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을

대한민국 제 20대 국회 선거구 / 경기도
수원시 갑수원시 을수원시 병수원시 정수원시 무성남시 수정구
성남시 중원구성남시 분당구 갑성남시 분당구 을의정부시 갑의정부시 을안양시 만안구
안양시 동안구 갑안양시 동안구 을부천시 원미구 갑부천시 원미구 을부천시 소사구부천시 오정구
광명시 갑광명시 을평택시 갑평택시 을동두천시·연천군안산시 상록구 갑
안산시 상록구 을안산시 단원구 갑안산시 단원구 을고양시 갑고양시 을고양시 병
고양시 정의왕시·과천시구리시남양주시 갑남양주시 을남양주시 병
오산시시흥시 갑시흥시 을군포시 갑군포시 을하남시
용인시 갑용인시 을용인시 병용인시 정파주시 갑파주시 을
이천시안성시김포시 갑김포시 을화성시 갑화성시 을
화성시 병광주시 갑광주시 을양주시포천시·가평군여주시·양평군

1 개요

파주시의 문산읍, 파주읍, 법원읍, 파평면, 적성면, 월롱면, 장단면, 군내면, 진동면, 진서면, 금촌1동, 금촌2동, 금촌3동으로 구성된 선거구이다. 과거 행정구역 기준으로 보면 구 교하군 중심지인 금촌동과 구 파주군지역 대부분[1]으로 구성 되어있다.

북쪽에 휴전선을 접하고 있어서 보수 정당의 세가 강한편인데, 오죽하면 별칭이 경기도의 TK로 불릴 정도다.

하지만 신도시가 조성되고 산업단지들의 입주로 금촌1, 2, 3동 백중세의 양상을 보이고 LG산업단지가 있는 월롱면에서는 민주당계 정당의 세가 강한편이다. 그 외 지역은 여전히 보수 정당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문산읍 정도가 꾸준한 개발로 민주당 세가 올라오고 있는 듯.

2 선거구 조정 역사

파주군 시절에는 단독 선거구였다가, 고양군과 합치거나 아니면 양주와 의정부와 합친 선거구로 구성되는등 변동이 심하였다가, 13대 총선부터 파주군 단독으로 고정되었다.

제18대 총선까지 단일 선거구로 유지되다가 교하지구의 인구 증가로 인해 선거구 상한선을 돌파하였고 제19대 총선에서 갑/을로 분구 되었다.

3 역대 선거 결과

3.1 16대 총선 이전

소선거구제 개편 이후로 줄곧 보수성향(민주자유당, 신민주공화당 → 자유민주연합)의 정당 후보가 당선되었다. 배우 최민수의 아버지 최무룡도 이곳에서 당선되어 국회의원이 되었다.

3.2 16대 총선

한나라당에서는 지역구 현역인 이재창의원이 출마하였고, 새천년민주당에서 이재달 후보가 출마하였다.

자유민주연합의 김윤슈, 민주국민당에서 표대성, 희망한국신당에서 윤승중 후보가 출마하였다.

무소속의 조근만 후보까지 포함하여 6명의 후보가 나왔으며 결과는 이재창 의원이 1200여표차의 접전 끝에 재선에 성공하였다.

3.3 17대 총선

한나라당에서는 지역구 현역인 이재창의원이 출마하였고, 새천년민주당에서 강병덕 후보가 출마하였다.

열린우리당에서는 박정어학원의 원장인 박정 후보가 출마하였으며, 자유민주연합의 윤승중, 민주국민당에서 표대성 후보가 출마하였다.

그외에 무소속 후보로 김남현, 우춘환 후보가 출마하여 총 7명 후보가 난립하게 되었다.

선거 결과는 현역 이재창 의원이 2위 박정 후보를 7천 5백여표(약 7.5%)차로 제치고 3선에 성공하였다.

3.4 18대 총선

통합민주당에서는 참여정부 국무총리비서실장 윤후덕 후보가 공천되었으며, 한나라당에서는 지역구 현역인 이재창의원과 황진하 의원(당시 비례)이 공천을 신청했고, 그결과 황진하가 후보로 결정되었다.

그외에 민주노동당 안소희 후보, 평화통일가정당 김석찬 후보가 출마하였다.

결과는 한나라당황진하 후보가 여유롭게 당선 되었다.

3.5 19대 총선

  • 관련 항목: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 행정구역: 문산읍, 파주읍, 법원읍, 파평면, 적성면, 월롱면, 장단면, 군내면, 진동면, 진서면, 금촌1동, 금촌2동, 금촌3동

새누리당에서는 현역 의원인 황진하 후보가 공천을 받아 출마를 하였다.

야권에서는 민주통합당박정 후보가 공천되었고, 통합진보당의 김영대 후보가 공천 되었는데 박정 후보의 공천이 공천확정 3시간만에 파주을 선거구가 야권연대지역으로 결정되면서 일방적으로 취소되었다.

박정 후보측은 이에 반발 하여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를 감행하였고, 이후 공정한 경선을 통해 선거일 하루 전인 4월 10일 다시 야권단일후보로 선출되었지만 투표용지가 이미 인쇄되는 등 사표를 방지하지못하였다.

선거 결과는 현역인 황진하 의원이 수성에 성공하며 3선의원이 되었다. 하지만 무효표가 제법 많이 나와서 제대로 경선을하여 단일화를 했다면 야권에서 승리 할 수 있었지만 지도부의 실책으로 의석을 하나 헌납하게 되었다.

기호후보명정당득표수득표율순위당선여부
1황진하새누리당35,40853.78%1당선
4김영대통합진보당사퇴
6박 정무소속30,42846.21%2낙선
선거인수148,717투표수72,415
무효표수6,579투표율48.69%

3.6 20대 총선

  • 관련 항목: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 행정구역: 문산읍, 파주읍, 법원읍, 파평면, 적성면, 월롱면, 장단면, 군내면, 진동면, 진서면, 금촌1동, 금촌2동, 금촌3동

새누리당에서는 현역 의원인 황진하 후보와 민선 3, 4기 파주시장인 류화선 후보가 공천을 신청하였다. 이때 막말 파문으로 류 후보가 공천을 받기 어려워지게 되자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였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박정 후보가 단수공천으로 다시 출마였으며, 2여 1야의 구도로 진행되었다.

류화선 후보가 보수 유권자의 표를 잠식하여 여권 지지자의 표를 분산시켰으며, 결국 황진하 후보와 함께 동반으로 낙선되었다. 한편 박정 후보는 사전투표, 금촌1, 2, 3동과 월롱면, 문산읍에서 앞서면서 여권표 분열과 합쳐 3번째 도전 끝에 당선되었다.

소선거구제 개편이후로 민주당계 정당이 파주시 을 지역에 당선자를 배출 한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기호후보명정당득표수득표율순위
1황진하(黃震夏)새누리당33989표40.32%2위
2박정(朴釘)더불어민주당39702표47.10%1위
5류화선(柳和善)무소속10600표12.57%3위
무효1322표선거인: 153624명
투표율: 55.7%
총 투표85613표
  1. 조리읍, 광탄면은 갑구에 속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