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이카

타악기
체명악기트라이앵글 · 핸드팬 · 심벌즈 · 캐스터네츠 · 탐탐/ · 실로폰 · 스틸팬 · 글로켄슈필 · 첼레스타 · 마림바 · 비브라폰 · 튜블러 벨 · 워터폰 · 카혼 · 피들스틱 · 핸드벨 · 엠비라 · 윈드차임 · 글라스하모니카 · 글라스하프 · 우드블록 · 템플블록 · 목어(목탁) · 클라베스 · 기로 · 마라카스 · 레인스틱 · 셰이커 · 카우벨 · 아고고벨 · 클래퍼(슬랩스틱/채찍) · 꽹과리 · · 시스트럼
막명악기팀파니 · 베이스드럼 · 스네어드럼 · 탬버린 · 톰톰 · 테너드럼 · 봉고 · 콩가 · 장구 · 소고 · 태고 · 사물북 · 소리북 · 젬베 · 다르부카 · 카시롤라 · 쿠이카
현명악기피아노 · 심발롬 · 양금 · 하프시코드
기명악기호루라기 · 경적 · 윈드 머신 · 오르간(파이프오르간)

목차

Cuica

개요

타악기의 일종. 주로 브라질 음악에 많이 활용된다. 꾸이까라고도 한다.

가죽이나 금속으로 처럼 앞뒤가 뚫린 통같은 구조를 만들어 한 쪽에 나무 막대기를 중앙에 부착한 가죽 헤드로 막아 만든 악기이다. 연주할 떄는 통 내부에 가죽 헤드와 연결도어 있는 나무 막대를 젖은 천으로 빠르게 마찰시키면 그 마찰음이 가죽 막을 타고 악기 내부의 빈 공간에서 공명하여 소리를 내게 된다. 마치 원숭이, 개울음소리나, 사람의 신음소리, 개구리소리처럼 매우 독특한 음색을 낸다.

따봉 광고에 나오는 음악을 유심히 들어보면 뒤에서 들리는 마치 원숭이 울음소리같은 소리가 바로 쿠이카의 소리다. 이 동영상에서 활용되는 예처럼 삼바 음악에는 약방의 감초처럼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삼바의 파생장르인 보사노바 음악에서도 종종 들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타악기이지만 가죽헤드를 손으로 누르는 지점에 따라 피치 조절도 가능하여 마치 연주를 하듯이 음의 높낮이도 구현할 수 있다. 처음에 쿠이카만 연주하는 영상을 보면 마치 젖은 천으로 창문이나 칠판을 닦을 때 나는 뽀드득 소리에 가깝게 들리지만, 음악 안에서 양념처럼 적절히 활용될 때는 꽤 들을만한 효과를 낸다.

시중에서 연주용으로 파는 쿠이카는 주로 알루미늄 몸체로 된 것을 주로 취급하며 가격은 10만원을 훌쩍 넘는다. 작은 사이즈의 쿠이카(주로 브라질 관광지에서 볼 수 있다.)도 있으나, 공명의 차이 등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그럴싸한 소리를 내기는 어렵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