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

1 岐路

갈림길의 한문식 표현.

그 환자는 생사의 기로에 서 있다

2 타악기의 일종

이 문단은 귀로(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타악기
체명악기트라이앵글 · 핸드팬 · 심벌즈 · 캐스터네츠 · 탐탐/ · 실로폰 · 스틸팬 · 글로켄슈필 · 첼레스타 · 마림바 · 비브라폰 · 튜블러 벨 · 워터폰 · 카혼 · 피들스틱 · 핸드벨 · 엠비라 · 윈드차임 · 글라스하모니카 · 글라스하프 · 우드블록 · 템플블록 · 목어(목탁) · 클라베스 · 기로 · 마라카스 · 레인스틱 · 셰이커 · 카우벨 · 아고고벨 · 클래퍼(슬랩스틱/채찍) · 꽹과리 · · 시스트럼
막명악기팀파니 · 베이스드럼 · 스네어드럼 · 탬버린 · 톰톰 · 테너드럼 · 봉고 · 콩가 · 장구 · 소고 · 태고 · 사물북 · 소리북 · 젬베 · 다르부카 · 카시롤라 · 쿠이카
현명악기피아노 · 심발롬 · 양금 · 하프시코드
기명악기호루라기 · 경적 · 윈드 머신 · 오르간(파이프오르간)

600px-Modern_fibreglass_guiro.jpeg

파이버 글래스로 만든 기로.

영어/독일어/프랑스어/이탈리아어: Güiro (때로는 ü를 u로 표기한다.)

라틴아메리카에서 유래한 타악기로 추정되며, 콜롬비아 지방의 원주민들이 쓰던 악기에서 파생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다. 모양은 여러 가지지만, 흔히 쓰는 악기는 빨래방망이 혹은 호리병박 모양으로 되어 있다. 본래 나무로 많이 만들지만, 파이버글래스플라스틱 등 내마모성이 강한 신소재로 만든 제품도 나오고 있다.

악기의 몸통을 긁어서 소리내는 특이한 연주법이 사용되며, 이 때문에 '체명악기(이디오폰)' 계열에 놓고 분류한다. 물론 정확한 음정은 없고, 소음악기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긁는 부분은 빨래판처럼 자잘하게 톱니 처리가 되어 있고, 작은 나무막대로 그 톱니를 긁으면 경쾌한 마찰음이 나온다.

손에 쥐고 연주할 정도로 크기도 작고, 연주법도 그렇게 어렵지 않아 라틴 음악에서는 상당히 자주 쓰이며, 탱고삼바, 맘보, 차차차, 룸바 등의 민속 춤곡에서도 소리를 곧잘 들을 수 있다. 이런 음악의 영향을 받은 다른 문화권의 음악에도 중용되고 있으며, 타악기가 대단히 광범위하게 쓰이는 현대음악 쪽에서도 사용 빈도가 높은 편.

연주 방법만 따져보면 종묘제례악문묘제례악 등 정악에서 쓰이는 와 비슷하다. 하지만 이 악기는 기로보다 훨씬 커서 절대 손에 들고 연주할 수도 없고, 상징적인 의미 때문에 사용 영역이 훨씬 한정되어 있다.
또한 비슷한 악기인 워시보드(washboard) 역시 상세와 배경(진짜 빨래판(...)), 연주법은 조금 차이가 있다.

3 네이버웹툰

2015년 4월 20일부터 연재되고 있는 네이버 웹툰. 작가는 구들.설명이 매우 적다 보러가기 심리학적인 소재로 이야기를 펼치는 면에서 닥터 프로스트와 유사한 면이 있다. 하지만 닥프에 비해 그림실력이 떨어지고.. 지각도 덴마급으로 자주 하기 때문에 인지도는 낮은 편. 그래도 덴마는 시도때도없이 지각하는거고 기로는 건강상의 문제라고 하니 동일시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내용 자체가 특이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리는 웹툰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