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 재규어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머신 일람
width=40아스라다 GSX·슈퍼 아스라다·뉴 아스라다·가랜드
width=35스페리온·파이어 스페리온·스텔스 재규어·엑스페리온·알자드·오거
width=35나이트세이버·이슈자크
width=40슈틸· 크로이츠 슈틸·슈피겔
width=40미셔넬
그 외프로토 재규어· 사일런트 스크리머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에 등장하는 레이싱 머신.

TV판 초중반 상금 레이서를 하던 블리드 카가가 몰고 다니던 머신이다. 작중에서는 재규어라 불리고 있으나 후에 나오는 정보에서는 보다 분명한 특징을 주기 위해서인지 프로토 재규어라 표기하고 있다.

분명 상금 레이스나 크래쉬 레이스를 위한 머신임에도 사이버 포뮬러용 머신이라 내부에 사이버 네비게이션 시스템도 있고 부스터도 갖춰져 있다. 아마도 TV판 당시의 사이버 포뮬러는 모든 코스를 아우르고 있었던 만큼, 여기서 통용되는 머신이라면 다른 레이스에도 충분히 통할 것이라는 판단 하에 사이버 포뮬러용 머신을 베이스로 제작된 모양이다.

기본적인 성능은 아스라다 GSX와 동일하거나 약간 아래[1]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반 파이어볼 레이스에 참가했다가 와텔로의 공격[2]을 받고 반파, 최종적으로는 카자미 하야토를 우승시키기 위해 카가가 선두에 달리고 있던 차[3]를 들이박아 버리는 바람에 대파하고 만다.

그 뒤 AOI에서 내놓은 스텔스 재규어는 작품 외적으로 이 머신의 후속기 포지션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상징성 외엔 별 관계가 없다고 볼 수 있다.[4] 그 이후의 활약은 없다.

SIN 초반을 보면 그레이 스탠백의 거처에 이 머신으로 보이는 차가 천에 덮혀있는 걸 볼 수 있다.

전조등과 후미등의 형태가 닛산 페어레이디 Z32와 매우 흡사한 걸 볼 때, 아마도 실제 차량을 참조로 디자인했을 가능성이 높다.

사족으로 작중에선 나온 적이 없지만 관련 프라를 보면 크래쉬 레이스를 위해 차체 전면에 톱날과 가스 분사구가 있는 걸 알 수 있다.

블리드 카가의 프로토 재규어 Z
m03.png
  1. 정확히는 네비게이션 및 범용성 면에서
  2. 추월 후 뒷부분 분리 공격.
  3. 방해전파 때문에 하야토가 추월을 할 수 없었다.
  4. 그래도 엑스페리온 시리즈가 프로토 재규어의 Z-5넘버를 이어받아 Z 넘버링을 써오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