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 허리케인 상륙!! 초절진화!! 황금의 디지멘탈

(황금의 캡슐 진화에서 넘어옴)


한국판 오프닝 타겟 ~붉은 충격~. 노래는 Butter-Flybrave heart를 부른 전영호.



한국판 엔딩

디지몬 시리즈의 3번째 극장판 작품. 디지몬 어드벤처 02의 타임라인에 속하는 작품이다. 투니버스에서 방영할 당시의 제목은 '황금의 캡슐 진화'. 시간이 약 1시간대로 또한 디지몬 시리즈의 극장판 중 첫 장편 작품이다[1]. 전, 후편으로 나뉘어졌는데 전편이 '디지몬 허리케인 상륙!!' 후편이 '초절진화!! 황금의 디지멘탈'이다.

1 개요

감독 : 야마우치 시게야스
각본 : 요시다 레이코
음악 : 아리사와 타카노리
제작,배급 : 토에이 애니메이션
동시상영 : 오자마녀 도레미
러닝타임 : 60분
개봉일 : 2000. 7. 8. 토에이 아니메페어
DVD 발매 : 2001. 2. 16
비고 : 주식회사 반다이 창립 50주년 기념 작품

2 스토리

여름방학(2002년), 미국, 뉴욕에서 히카리타케루와 같이 시간을 보내던 미미가 갑자기 사라진다. 비슷한 시간에 일본에서도 타이치, 야마토, 소라, 코시로, 가 사라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건을 뒤쫓던 다이스케, 미야코, 이오리, 타케루, 히카리는 과거에 헤어진 초코몬을 찾던 워레스와 만나게 된다.

여러 사건을 겪으며 워레스가 초코몬을 잃어버린 서머 메모리의 꽃밭에 도착하지만 그곳에서 초코몬이 바이러스 진화한 케루비몬과 싸우게 된다. 하지만 케루비몬에 의해 전부 유년기로 퇴화했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워레스와 다이스케는 세라피몬홀리드라몬이 전달해준 황금의 디지멘탈에서 운명의 디지멘탈, 기적의 디지멘탈을 받아 구미몬은 래피드몬으로, 브이몬은 매그너몬으로 캡슐 진화시켜 계속해서 싸운다. 전투 도중 미야코가 삐삐몬의 상처를 치료해주는걸 보고 워레스와의 추억을 떠올린 케루비몬 안의 웬디몬이 정신을 차리고 자신을 퇴치해달라고 하고, 그 뜻을 알아챈 래피드몬과 매그너몬이 웬디몬을 퇴치하자 케루비몬도 바이러스 타입에서 백신 타입으로 정화되어 워레스에게 미소를 짓고 사라진다. 워레스는 언젠가 다시 초코몬을 만날 수 있을 거라 믿고, 테리어몬과 함께 자신의 앞으로 떠내려온 로프몬의 알을 주우러 가면서 이야기가 끝난다.

3 등장인물

3.1 주연

3.2 조연

4 등장 디지몬

구미몬 => 테리어몬 => 가르고몬

초코몬 => 로프몬(엔딩롤에만 등장) => 웬디몬 => 안티라몬 => 케루비몬
꼬마몬 => 브이몬

삐삐몬 => 호크몬

  • => 호루스몬 (사랑의 디지멘탈)

우파몬 => 아르마몬

파닥몬 => 엔젤몬 => 홀리엔젤몬 => 세라피몬
가트몬 => 엔젤우몬 => 홀리드라몬[4]

5 비고

  • 파닥몬의 궁극체 세라피몬, 가트몬의 궁극체 홀리드라몬이 최초로 등장한다[5].
  • 본편에 등장한 테리어몬로프몬은 후속 TVA 디지몬 테이머즈의 주요 디지몬으로 재등장한다. 테리어몬은 주연인 리 젠랴의 파트너로 등장, 로프몬은 그 동생인 리 시우촌의 파트너로 등장한다.
  • 워레스는 아키야마 료와 같이 애니메이션 별개 매체의 까메오로 극장판이나 드라마CD에만 등장하며 본편에 등장하지 않는다.
  •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배경음악이 아닌 센티멘탈한 기타중심의 재즈가 주로 사용되었다.[6]

평가는 상당히 좋지 않다. 전개가 지루해서 보다가 중간에 그만뒀다는 사람들도 있고끝까지 다 본 사람이 진정한 승자, 이전에 나온 우리들의 워 게임!이 대부분의 팬들에게는 넘사벽으로 취급받는데다가, 몇몇떡밥이 회수되지 않고 맥거핀에 가깝게 다뤄지는 허술한 면으로 인해 워 게임보다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리키와 나리를 제외한 이전의 선택받은 아이들의 활약이 전무한데다가 왜 나왔는지 이해가 안 될 정도로 공기로 만들 거였으면 왜 등장시켰나고 불만을 품은 사람도 있다. 특히 본편인 파워 디지몬에서도 이전의 선택받은 아이들의 대접이 매우 어중간했기에 불만이 더 심화된 것도 포함된다.

무엇보다도, 다른 극장판하고는 분위기가 확연히 비교될 정도로 어둡고 암울한 것이 특징. 인물 작화의 데포르메가 TV판과 비교해서 보면 '누구세요?' 소리가 나올 정도로 리얼하게 바뀌었고팬들은 좀처럼 보기 힘든 작화로 보여지는 캐릭터들을 보려고 본다, 전개도 드라마 스타일이다. 극장판이 아니라 다른 시리즈를 보아도 최종결전이 이렇게 암울하게 진행된 적은 없었다.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도 상황이 암울한 부분은 있었으나 심각하게 어둡고 암울하지는 않았으며 후반부에는 희망적으로 극복하는데에 반해, 황금의 디지멘탈은 끝까지 암울하게 진행된다.

극장판의 분위기와는 완전히 따로 노는 제목도 그렇고, 여러 모로 기이한 작품.

참고로 북미판에서 케루비몬을 타락시킨 디아블로몬이 흑막으로 나오나, 이는 북미에서 서로 스토리상 관련이 없는 3개의 극장판을 합치면서 대사를 멋대로 추가한 것이다. 또한 선배 선택받은 아이들이 납치당했다는 것도 다 짤려나갔고 워레스가 디아블로몬을 탄생시킨 장본인(?!)으로 나온다[7]. 2기의 아이들이 케루비몬과 싸우게 된것도 리키와 나리가 미나를 만나러 미국에 온후 둘이서 관광을 하다가 케루비몬에게 습격당하고 워레스를 흘깃 보게되는데 워레스에 대해 이미 알고 있으며[8] 그 때문에 도움을 청하니 찾아온 것으로 바뀌었다. 아무튼 스토리를 완전히 바꿔놓아서 한번 보는 걸론 이게 대체 무슨 내용인지 알기조차 힘들다. 때문에 포켓몬 극장판 뮤츠의 역습 때와 마찬가지로 사정을 모르고 본 Nostalgia Critic은 리뷰에서 북미판 극장판을 신랄하게 깠다.

일판에서는 브이몬이 라이드라몬으로 진화할때 와다 코지의 'Break Up!' 의 BGM이 사용되었으나 어째선지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전영호의 '타겟 ~붉은 충격~' 으로 대체되었다. 수입/배급중에 'Break Up!' 을 녹음하지 않은듯 하다.

약간의 문제점이라면 상관없는 windows 98이 등장한다.

6 떡밥회수 실패?

위에서 몇몇 떡밥이 회수되지 않았기에 스토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사실 이는 이 극장판이 지루해서 제대로 보지 못해 스토리를 잘못 이해한 것과 북미판의 수정된 스토리가 퍼지면서 생긴 오해 때문이다.

  • 오해
    • 다른 선택받은 아이들과는 달리 디지몬과 특별한 접점이 없었던 워래스가 파트너 디지몬을 가지게 된 이유가 불확실. 디지몬 어드벤처와 파워 디지몬의 주연들을 제외한 다른 선택받은 아이들의 경우,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 워그레이몬과 메탈가루몬이 오메가몬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힘을 줬다는 등의 접점이 있었지만 워레스가 구미몬, 초코몬과 만난 시기는 이보다 한참 전인 디지몬 어드벤처 극장판의 시기, 즉 태일이와 나리가 코로몬을 만났던 때인 1995년이고 워레스가 이 둘을 만났을 때의 설명도 컴퓨터에서 알이 튀어나왔다는 언급 한번으로 끝내버렸다.
      • 태일이랑 나리가 코로몬을 만난 시기와 워래스가 구미몬과 초코몬을 만난 시기가 같은 만큼 워게임 이후에 선택받은 아이들과 비교하는 것은 오류다. 태일이랑 나리와 워래스를 비교하면 코로몬이전에 디지몬과 특별한 접점이 없었던 건 앞의 둘도 마찬가지이다. 이 둘과 다르게 워레스는 그 이후 초코몬이 사라진 것 이외에는 다른 디지몬이 나타나 싸웠다거나 하는 사건이 없었고 나리처럼 디지몬을 진화시키는 특별한 힘을 보여준 것도 아니다. 즉 태일이와 나리도 패롯몬과 싸우면서 코로몬을 그레이몬까지 진화시킨 사건같은 일이 없었다면 워레스처럼 그냥 코로몬이 나타나서 함께 놀았다 정도로 끝날 수도 있는 이야기였기에 저 정도로만 언급되는게 이상한 건 아니다.
    • 워레스가 디지몬의 진화에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 계기
      • 작중에서 묘사된 것만 보면 어릴 때 같이 놀았고 극장판 시점까지도 잊지못하고 계속 찾아다녔던 초코몬이 웬디몬같은 디지몬으로 진화한 것에 충격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 케루비몬이 흑화한 이유
      • 초코몬이 워래스와 떨어진 이후 외로움에 끊임없이시달리다가 웬디몬으로 진화했다는 것과 최후에는 워래스와의 추억을 떠올리며 정화된 것에서 외로움과 슬픔 등의 부정적인 감정때문에 흑화했다는 것이 작중에서 확실히 묘사되어 있지만, 위에서 말한 북미판과 워래스[9]와 나리의 대사[10]를 엮어서 생각한 사람들이 초코몬이 아닌 다른 디지몬이 있고 그 디지몬이 흑막이다.라고 잘못해석해서 흑화의 원인이 된 존재의 정체가 안나왔다라는 데서 생겨난 오해다. 두 사람의 대사는 갈 데까지 가버려서 더이상 어렸을 적의 초코몬과 동일 디지몬이라 볼 수 없을 만큼 뒤틀려버린 현재의 초코몬을 나눠서 지칭한 말이다.
  • 의문
    • 워레스가 아키야마 료처럼 음극 조련사(카소드 테이머)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둘이나 되는 디지몬의 파트너가 된 이유
    • 사실 워레스의 파트너는 구미몬 뿐이였던게 아닌가 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작중에서 초코몬과 구미몬이 워래스와 어렸을 때 함께 지낸 건 맞지만 정말로 둘다 파트너 디지몬이었을 가능성은 낮다. 왜냐하면, 선택받은 아이와 파트너 디지몬이라는 시스템은 디지몬 어드벤처 극장판 이후 탄생했기 때문이다. 워래스는 어드밴처 극장판과 비슷한 시기에 구미몬과 초코몬을 만났으므로 같이노는 친구관계였을 수는 있어도 선택받은 아이와 파트너 디지몬의 관계였을 수는 없다. 초코몬이 갑자기 사라지게 된 것도 이후 선택받은 아이와 파트너 디지몬이라는 시스템이 생기면서 구미몬이 파트너 디지몬이 되고 초코몬은 되지못해 워래스와 떨어지게 된 것일 수 있다.[11]
  1. 그 전까지 나온 극장판 중 러닝타임이 가장 긴 우리들의 워 게임!도 러닝타임이 40분 가량이었다.
  2. 실제로 모습이나 대사가 나오지는 않고, 워레스의 통화상대로 등장. 테리어몬이 흉내낸 모습에 의하면 살이 많이 쪄서 푸짐한(…) 인상이다.
  3. 워레스의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직접 등장하지는 않으며 워레스가 어머니에게 서머 메모리에게 간다는 말을 전해달라고 할 때 통화상대로 등장.
  4. TCG에서는 북미판 명칭을 따라 마그나드라몬이라고 나온다.
  5. 하지만 세라피몬처음 등장한 극장판에서도 그렇고, 디지몬 프론티어에서도 안습한 행보를 보이기에 사실 진화한 게 아니라 홀리엔젤몬에서 퇴화한 거 아니냐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안습함을 자랑하며, 홀리드라몬디지몬 프론티어에서 등장한 오파니몬에게 밀려 찬밥 신세가 되었다. 고양이에서 사람이 되고 사람에서 이 되는 충공깽급 반전스러운 진화에 나의 엔젤우몬은 그렇지 않아!라고 절규한 엔젤우몬 팬들이 있을 정도.
  6. 전투신에도 이런 음악을 넣으니 전투신이 늘어진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7. 정확히 말하면 파트너 디지몬 둘이 참 도움이 되길래 한마리를 더 만들었는데(?!) 그 알이 부화하기전에 바이러스에 감여되어 탄생한게 디아블로몬이라고 나온다.
  8. 북미 더빙판에선 우리들의 워 게임!에서 워레스가 한솔이의 메일친구로 나온다. 이 일로 워레스에 대해 들은 것이 있다고 나오는 것.
  9. 네가 쓸쓸해도 견디려고 했던 초코몬의 마음을 어딘가에 가두어 버렸어!
  10. 당신은 슬퍼하고 있던 디지몬이 아냐!
  11. * 이곳의 글을 보면 어드벤처 극장판의 코로몬이 다시 디지털월드로 회수된 이유가 제대로 파트너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나오는데 초코몬도 비슷한 사례일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