때문.

1.4 윌리 패밀리

밸런스에 다른 특징이 두드러지게 제작된 머신들로, 다른 머신과는 다르게 항상 지면과 맞닿아있어 독특한 느낌과 여러 컨트롤을 요구한다.

1.4.1 윌리 바이크

200px-WheelieBike.jpg

획득 조건모든 맵을 한 번씩 플레이
평균 속도43.18km/h

기본 밸런스에다가 스피드를 좀 더 가중시킨 녀석으로 꽤나 컨트롤하기도 편하고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인다. 머신 언락용으로도 꽤나 편한 머신.

시티 트라이얼에선 정밀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꽤나 많은데, 이 머신은 미끌림이 적잖게 있으므로 버려진다.

1.4.2 윌리 스쿠터

200px-Wheeliescooter.jpg

획득 조건마지막 바퀴를 4등으로 시작하여 1등으로 골인
평균 속도33.99km/h

기본 밸런스에서 점프식 활공을 강화시킨 머신.
점프에 쏟아 부었다고 해도 될 정도로 점프 성능이 우수하다. 하이 점프에서 손 떼도 200m를 넘을 정도. 가속력[2]과 차지 속도가 굉장히 빠르며, 제자리 터닝이 가능할 정도로 선회력도 높은 머신.

멍해보이는 외관과 다르게 차체가 작고 날렵하다는 것이 특징.

애니메이션 91화에선 커비가 이 녀석과 비슷하게 생긴 머신을 타고 등장하였다.

1.4.3 렉스 윌리

250px-Rexwheelie.jpg

획득 조건성형탄으로 적을 200마리 제거
평균 속도50.48km/h

기본 밸런스에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강화시킨 머신. 최단 시간으로 헤비 스타나 하이드라[3]도 폭발시킬 수 있을 정도로 공격력이 강하며 튼튼한 차체라는 설정 덕분에 방어력과 내구력 역시도 엄청난 수치. 하지만 이런 우수한 공방능력 대신 가속력과 선회력은 꽤나 낮다.

여담이지만 윌리 패밀리 중 유일하게 눈의 방향이 앞을 향하고 있다.

VS 디디디 대왕 전에서 디디디가 윌리 바이크 대신에 타고 나온다.

2 비행형 머신

스피드를 희생한 대신 비행 성능을 대폭 강화시킨 머신들.
느린 모습이 마냥 답답할 수 있지만 날아오르는 순간 빛을 발한다.

2.1 윙 스타

wing.jpg

획득 조건활공하면서 1등으로 골인
평균 속도37.49km/h
북미 명칭Winged Star

에어라이드 머신 중 가장 활공 딜레이와 상승력이 좋은 머신.
지상에서의 평균 속도는 낮은 편이지만 한 번 활공하면 꽤나 빠르다. 덧붙여서 익숙해진다면 약간의 컨트롤로 무한 활공도 가능.
다만, 활공 머신이다보니 하중이 적어 미끄러짐이 없지 않은 편.

애니메이션에서는 96, 97, 100화에서 등장한다.

2.2 데빌 스타

image20.jpg

획득 조건퀵 스핀으로 적을 10회 이상 타격
평균 속도31.99km/h
북미 명칭Shadow Star

제트 스타와 어깨를 나란히하는 공격형 비행 머신.
활공 성능은 윙 스타에 뒤쳐지지만 가속력과 공격력은 이 쪽이 더 우세하다. 비행형 머신의 특징 상, 방어력과 내구력은 낮아서 반대로 피격 당하기도 좋은 머신. 꽤나 상급자용인 것 같다.

주행할 때 꽤나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 오래 듣고 있으면 머리가 아프다고.

애니메이션에선 96, 97화에 등장. 커비한테 잘려버린다.

2.3 플라이트 워프스타

Flight.jpg

획득 조건없음
평균 속도40.59km/h, 워프 스타와 동일

가장 불쌍한 머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티 트라이얼의 드라이브 외에선 볼 수 조차 없는 테스팅용 머신이다. 이런 신세 정도면 그나마 괜찮았겠지만…….

실제로 나왔다면, 드라군을 제외하고 가장 활공 성능이 좋은 머신으로 위압감 있을 것 같다.

3 스피드형 머신

위와는 다르게 비행 성능을 희생한 대신 스피드에만 치중한 머신들.
최고 속력에 달해있는 동안의 모습은 가히 위압적이다.

3.1 슬릭 스타

Slick.jpg

획득 조건체크나이트 두 바퀴를 3분 50초 내로 골인
평균 속도43.48km/h

루인즈 스타와 비슷하게 푸시하지 않으면 방향 전환이 불가능한 독특한 머신.
이름에서처럼 굉장히 미끄럽고 하중도 적은 편이라 쉽게 밀려나고 푸시해도 잘 멈춰지지 않는다. 이는 비행 중에도 동일. 콜다나 마그히트처럼 일반 도로와 다른 지형에서 이런 현상은 심화된다.

사실상 밸런스 머신에 들어가야 맞는 정도의 성능을 갖추고 있어서, 일부 유저들에겐 '잉여'라고 자주 불린다. 물론 잘 쓰면 유용한 머신. 실력 체크용으로 좋아보인다.

3.2 하이테크 머신

평소에는 숨겨진 스피드가 어느 순간에 빛을 발하는 머신.
사용이 까다롭지만 지형과 테크닉을 동시에 갖추면 따라가기조차 힘들다.

3.2.1 로켓 스타

250px-Rocketstar.jpg

획득 조건스틸오르간 프리런 1:05초 내로 골인
평균속도24.99km/h

평균속도가 굉장히 느리지만[4] 차지 대쉬로 80km/h까지 속도가 올라가는 폭발적인 대쉬가 매력인 머신.

스피드가 떨어지는 대신, 튼튼한 차체에 대부분의 성능이 꽤나 골고루 갖춰져 있다. 비행 성능도 평균 이상. 컨트롤이 익숙치 않은 사람에겐 미칠 지경이지만, 나름 쓰는 사람은 슝슝거리고 날아다니는 모습이 매력이라고. 풀 차지하지 않은 상태에세 버튼을 떼면 방귀 소리 비슷한 소리가 난다(...).

애니메이션에선 96~97화에서 등장한다. 고장난 머신이라고 하는데 그 때문인지 달리던 도중 폭발해버린다.

3.2.2 제트 스타

250px-Jetstar.jpg

획득 조건스틸오르간 시간제 3분동안 2000m
평균 속도32.99km/h

로켓 스타가 폭발적인 대쉬라면 이쪽은 폭발적인 활공.
지면에서 떨어지는 그 순간 엄청난 스피드에 놀라는 사람도 꽤나 있다. 일반적인 머신은 공중에서 차지하는 시간이 굉장히 길지만, 이 머신의 경우는 지상에서 차지하는 속도와 비슷하다. 공중을 날다 지상으로 복귀해도 한동안 꽤나 빠른 속력을 유지할 수 있는 머신. 지상이나 평소에선 얄짤 없다.

데빌 스타랑 공통점이 은근히 많은데 데빌 스타가 내구력이 낮다면 이쪽은 방어력이 낮다는 것. 공격력은 둘 다 높다. 왠지 생긴게 모 전투기를 닮은 것 같다.

3.2.3 헤비 스타

250px-Heavystar.jpg

획득 조건발레리온 타임어택 3:20초 내로 골인
평균 속도62.90km/h
북미 명칭Bulk Star

노멀한 머신들 중 유일한 차지식의 머신. 덕분에 다루기가 꽤나 까다롭다.
차지식이라는 컨트롤 덕분에 엄청난 버그들이 존재하는데 공중에서 푸시를 연타하면 그대로 하늘로 승천하거나[5] 라이벌의 머신 뒤에 달라붙어서 푸시를 연타하면 상대가 데미지를 입는것이 대표적. 자잘한 버그들도 많이 있다.
잘 쓰지 못하면 느리다는 느낌이 대부분이지만 가속력이 느리고 차지해둔 전하가 없으면 잘 달리지 못할 뿐이지 실제론 굉장히 빠른 스피드를 가진 머신.

외관이 꽤나 이질적인 이미지. 자세히 보면 어떤 부분엔 녹도 잔뜩 슬었다. 왠지 녹셔리하다. 머신의 바닥에는 별과 함께 'HEAVY'라는 글자가 적혀있다. 별명은 연신 뿜어지는 배기가스 덕분에 CO2.

3.3 스포츠 머신

다른 성능은 무시되고 스피드만 최대한 살려낸 머신들로 상급자가 쓰기에 적합하다.
독특한 핸들링에 다양한 테크닉을 요구하므로 신경써서 다뤄보자.

3.3.1 루인즈 스타

250px-Swervestar.jpg

획득 조건산드라 2바퀴 1분 45초 내로 골인
평균 속도50.18km/h
북미 명칭Swerve Star

거의 항상 최고 속력을 유지하고 달리는 머신.
주행중엔 방향전환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슬릭 스타와 비슷하지만 일관적인 가속력 덕분에 이쪽이 더 선호되는 편이다. 급제동하는 특징에 맞춰 푸쉬 역시 급브레이크[6]여서 정밀성(…)이 요구되는 시티 트라이얼에서는 자주 애용되는 머신이기도 하다.

루인즈+소드나 루인즈+플라즈마를 택하면 적들이 끔살당하는 걸 자주 볼 수 있다.

획득 조건이 모래 유적을 모티브로 한 코스인 산드라와 관계가 있는데 그래서인지 유적에서 발굴된 머신이 아닌가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

3.3.2 포뮬러 스타

Formula.jpg

획득조건콜다 타임어택을 3분 14초내로 통과
평균속도69.00km/h

에어라이드 모드의 머신 중 가장 빠른 머신.
갤럭스나 제로욘어택 이외에선 쓰기가 힘든게 위에서도 언급했듯 스포츠 머신이라 스피드 외의 성능이 너무 낮아 일반 맵에선 쓰기 힘들 정도. 다른 스포츠 머신에 비해서 밸런스 집중도가 너무 심각하다.

애니메이션에선 게임과는 거리가 꽤 있는 모습[7]으로 96,97화에 등장. 제일 먼저 터진다.

3.3.3 터보 스타

250px-Turbostar.jpg

획득 조건마그히트 세 갈래길을 모두 지나고 1등으로 골인
평균 속도45.98km/h

가장 사용 빈도가 낮은 스포츠 머신.
다른 스포츠 머신에 비해서 스피드가 부족한 편이고 무엇보다 독특한 방향전환이 주 원인. 그도 그런 것이 회전할 때 조금만 잘못하면 제자리 터닝을 하기도 하고 회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차지하면 무려 22초 정도의 딜레이가 걸린다. 회전할 때 차지 속도는 꽤나 빠른 게 그나마 위안이다. 덧붙여서 스포츠 머신 중 가장 점프력이 높다.

사이드 부스터의 옆 면을 보면 'Turbo'라는 글자가 적혀있다. 본체에 공기 흡입부가 있는데 배기구는 옆에 달려있다. 신세대의 공랭식 터빈인가. 공밀레?

4 전설의 에어라이드 머신

시티 트라이얼에서 부품 세개를 모아야 만들 수 있는 전설의 머신. 무지막지한 성능을 자랑한다.

4.1 드라군

드라군의 에어라이드 관련 항목을 참조해도 되긴 하지만 이곳에는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 주를 두고 있으므로 게임에 좀 더 접근하려면 이 항목만 읽자.

280px-Dragoon_small.jpg

획득 조건A, B, C 파츠를 수집[8]
최고속도59.98km/h

시티 트라이얼에서 얻으면 하늘이 황혼의 색으로 변한다.
전설의 머신이자 비행형 머신. 하이드라와 대비되는 성능으로 조금 느린 대신 밸런스있게 갖춰진 성능과 비약적인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전설이라고 하기엔 다른 머신에게도 밀리는 지상에서의 최고속도는 그야말로 안습. 공중에서는 약 100km/h에 인접하긴 하지만 이 역시 최고속 패널만 찍어바르면 어느정도 낼 수 있는 성능.

전설이지만 비행형 머신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 공방체의 굴레를 풀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전투는 금물. 차지 속도나 선회 능력이 좋기는 하지만 하중도 떨어지는 편인데다, 잘 미끄러지기도 해서 시티에선 컨트롤이 힘들다고. 어떻게 보면 비행에 주를 두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쓸모가 없는 불쌍한 머신이기도 하다.

그나마 예쁘게 생긴 외관 덕분에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서 역전아이템으로 나오기도 했는데 갑자기 즉사기로 진화했다. 뭔가 커비쪽에 공돌이가 배후로 있는 것 같다. 이런 이미지는 하이드라 쪽이 더 가깝지만 곤충과 뱀을 모티브로 한 하이드라보단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하는 드라군이 상징적인 머신이라서[9]라고 생각해서 이런 듯. 하지만 본편에선 저렇게 들이박았다간 오히려 이쪽이 망하는지라 괴리감이 느껴진다. 대난투의 모습과는 달리 현실은 활공능력을 빼면 그저 유리몸. 하이드라처럼 들이박기도 없다. 그냥 활공 스타디움이나 준비하자.

외관상 특이한 점이라면 정말 용과 비슷하게 생긴 것. A 파츠(머리부분)의 아래에 나 있는 돌기나 B 파츠(몸통부분)에 달린 버클은 발톱을 형상화한 것. C 파츠(꼬리부분)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색이 바뀐다. 그 색 또한 무지개빛. 가끔 C 파츠에서 알갱이(…) 비스무리한 게 흩날리기도 하는데 꽤나 예쁘다.

날아다니는 소리가 특이한데 '튀디디디디디딕'하는 소리와 경운기 돌아가는 소리, '부부부부부부부'하는 소리가 섞여서 난다.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선 이 경운기 소리가 빠졌다. 덤으로 부스터 노즐은 노란색인데 분사된 것들은 분홍색을 띈다.

4.2 하이드라

Hydra.jpg

획득 조건X, Y, Z 파츠를 수집[10]
최고속도200.95km/h

시티 트라이얼에서 얻으면 하늘이 팥(…)같은 색으로 변한다.
전설의 머신이자 차지식 머신. 드라군과 대비되는 성능으로 공방체에 속도가 끝내준다. 최고속도가 게임 내의 한계치와 같게 빨라서인지 플레이하다보면 컨트롤러를 놓는 경우도 있다. 물론, 최고속 패널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

외관상 특이한 점이라면 메탈릭 그린의 몸체에 반사광이 푸른 빛. X, Z파츠(사이드 부스터)의 노즐은 일부러 깨부순 듯한 느낌이다. 차지 게이지가 올라갈 수록 연록색으로 배색되어있던 부분은 노란색으로 변하며 빛을 내게 되는데, 이 모습이 하이드라가 가장 예쁠 때. 주변이 어둡다면 더욱 빛을 발한다. 물론 드라군의 발광도가 더 높긴 하지만. 하이드라의 뿔은 용의 송곳니라는 말이 있는데 확인 불가능. 용의 외관으로도 어느정도 신경썼던 모양이다.

실로 화려한 드라군과는 달리 하이드라의 외관은 단순하기도 하면서 약간 징그러운 느낌을 준다. 금속성의 몸체에 칙칙한 녹색, 노란색이 주 배색인데다 벌레를 모티브로 디자인[11]되었다는 것 때문일지도. 덕분에 다른 작품에서는 거의 출현 기회 박탈 수준. 그나마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에선 피규어로, 별의 커비 울트라 슈퍼 디럭스에서는 기계 부품으로 잠깐 출현했다. 드라군이 다른 게임에서 빛을 보는 것하고는 참으로 대조적이다. 드라군하고는 반대로 성능 대신 인기를 등가교환한 불쌍한 머신. 그렇게 잊혀지나 했지만 커비 파이터즈 Z에서 비틀의 레어모자가 이걸 본따 만들어 지게 되었다.

하지만 VS 디디디 대왕이나 드래그 레이스 등의 "스피드"와 "대미지"를 요구하는 게임에선 본좌로 군림한다. 처음에 엔진에 기를 모아 몇 초간 시동을 걸어줘야 하는데, 시동이 다 걸리는 순간 가속도가 과장해서 광속급이다. 어느 정도로 빠르냐면 예를 들어 드래그 레이스에서 대개 다른 머신들이 트랙의 중반쯤에 도달했을 때 시동이 걸리는데, 그걸 3초 이내에 따라잡는다. 게다가 충돌하는 순간 라이벌들의 머신은 박ㅋ살ㅋ.(…) 말 그대로 화력덕후 에어라이드 머신이다.

커비 파이터즈Z에서 비틀 능력의 다른 모자가 하이드라를 따왔다.

전투기가 활보하는 듯한 소리와 청소기 소리를 내며 달리는데 이 두 소리가 섞여서 '위이이이이이이잉'하는 소리는 가히 압도적. 소리가 어느정도 올라가는데 일정높이 이상 올라가면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 다른 머신과 충돌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5 우에라이드 머신

우에라이드 모드에만 등장하는 머신으로 컨트롤 외엔 별 특징이 없다. 종류는 두 가지.

5.1 프리 스타

200px-Red.jpg

붉은 색의 우에라이드 머신으로 컨트롤 스틱의 방향대로 움직인다.

워프 스타를 조금 뭉뚱그려둔 모양으로 생김새 때문에 속도가 더 느리다고 오해받기도 한다.

5.2 핸들 스타

200px-Blue.jpg

푸른 색의 우에라이드 머신으로 좌우회전의 개념으로 움직인다.

북미에서의 이름은 'Steer Star'. 생김새 때문에 속도가 더 빠르다고 오해받기도 한다.

6 그 외

그 외의 트리비아는 커비의 에어라이드항목을 참조하길 바란다.
  1. 여기에서의 평균은 평균 최고속력을 뜻한다.
  2. 사실 가속력은 루인즈 스타가 가장 빠르다.
  3. 물론 하이드라가 공격력 최강이므로 개돌도전하면 사실상 치킨 레이스가 된다.
  4. 사람이 전력으로 달리는 정도라고 봐도 무난하다.
  5. 이걸로 스타디움 하이점프나 에어 글라이더에서 엄청난 기록을 세우기도 한다. TAS로만든 영상인 모든 머신+카피능력/캐릭터로 활공 랭킹을 매긴 영상에서 전설의 머신인 드라군을 꺾고 1위를 차지했다.#(니코동 계정 필요)
  6. 일부는 '루인즈는 급제동/급정거하는데 왜 커비가 튕겨나가지 않지?'라고 하기도.
  7. 윙 스타와 나란히 날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게임에선 이벤트, '에어라이드 머신이 접근 중!'을 제외하곤 불가능한 모습. 애초에 윙, 로켓, 데빌 스타가 나란히 날아다니는것도 이해가 힘들다.
  8. 에어 글라이더에서 400m 이상 활공, 하이 점프에서 300m 이상 상승, 시티의 링을 5번 통과하면 하나씩 얻을 수 있다.
  9. 실제로 드라군의 인기는 굉장해서 팬아트 중에서도 다른 머신들을 다 뭉개버리는 압도적인 양을 자랑한다. 에어라이드는 몰라도 이 기체만은 알 정도.
  10. 시티의 폐옥을 모두 부수고, 데스매치에서 총 100명의 라이벌을 부수고, 배틀로얄에서 총 1000마리의 적을 잡으면 각각 하나씩 얻을 수 있다. 노동인건 확실하다.
  11. 컨셉아트일 땐 더 징그럽다. 자세한 건 여기의 아이디어 큐브 부분을 참조. 컨셉 아트에서 보랏빛 기운을 내뿜는 이미지는 데빌 스타로 옮겨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