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호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9770691.jpg
이름한기호
출생1952년 8월 13일
출생지경상남도 밀양시
소속 정당새누리당
선거구강원 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당선횟수재선(18대, 19대)
약력육군사관학교 31기
前 육군 2사단장 · 5군단장 · 교육사령관
前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前 정무위원회 위원, 前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前 한나라당 정책위부의장
前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특별보좌역
前 새누리당 강원도당위원장
前 강원도국회의원협의회장
前 국회 국방위원회 새누리당 간사
前 새누리당 최고위원
18,19대 국회의원(재선)
국회 통일외교안보포럼 공동대표
(사)한국군사학회 이사장
한국청소년연맹 총재
외부 링크공식 사이트
종교천주교(세례명 : 바르톨로메오)

1 개요

대한민국군인, 국회의원.

2 생애

부모의 고향은 김화군으로 그중 아버지의 고향은 지금은 대한민국측의 비무장지대인 근북면 백덕리이다. 1952년 6.25 전쟁경상남도 밀양군에서 태어났다. 휴전 후 김화군 백덕리가 수복되긴 했는데 비무장지대에 속하는 바람에 부모고향과 가까운 철원군(당시는 김화) 서면으로 이주하여 거기서 성장하였다.

육군사관학교 31기를 졸업하고 대한민국 육군 장교로 복무하였다. 2010년 육군교육사령부 사령관을 끝으로 중장 전역하였다.

이용삼 국회의원의 별세로 인해 치러진 2010년 재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강원도 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친박계에 속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홍천군과 선거구가 합쳐졌으며, 홍천 출신으로 해당 선거구에 출마를 결정한 황영철 의원과 경선을 하였으나 패배하여 불출마하였다. 한편 황영철 의원은 당선되었으나 선거사범으로 고발되어 재판에 회부되었는데, 황영철 의원이 당선무효가 되면 재보궐선거에 한기호가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3 기타

2015년 국정감사에서 수통 100년 되었든 뭔 상관이냐라고 했다가 논란이 되었다. 이외에도 경솔한 발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적이 몇 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