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1 개요

동명이인
· · · · · · · · · · · · ·

Heinrich

독일-게르만 계통에서 흔히 사용되는 남자 이름. 고대 게르만 이름인 Haimric에서 유래되어 가정의 통치자라는 가부장적인 의미를 지닌다. 독일계에서는 워낙 자주 쓰이는 이름이다보니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군 병사를 경멸하는 표현으로 하인리히에서 파생된 Heinie(하이니)를 사용하기도 한다.

1918년까지 독일 튀링겐 지방에 있었던 두 로이스(Reuß) 공국들[1]신성로마제국 황제 하인리히 6세(재위 1190-97)를 기념하기 위해 아예 모든 남자 자손의 이름을 '하인리히 n세'라고 붙였다. 숫자는 그 가문의 출생 순서에 따라 붙여지는데, 그렇다고 숫자가 무한히 늘어나는 건 아니고, 로이스-그라이츠에서는 100을 채우면 그러나 100을 채우지 못하고 단절되었다 그 뒤부터는 다시 1로 되돌아갔고, 로이스-게라에서는 한 세기(世紀)가 바뀌면 그 뒤 출생하는 자손부터는 다시 1로 되돌아갔다.

영미권에서는 헨리, 프랑스에서는 앙리, 히스패닉, 스페인어권 계통에서는 엔리케, 포르투갈어권에서는 엔히키, 독일계 러시아인이나 그 후손들의 경우 게인리히 등이 동일한 이름이다.

2 실존인물

3 가상인물

  1. 로이스-그라이츠(Elder line), 로이스-게라(Younger line)를 말한다. 지금도 가문 자체는 남아있다. 단, 로이스-게라의 방계 가문만.
  2. 절대 인간이라 볼 수 없는 자다.
  3. 인간말종 of 인간말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