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위안역(고속철도)

타이완 철로관리국 종관선의 타오위안역을 찾으려면 타오위안역 참조.

桃園車站(高鐵) / THSR Taoyuan Station / Gāotiě Táoyuán Chēzhàn

타이완 고속철도운영기관 :
타이완 고속철로 주식회사
개업일 :
2007년 1월 5일
쭤 잉 방면
신 주
타오위안타이베이 방면
반차오
타오위안 첩운 남선운영기관 : 미정
개업일 : 미정
타이베이 방면
링 항
고속철도타오위안중 리 방면
타오위안체육공원

중화민국 타오위안 시 중리 구에 위치한 타이완 고속철도, 타오위안 공항 첩운[1]의 역이다. 역에서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까지 705번 버스로 20분이 소요되며, 버스와의 환승 안내를 차내방송으로 하고 있다. 타이완 타오위안 국제공항까지 타오위안 공항 첩운이 완공되면 공항철도로 공항으로 갈수 있다. 상대식 2면 4선의 지하역이며 타오위안 공항의 비행기 이착륙을 방해하지 않도록 지하역으로 건설했다.

터널 설계가 잘못되어서 통과 열차도 시속 120km로 감속해야 했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시속 300km로 통과한다.

기본요금이 NT$40밖에 안되는[2] 대만고속철도의 요금 특성상 공항 이용객 이외에도 정기권을 사서 타이베이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이용하기도 한다.[3] 하지만 연계교통이 버스밖에 없는게 안습.

공항으로 가는 손님이 많으므로 역사 내에 중화항공, 에바항공의 체크인 카운터가 설치되어 있다. 광명공항과는 다르게 진짜로 공항과 연계된다. 연계 철도가 미약한거보면 광명역의 대만버전일지도?
  1. 건설중
  2. 참고로 타이베이 첩운이 기본요금이 NT$20이다. ㄷㄷㄷ
  3. 한국의 경우 선로용량의 문제로 초단거리 승객을 줄이기 위해 KTX 기본요금이 비싸지만 대만은 애당초 전용선이라서 선로용량이 문제가 안되므로 이런 요금제로 단거리 승객도 유치하고 있다. 2013년 기준으로 타이베이역-타오위안역간 성인 지정석의 요금은 NT$160(한국돈 5400원) 참고로 KTX는 기본요금만 84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