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맨

록맨 EXE 시리즈넷 내비 탑맨은 탑맨.EXE로 가 주세요.
록맨 3의 8보스 일람
니들맨마그넷맨제미니맨하드맨
탑맨스네이크맨스파크맨섀도맨


タップマン / Top Man

록맨 3의 8보스 중 한 명. DWN.021. 성우슈퍼 어드벤처 록맨 한정으로 타노 메구미.[1]

1 설명

CDData-21-TopMan.png

 * 프로필(록맨 & 포르테의 데이터베이스에서)
  * 오토밸런서가 장착되어 있어 고속회전이 가능한 로봇. 회전 몸통박치기 공격이 특기.
"평소보다 많이 돌려주지!"[2]
  * 장점 : 사전교섭(根回し)에 능하다
  * 단점 : 아첨꾼[3]
  * 좋아하는 것 : 아이스 스케이팅
  * 싫어하는 것 : 춤 못 추는 놈

팽이 형태의 로봇. 감마를 만들 자원을 다른 행성에서 찾기 위해 만들어진 탐사 로봇으로 팽이라 그런지 스피드가 상당히 빠르고 정월 대보름에서는 인기인이기도 하며 각종 꽈당쇼에도 능하다(...). 록맨 3의 8보스들중 가장 덩치가 작다. 안정적이고 균형감있게 회전할수 있으나 고속 회전을 너무 오래하면 내부 메카에 부담이 온다.

2 작품 내에서의 모습

2.1 록맨 3



Topmugshot.png
Topsprite.png
스테이지는 록맨 클래식 시리즈 내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매우 쉬우며 중간에 가시나 팽이가 돌아가는 곳만 빼면 즉사트랩이 없어서 쉽다. 유일하게 초보자들에게 난관이 될 만한 요소는 두 번에 걸쳐서 나타나는 고양이 모양의 중간보스 '타마' 뿐인데, 첫 번째 만나는 타마의 실타래만 요리조리 잘 피하면 퍼펙트 클리어도 결코 어렵지 않다.

보스 역시 퍼펙트 클리어가 토드맨, 봄버맨 급으로 쉬운 수준이다. 머리에서 탑 미사일을 3개 꺼내 공중에 좌라락 늘어놓았다가 일시에 던지며, 그 직후 팽이처럼 빙빙 돌면서 록맨이 있는 쪽으로 돌진한다. 그 이후 패턴을 무한반복하는 것밖에 다른 특이사항이 없다. 이렇게 이동하는 것도 가속을 붙이는 데에 딜레이가 있어서 쉽게 피할 수 있고, 버스터에도 2칸씩 깎이기 때문에 이 보스를 가장 먼저 깨는 사람이 많다. 특이 사항이라면 빙빙 돌다가 이동하는 패턴은 처음 발동할때는 2바퀴정도만 돌고 돌진하고 그 이후로는 4바퀴정도 돌고 돌진한다. 근데 보고 피할수 있기에 몇 바퀴 돌든 신경 안쓰는 사람들이 많다 약점은 하드맨을 깨면 얻을 수 있는 하드 너클로 4방 맞추면 클리어할 수 있으나 그냥 터보 버튼 누르고 탑맨에게 들이대도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롬 미스릴의 난이도 평가로는 점수는 10점 만점에 1점(최하점에 록맨3의 8보스들중에서는 스네이크맨와 함께 공동 꼴찌(...))이고 순위는 100명중 99위 토드맨 덕분에 꼴지를 면했다. 근데 토드맨은 스테이지라도 어려워서 이 100명들중 가장 적게 실패한게 탑맨이다.[4]


분신술 보는 사람도 어지럽다

탑맨을 깨면 탑 스핀을 얻으며, 이 무기는 특이하게도 점프시에만 사용 가능하다. 적에게 스쳐서 공격하는 형태로 접촉하는 정도에 따라 무기 소모량이 많은 것이 특징. 특히 붙어서 공격하는데 붙은 상대가 중대형 이거나 애초에 이 무기가 통하지 않도록 설정된 적이라면 무기 에너지가 순식간에 날아가게 된다. 단 이 무기가 약점인 적들은 무기 에너지가 딱 한칸만 닳고 보내버릴 정도로 매우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므로(예를 들면 하드맨 스테이지의 원숭이나 와일리 스테이지 4에 나오는 정크 골렘) 잘 사용한다면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물론 이걸 써먹기 위해서는 그 전에 모든 적에 대해 실험을 해서 통하는지 안 통하는지 먼저 알아내야 한다는게 문제. 다른 무기는 그냥 한번 맞춰보면 그만이지만 탑 스핀의 경우 한번의 실험이 에너지 광속 소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문제다.

섀도맨과 도쿠로봇 스테이지의 히트맨, 클래시맨의 약점으로도 쓰이며 [5] 와일리 스테이지 1보스인 카메고로들을 한 방에 처리할수 있고, 또한 3 보스인 홀로그램 록맨스나 마지막 보스인 감마 2형태는 제대로 맞추면 한 방 [6]에 보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와일리 스테이지 보스 킬러로는 유용한 편이다. 또한 스피드런 플레이어들이 자주 쓰는 무기이기도 하다. 컨트롤만 잘 하면 무기 에너지를 적절히 아끼면서 이 무기가 약점인 보스를 순살할 수 있기 때문. 언뜻 보면 별거 아닌 무기인 것 같지만 파 보면 의외로 대단한 성능. 단 차지맨의 차지 킥이나 플루토의 브레이크 대시, 텐구맨의 텐구 블레이드와는 달리 무적 판정은 없기 때문에 신중히 사용하는 편이 좋다.

이 무기를 좋아하는 핑크키티로즈영상들을 보면 이 무기의 진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버그 킬러로도 사용된다. 자세한 건 록맨3의 버그 항목을 참조.



탑맨 배경음악. 매우 흥겨운 음악이며, 한 번 들으면 멜로디가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무척 인상깊다. 단 PS 이식판의 내비게이션 모드에서는 특정 커맨드를 입력했을 때 어레인지 음악이 흐르는 4보스인데도 섀도맨제미니맨처럼 어레인지 음악이 흐르지 않고 록맨 7의 오프닝 스테이지 음악이 흘러나온다. 덤으로 마그넷맨클라우드맨의 음악. 왜!?[7]

2.2 록맨 월드 2

MMIITopMan.png
여전히 쉬운 난이도이며 다른 보스들과 마찬가지로 스테이지 음악이 바뀌었다.

2.3 슈퍼 어드벤처 록맨

SARTopMan.jpg
SARTopArm.jpg
SARTopMan.png
여기서는 회전을 이용하여 바람을 일으키는 기술까지 추가된다.

  1. 일렉맨, 클래시맨도 맡았다.
  2. 영문판에서는 "당신은 절 빙빙 돌게해요 아가씨"
  3. 영문판에서는 거짓말
  4. 여담이지만 가장 많이 실패한 니들맨 다음이 탑맨이다. 롬 미스릴보고 좀 쉬라고 한듯
  5. 단, 이 때에도 보스에게 너무 접촉하여 공격하면 무기 에너지가 광속으로 날아가 버리니 주의.
  6. 실제로는 한방이 아니지만 엄청난 속도로 다단히트하기 때문에 한방에 죽는 것처럼 보인다. 이 보스들은 피격 무적 시간이 없기 때문에 접촉해도 상관 없다.
  7. 실은 1편부터 3편의 어레인지 음악은 아케이드 시리즈인 록맨 : 더 파워 배틀록맨2 : 더 파워 파이터즈의 음악을 그대로 우려먹는 구성을 쓰다보니 생긴 사태다.퀵맨이 혼자 보스음을 쓸때부터 알아봤어야 했어 4편부터는 전부 아케이드 시리즈 음악에 맞춰 전부 어레인지해 수록해서 이런 일은 없지만 아케이드에서 그대로 가져온 음악하고는 달리 새로 어레인지한 음악들은 스컬맨처럼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