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듀 대학교

(퍼듀에서 넘어옴)



What We Make Moves the World Forward

1 소개

학교 웹사이트 바로가기
정식명칭은 Purdue University - West Lafayette. 퍼듀 대학교, (웨스트 라피엣 캠퍼스)로, 미국 인디애나 웨스트 라피엣에 위치한 공립 대학교이다.

2 역사

1869년에 존 퍼듀(John Purdue)가 세운 대학교로 2010년 기준으로 인디애나 주에서 가장 커다란 대학교이다. 종합 대학교지만, 공과 대학으로는 매우 유명한 대학으로 전체 학생수는 약 4만 명이며, 미국에서 12번째로 큰 대학교이다. 1930년에 대학으로서는 최초로 공항을 학교부지에 세웠으며 어밀리아 에어하트가 퍼듀대에서 직접 교수로 활동하며 여성파일럿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했다[1]. 그런데 곧곧에 증기기관차 모형들이 많아서 철덕이 다니면 환장한다 카더라 철도대학+항공대학

3 평가

NASA 머큐리 계획의 베테랑이자 아폴로 1호 순직자였던 거스 그리섬, 그리섬과 아폴로 1호 사고로 함께 순직했던 로저 채피,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달을 밟은 아폴로 11호의 닐 암스트롱, 인류 역사상 마지막으로 달에 발자국을 남긴 아폴로 17호의 유진 서넌이 퍼듀 대학교를 졸업했다. 달에서 인류의 처음과 마지막 발자국을 남긴 퍼듀의 기록은 두고두고 우려먹히는 레어한 기록. 에드워드 퍼셀, 네기시 에이이치등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UPS나 텍사스 인스트러먼트 등의 CEO를 배출하였다. 현재 가장 영향력있는 리눅스 디스트로중 하나인 데비안[2]도 여기서 탄생했다.

중부의 대부분의 대학이 그렇듯이, 주정부가 기부한 땅을 가지고 있으며, 공과대학이 굉장히 유명하다. 공과대학에서는 항공, 우주, 전기, 전자 공학은 미국 10위안에 들고, 농업생물공학[3](Agricultural and Biological Engineering)은 2010년 기준으로 1위를 차지했다. U.S news 참조.

퍼듀는 2010-2011년 랭킹에서 미국내 56위 대학으로 공과대학은 전국 8위, 경영대학은 19위로 평가되고 있으며, 미국내 공립 대학교중 18위대학교로 평가된다. [4] 고등교육 타임스(The Times Higher Education)의 QS 세계 대학 랭킹 2010에서 세계 87위 대학으로 평가되는 이 대학의 연구비는 연간 3억 달러 이상이며, 미국의 모든 공립학교를 통틀어 가장 많은 수의 외국인 학생이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차이나 타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퍼듀 공대를 전세계 14위로 평가했다.비즈니스 인사이더 전세계 공대 랭킹 항목.

입학생 중 70%가 출신 고등학교 성적 상위 25% 였다고한다. 동급 대학들에 비해서 그나마 입학하기는 쉽지만 졸업하기는 어려운 학교로 유명하며나갈때는 아니란다, 그런데 다른 공대와는 달리 혼자서 전국 10위권에 겨우 턱걸이하는 안습 컴퓨터공학은 심할 때는 학사 졸업율이 25%에도 못 미친다.토 나온다 [5] 그래도 학과마다 졸업률은 가지각색이니 모든 학생이 졸업을 제때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루하루 과제와 시험 폭탄으로 고생해야 하는 학과 공대인가?가 있는 반면 숙제하고 시험이 그리 많지 않아서 수월한 학과 문과인가?도 있다. 세상 어느 대학을 가던지 제일 힘든 학과는 바로 당신이 전공하고 있는 학과라는 것을 명심하자.

4 캠퍼스

4.1 크기

크고 아름답다. 매인 캠퍼스 면적만 10.53km[math]^2[/math]이고 연구용지까지 합치면 62.02km[math]^2[/math]이다.

4.2 공항

위의 역사에 항목에 적혀 있듯이 캠퍼스의 남동쪽 (퍼듀빌리지 기숙사의 남쪽)에 퍼듀대학공항(ICAO: KLAF)이 위치해 있다. 안타깝게도 2001년 9/11 테러 이후 현재 취항하는 항공사는 없다.하지만 퍼듀대학교에서 가르치는 비행수업하고 재벌들의 전용기 덕분에 인디애나 주에서 2번째로 바쁜 공항이다[6]. 그 외에도 뭔가 하는게 많은지 학교 상공에 비행기를 매우 쉽게 볼 수 있다. 물론 전부 경비행기지만. 놀라운 점은 이 공항에서 수업을 듣는 학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캠퍼스 바로 옆에 공항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학생이 많다는 것이다. 심지어 공항을 발견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 활주로로 들어가는 무개념 학생들 때문에 활주로가 차단된 경우도 몇 번 있었다.

퍼듀공항으로 취항하는 항공사가 없으므로 만약 자신이 미국 국내선을 이용해서 오는 것이라면 인디애나폴리스 국제공항에서 버스를 타는 것을 추천한다. 반대로 국제선을 이용해서 오거든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버스타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인디애나폴리스 공항은 오헤어 공항에 비해서 국제선 노선이 매우 부실하다. 시카고발 퍼듀 대학행 공항버스는 모두 예약제이니 출국 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가자. 자세한 내용은 퍼듀 대학교 웹사이트내 공항 셔틀 정보 페이지를 참고할 것

4.3 주변 도시

이 대학이 있는 웨스트 라피엣은 수만 명의 인구를 가진 소도시로서, 시카고에서 약 2시간 반 거리이며, 인디애나폴리스에서는 1시간 거리이다. 학생들은 주말에 시카고, 인디애나폴리스를 방문한다고 한다. 와바시 강 건너편에는 라피엣이라는 조금 더 큰 소도시가 존재한다.

4.4 기숙사 및 교내식당

학교에서 재공하는 기숙사로는 케리 쿼드랭글(Cary Quadrangle), 타킹턴(Tarkington), 에어하트(Earhart), 퍼스트 스트리트 타워스(First Street Towers), 해리슨(Harrison), 호킨스(Hawkins), 힐런브랜드(Hillenbrand), 매커천(McCutcheon), 메러디스(Meredith), 오언(Owen), 슈리브(Shreve), 와일리(Wiley), 힐톱 아파트(Hilltop Apartments), 퍼듀빌리지(Purdue Village), 서드 스트리트 스위츠(Third Street Suites), 윈저(Windsor)가 있다. 케리 쿼드랭글과 타킹턴은 남자기숙사, 윈저는 여자 기숙사, 그외는 남녀공용 기숙사이다. 호킨스는 2학년 이상 전용, 싱글도 가능하다. 유니언 바로 길건너 편이라 캠퍼스에서 가까운것이 장점이나 CoRec 등 다른 기숙사들 쪽에있는 시설에 가려면 그만큼 멀기도. 퍼스트 스트리트 타워스도 싱글이 가능하나 최근에 지어졌고 그만큼 비싸다. 서드 스트리트와 타킹턴엔 매점이있다.

총 5개의 기숙사 부속 교내식당이 있고, 각 교내식당마다 메뉴의 특징이 다르다. 교내식당으로는 에어하트, 포드(Ford), 힐런브랜드, 와일리, 윈저가 있다. 에어하트는 Stir Fry가 유명하고, 윈저는 채식주의자 식단이 유명하며 간단한 부리또를 해먹을수도 있다. 저녁 9시까지 입장가능한 것도 장점. 포드는 교내식당중 가장 크다. 피자 굽는곳이 있어 항상 피자를 먹을수 있다는게 강점(...)이다. 아침-점심-늦은점심-저녁 4개 타임으로 나뉘어있지만 사실상 계속 열려있다. 한번 들어가서 계속 죽치고 먹는것도 가능. 와일리는 육류가 많이 나오는듯. 아침엔 항상 스무디가있다. 가끔씩 2번 스와이프 하는걸로 스테이크를 먹는날도 있다(요즘엔 unlimited meal plan 때문에 스와이프 대신 $7 를 지불하고 먹는다). 또한 밥먹을 시간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간단한 샌드위치 및 과자들을 식사대신 가져갈수도 있다.나머지는 추가바람

4.5 교통

퍼듀에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공짜로 이용할수있는 캠퍼스전용 버스 10개 노선이 있다. 교내, 학교 주변을 돌며 월마트에 가는 노선도 있다. 타지로 나가려면 학교에서 인디아나폴리스, 시카고를 오가는 셔틀이 있으며 학교에서 멀지 않은곳에 암트랙 역이 있다.

4.6 학교 생활

정말로 중국인들이 많다. 힉스 학사 도서관만 하더라도 순간 차이나 타운에 온 것처럼 중국인 유학생들이 많다. 공과대학교 교수진들 중에서도 중국인 교수들을 심심찮게 볼수있으며 일부 학과동 건물 복도에서는 영어보다 중국어가 더 들릴 정도다. 뿐만 아니라 학교 구내식당 (특히 에어하트 다이닝 코트나 포드 다이닝 코트)에 가면 중국인 학생들을 배려해서 인지 중국음식 (특히 볶음밥, 볶음국수)이 일부 매뉴로 나올 정도이니 할 말 다했다. 때문에 일부 미국인 학생들은 많은 중국인 학생들과 교수들을 접하다 보니 중국이라는 나라에 관심이 생겨 동아시아의 역사, 정치학이나 중국어를 교양과목으로 수강 신청하고 중국 현지로 교환 학생이나 어학 연수, 또는 인턴십까지 할 정도다.

퍼듀 대학교 중국인 학생회 웹사이트

5 스포츠

200px-Purdue_Boilermarkers_Workmark.svg.png
퍼듀 보일러메이커스
Purdue Boilermakers


공식 마스코트인 보일러메이커 스페셜(Boilermaker Special). 철덕님이 이 차량을 좋아합니다.

158px-Purdue_Pete.svg.png
비공식 마스코트인 퍼듀 피트(Purdue Pete).
Purdue Pete의 변천

5.1 미식축구

www.panoramas.com.PURU1.jpg
홈 구장인 로스-에이드 스타디움.

10035_115392362603.jpg
26대 감독 잭 몰런코프(Jack Mollenkopf) (1956~1969 재임. 1975년 작고.) - 로즈 볼 우승 (1965[7])

michigan_20st_20purdue_20tiller.jpg
33대 감독 조 틸러 (1997~2008 재임. 현재 생존.) - 로즈 볼 진출 (2000)

빅 텐 컨퍼런스 소속으로 미식축구에서는 뛰어난 쿼터백을 많이 배출했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마이애미 돌핀스의 레전드 쿼터백 밥 그리시, 캔자스시티 치프스의 렌 도슨, 현역으로 뉴올리언스 세인츠드류 브리스 등이 퍼듀 동문.

5.2 농구

mackey2.jpg
홈 구장인 매키 아레나


10대 감독 워드 램버트 (1916~1917/1918~1946 재임. 1958년 작고.) - 내셔널 챔피언(토너먼트 이전) (1932)

220px-George_King_(basketball).jpg
14대 감독 조지 킹 (1965~1972 재임. 2002년 작고.) - NCAA 토너먼트 준우승 (1969)

coachrose2.jpg
16대 감독 리 로즈 (1978~1980 재임. 현재 생존.) - NCAA 토너먼트 3위 (1980)


17대 감독 진 케이디(Gene Keady) (1980~2005 재임. 현재 생존.) - NCAA 토너먼트 8강 진출 (1994, 2000), NIT 준우승 (1982)

painterx-large.jpg
18대 감독 맷 페인터 (2005~ 현재 재임중.) - NCAA 토너먼트 16강 진출 2회 (2009,10)

농구는 지역 강호 인디애나 후시어스에 밀려[8] 강팀은 아니지만, 1980년 센터 조 배리 캐럴, 1994년 포워드 글렌 로빈슨 등 2명의 NBA 드래프트 전체 1위를 배출하기도 했다.

5.3 야구

504fd53641a88.image.jpg
21대 감독 더그 슈리버 (1999~ 현재 재임중.) - NCAA 야구 토너먼트 진출 (2012)

야구는 전국대회 진출이 단 두번(1987, 2012)밖에 없을 정도로 노스웨스턴 대학교와 함께 밑바닥을 책임지는 팀이다.

그나마 대표적인 동문으로는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레전드 밥 프렌드, 1950년대 뉴욕 양키스의 주전 1루수 빌 스코론이 있다.

한편 롯데 자이언츠조쉬 린드블럼kt wiz에서 뛰었던 댄블랙도 이 학교 출신이다.

6 기타

설립자 존 퍼듀의 유언에 따라 의대, 법대, 음대가 존재하지 않는다.

퍼듀 대학교 캠퍼스 중앙에 있는 종탑이 있는데 그 종탑의 밑으로 지나가면 4년 안에 졸업 못한다는 도시전설이 있다.[9] 도시전설이 아니다! 이걸 쓰고 있는 위키니트는 실제로 경험한 사실이다. 종탑 벨이 칠때 종탑의 밑으로 지나가면 졸업을 못한다고도 한다. 그런데 지나가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패기보소 종탑의 시계를 보면 숫자를 모두 로마식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특이한 점은 4를 IV가 아닌 IIII로 표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라이벌 학교인 인디애나 대학교를 상징하는 IU처럼 보여서 안한다 카더라). 정확히 아시는 분은 추가바람. [10] 종탑의 또 다른 전설은 종탑에서 키스를 한 후 스톤라이언분수대 옆을 지나가면 나중에 결혼한다는 로맨틱한 전설도 있다. 전설인지 사실인지 확인바람 또 종소리는 실제 종이 울리는 게 아니라 스피커로 나오는 소리다.
4년 안에 졸업 못하는 대신 결혼을 택한다

이 항목을 읽으면 퍼듀 공돌이들의 한숨을 듣는 느낌이 든다 카더라

2014년 1월, 총기 사건이 일어났다. 다른 대학(...)들과는 달리, 어느 미x놈이 한 사람만을 노리고 일어난 사건이라 불행중 다행으로 '큰' 인명 피해는 없었다. 학교내의 학생들과 교수들 사이에서는 이 사건이 연애 문제가 얽혀있다고 알고있다. 피해자 A와 피의자 B 둘다 학부 TA들이었으며 둘 사이에는 대학원생 C이 대학원생은 사건후에 자퇴함가 있었는데 C가 B를 놔두고 A한테 가서 일어난 일이다. 후에 이 사건은 2014년 10월에 피의자가 감옥에서 자살로 생을 마감하면서 완전히 끝을 맺었다.

7 라이벌

동 주 블루밍턴에 위치한 또 다른 공립학교인 인디애나 대학교와 미식축구, 농구 등 각종 스포츠 분야에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해 오고 있다.

스포츠에서는 라이벌 구도지만, 같은 인디애나주의 플래그쉽 주립대학이다보니, 두 대학이 공동출자해 인디애나폴리스에 합동 캠퍼스를 만들었다. 이것이 Indiana University-Purdue University Indianapolis, 일명 IUPUI이다.
  1. 그녀가 마지막 세계투어에 사용한 비행기는 퍼듀의 연구재단에서 구입해줬을 정도로 인연이 깊다.
  2. 현재 인기많기로 유명한 우분투의 베이스라인
  3. 공과대학 소속인 동시에 농업생명과학대학 소속이다. 한국에서는 비교적 생소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름 있는 주립대 농대라면 거의 있다. 여담으로 사실 한국에도 존재감이 없어서 그렇지 농업생물공학이 있기는 있다. 서울대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부산대 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경북대 농업토목·생물산업공학부가 있는데 이름만 들쑥날쑥하게 다를 뿐이지 사실상 뿌리는 농업생물공학과 크게 다를 게 없다.
  4. 실제로 공대가 랭킹을 끌어올린 거라 해도 과언이 아닐듯...
  5. 이 25% 졸업율은 컴퓨터공학에 있다가 다른 학과로 이적한 사람까지 낙오자로 계산했을때 나오는 숫자다. 실제로 컴퓨터공학이 깊숙히 들어가는 3학년 때까지 안 잘리고 버티면 졸업율이 60~70%까지 상승한다.에이 슈발 안해
  6. 파일럿 전공이 아니더라도 돈만 있으면 퍼듀대학이나 공항에 있는 비행학교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7. 시즌 년도 기준.
  8. 단, 양교간의 맞대결에서는 퍼듀가 우세이다.
  9. 사실 define a = 4년 내에 졸업이 종탑을 n번 건널 때마다 ~(a)가 된다는 걸 알고 2n번씩 건너면 ~(~(a))를 만들면 무효가 되니 아무 상관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카더라.
  10. 사실 이게 거의 정론?으로 받아들여지는 듯.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렇게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