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다람쥐

하늘다람쥐
Siberian flying squirrel이명 :
Pteromys volans aluco Thomas, 190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설치목(Rodentia)
다람쥐과(Sciuridae)
하늘다람쥐속(Pteromys)
대륙하늘다람쥐(P. volans)
아종
하늘다람쥐(P. v. aluco)


고등학교 교무실에 난입한 하늘다람쥐 포스가... 있긴 개뿔. 귀엽다

1 소개

한국어하늘다람쥐[1]
일본어チョウセン[2]モモンガ(朝鮮鼯鼠)
영어Siberian flying squirrel[3]

시베리아북유럽에 사는 대륙하늘다람쥐아종으로, 한국의 중북부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서식지 감소 억제와 개체수 보존을 위해 환경부가 1982년 천연기념물 제328호, 2012년에는 멸종위기야생동식물 2급으로 지정하였다.

2 생태

하늘다람쥐는 적어도 둘레가 30cm는 넘는 나무, 여러 종류의 수종(樹種)이 뒤섞인 혼합림에서 주로 서식하는데, 한국에서는 에다 경제성이 있는 수종만을 지역에 따라 단일 수종으로만 조림을 하기 때문에 이것이 하늘다람쥐의 서식에 더욱 장애가 되고 있는 것. 거기다 이들이 살고 있는지 조사조차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골프장 공사 허가를 내줘서 서식지를 통째로 밀어버리는 만행이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다.불쌍하다.


버려진 말벌집을 점령한 하늘다람쥐의 모습

3 기타

이 링크들은 하늘다람쥐를 주워온 사례를 담고 있다. 1, 2, 3, 4

사실 이런일은 희귀한 것이, 사람을 보면 도망가거나 잡히면 계속 물고 반항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만약 다친 하늘다람쥐를 잡으면 치료한뒤, 시청에 연락하자. 또한 성질이 온순해 사람과 친숙해지기 쉽지만 개인이 키우는 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래도 미국하늘다람쥐(남부 하늘다람쥐), 대륙하늘다람쥐는 합법적으로 한국에 반입이 되고 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한국산 하늘다람쥐와 별 차이가 없는 종이다. 다만 한국에 들어오고 있는 개체수도 매우 한정적이며, 분양 가격대 역시 매우 높다. 대충 30~50만원대나 그 이상으로 형성되어 있는 듯. 그래도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애완동물 관련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찾아보자.

요즈음 애완용으로 많이 키우는 슈가글라이더는 이 하늘다람쥐와 얼핏보면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동물이다. 슈가글라이더는 주머니가 있는 유대류이고[4], 날다람쥐나 하늘다람쥐는 설치류다.

하늘다람쥐는 슈가글라이더와는 달리 이 날리지 않고 취선이 없어서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더 똑똑해서 핸들링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TV동물농장 384화에서 어느 지방의 에 어릴적에 다친 걸 치료하여 절에서 사는 '보리'라는 이름의 하늘다람쥐가 나온 적이 있다. 다만, 승려들은 애완동물이라고 하지 않으며 천연기념물이라고 강조하며 언젠가 자연으로 돌려보낼 존재로 대하고 있었다[5]. 그런데 보통 다람쥐보다 확실히 애교도 있거니와 에서 마음껏 날아다니다가 시간나면 절에 와서 승려들에게 애교를 부리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다른 화에서도 학교 교무실에 하늘 다람쥐가 침입해서 눌러앉은 (...) 에피소드가 나오는데#, 처음보는 사람도 무서워하지 않고 어깨를 타고 올라가고 어깨에 변까지 본다.(...) 이런 사례만 보면 타 야생동물에 비해 경계심이 좀 덜한 것 같지만, 보통의 야생 하늘다람쥐는 사람을 경계하고 잡으면 물기도 하고, 더욱이 천연기념물이니 그냥 놔두자.

모델로 한 캐릭터로는 나롱이영월 마스코트 다람이가 있다.

  1. [1]
  2. 일본어로 조선을 의미한다.
  3. 따로 지정된 영문명이 없다.
  4. 이때문에 한국어로는 '유대 하늘다람쥐'라고 부른다.
  5. 그래서 시간나면 근처 숲에 풀어주곤 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