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대학교

(해양대학에서 넘어옴)

TexasCadets.jpg

Maritime academy. 해사(海事)학교라고 하기도 한다.

1 개요

상선사관을 양성하는 대학교. 국가에 따라 사관학교로 두기도 한다. 미국의 경우, 우리나라와 달리 연방에서 지원하는 5개의 사관학교를 두고 있는데, 육해공 사관학교 외에 미국상선단사관학교(United States Merchant Marine Academy)와 해안경비대 사관학교를 두고 있다.

상선군함의 개념이 분리되기 전 부터, 상선사관항해기관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해군과 함께 발전해왔다. 이러한 역사로 인해 영미권에서는 일반적인 해군을 Royal Navy, 상선에서의 선원을 Merchant Navy 라고 부른다. 같은 이유로 해양대학교와 해군사관학교의 학생들이 착용하는 제복도 유사하다. 미국 상선단사관학교 (또는 상선사관학교)는 졸업생 총원이 해군 예비대 장교로서 임관하는 동시에 예비역 해군 항해/기관 소위로 전역 처리된다. 희망자 가운데 선발된 일부는 현역으로 복무, 졸업 후 부과되는 상선 복무로 의무 기간을 대체할 수 있다.

한국의 해양대학교 해사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에 해기사로서 군복무를 이행한다. 이를 승선근무예비역이라 부르며, 졸업 후 해군제1군사교육단에서 군사훈련 수료 후 해군 예비역에 편입되고 상선에 배치되어 36개월간 근무한다. 대학교 1학년 말에 해군 학군단 과정을 선택하면, 졸업 후에 해군 현역 장교로도 [1] 복무 가능하다. 한국항공대학교가 운항과 등을 제외하면 일반 종합대학교인 것과 달리, 해양대학교는 사실상 사관학교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해양대학교에서도 해사대학 이외의 단과대학은 일반 국립대학교와 다른 점이 없다.

2 한국의 해양대학교

3 해외의 해양대학교

  1. 학기중 훈련기간 제외. 단, 이들은 육군과 달리 2학년 때부터 후보생이 되어 함정 실습을 거치므로 훈련 기간은 육군 ROTC보다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