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베 사토시

후쿠베 사토시
福部里志
300px
만화판
300px
TVA 빙과
성별남성
나이15세[1]
신장163cm[2]
성우사카구치 다이스케
가미야마 고등학교 고전부
오레키 호타로지탄다 에루후쿠베 사토시이바라 마야카
"데이터베이스는 결론을 못 내거든.(データベースは結論を出せないんだ。)"
"기대 이상이야.. 호타로. (期待以上だよ。 奉太郎。)"

1 소개

소설 고전부 시리즈와 이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빙과의 등장데이터베이스인물이다. 성우는 사카구치 다이스케

대응하는 타로카드는 마술사(Magician). 작가의 말에 따르면 존 왓슨이 모티브라고 한다. 그런데 애니메이션 2쿨 엔딩에선 홈즈의 숙적 제임스 모리어티로 분장.# 참고로 트럼프카드 문양은 클럽.

2 상세

카미야마 고등학교 1학년 D반 소속. 5권부터 2학년 D반이 된다. 형제관계는 밝혀진 바론 여동생이 하나. 평범한 남매같이 여동생과는 자주 싸우는 모양이지만, 호타로의 이야기로는 사토시와 비슷하게 마이페이스인 변종이라고.

주인공 오레키 호타로친구. 지탄다 에루에게 휘둘리는 호타로의 모습이 재밌어서 이들을 따라 고전부에 가입한다. 상당히 활발한 성격으로 사람들을 대할 때 상당히 붙임성이 있어서 고전부에 가입했을 당시에도 총무위원과 수예부원을 겸하고 있었다.

잡다한 상식이나 기억력이 뛰어나서 자신을 '데이터베이스'라고 칭한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는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검색문이랑 조건문은 장식이 아니야 멍청아!라는 신조로 추리에 끼어들지는 않으며, 지식량치고는 성적은 그저 그렇기에 호타로도 '쓸데없는 데 박식하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특히 수학이 영 쥐약인듯. 수학 선생인 오미치 선생에 대해 악평을 늘어놓는 태도도 그렇고 실제로 낙제할 뻔 해서 보충수업에 끌려간 적도 있다.

오레키 토모에를 제외하면 등장인물 중 호타로의 능력을 가장 먼저 꿰뚫어 본 인물이다. 9년 연속으로 같은 반이라 지긋지긋한 사이라는 이바라 마야카도 고전부 입부 전에는 호타로를 그저 게을러빠진 녀석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지 호타로의 능력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던 걸로 보인다. 항상 생글생글 웃고 다니며 만사를 민담 속 황희정승처럼 두루뭉술하게 넘기는 것 같지만 마냥 좋은 사람이기만 한 것은 아니며 호타로와의 오락실 에피소드에서 드러나듯 중학생 때는 제법 승부욕이 강하고 집착도 있는 편이었던 듯하다.

데이터베이스로 자처하지만 사실은 셜록 홈즈같은 탐정을 동경하고 직접 추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심도 있다. 홈즈가 되고 싶어하는 왓슨 박사랄까. 하지만 자신에게는 그럴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으며, 자신은 하고 싶어도 능력이 부족해 하지 못하는 일을 무심한 듯 시크하게 대충 해치워 버리는 호타로에게 열등감을 품고 있는 걸로 보인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 가며 중학생 때와 같은 승부욕과 집착은 어느 정도 내려놓은 듯하며,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열등감과는 별개로 찌질하게 구는 일도 없고 호타로와도 좋은 친구로 지내고 있다.

일러스트처럼 주머니를 들고 다니곤 하는데 이 주머니에서 그때 그때 필요한 온갖 물건이 튀어 나온다는 모양. 도라에몽? 그 자신의 두뇌에서도 추리에 필요한 사항들이 바로바로 튀어나오는 등 비슷하다. 덤으로 현학적인 말을 자주 하기도 한다. 호타로에 따르면 사이비 풍류인.

기본적으로 조언하는 친구 기믹으로 이것저것 사건 해결에 도움을 준다. 특히 바보의 엔드 크레디트 편에서는, 이리스의 덫에 빠진 호타로에게 결정적인 한 방을 날려[3] 이후 이리스에게 진실을 추궁할 수 있게 해주는 단초를 제공한다.

원작 3권, 쿠드랴프카의 차례에서는 데이터베이스는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는 자신의 신조와는 다르게, 호타로보다 먼저 괴도 십문자가 누군지 밝히려고 하지만, 호타로가 자신보다 먼저 십문자의 정체를 밝히는 모습을 보고 기대 이상이라고 나직이 말한다. 늘 유쾌한 모습에 가려져있던 호타로에 대한 열등감이 조금 드러나는 부분.

원작 소설 4권의 단편인 '수제 초콜릿 사건'의 범인이다. 이바라 마야카가 자신을 좋아하는 것을 알면서도 대충 넘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계속 미루다가, 결국 원작 소설 5권 '두 사람의 거리 추정'에서 2학년으로 진급한 뒤 마야카의 구애를 받아들여 연인 사이가 된다.

원작 5권에서부터는 총무위원회 부위원장이 된다. 그래서 하프 마라톤에는 직접적으로 참가하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 학생들을 따라간다. 5권의 리버서블 표지에서 사토시가 자전거를 가지고 나온 이유가 바로 이것.

3 기타

애니 15화에 나온 소지 핸드폰아이폰 4 혹은 4S로 보인다.[4] 작중에 등장하는 학생들 대부분 피처폰을 쓰는데 혼자서 스마트폰을 쓰는 얼리 어댑터. 다만 이는 작품 배경이 2012년으로 변경 된 애니에서의 독자 설정이다.[5] 카미야마 고교에는 장소에 따라 개방형 와이파이존이 설치 되어 있는 지 학교에서 후쿠베의 스마트폰을 보면 와이파이 신호가 떠있을 때도 있다. 그것도 만땅으로. 오오 카미야마 고교 오오

1화에서 나온 샤프는 OHTO APS-350 RED. 같은 교토 애니메이션의 케이온!아키야마 미오가 쓰는 OHTO APS-250N과는 연관이 있을지도? APS-350의 뒷부분을 APS-250N으로 그려놓긴 했다(...).

애니 21화에서 오레키 호타로와의 전뇌전기 버추얼 온 대전에서 그가 고른 캐릭은 바이퍼 2. 중학교때는 무언가에 집착하던 성격이여서 그런지,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고. 그 중 하나는 선제 공격을 날려 체력을 살짝 깎은 다음 시간이 다 될때까지 도망다니는 플레이도 있었다. 끝난 후 마시는 커피는 "BOSS Cafe au Lait"[6]
파일:Attachment/후쿠베 사토시/BOSS.jpg

호타로와는 원래부터 친했다고 한 성우개그가 있다.한때나마 따르는 사이이기도 했다

여담으로 케이온! 에 나오는 이 분 이랑 굉장히 닮았다. 심지어 이름조차 같다. 아니 이정도면 닮은게 아니라 그냥 같은 사람이지 투잡뛰는 사토시 쿄애니 파워

  1. 한국 나이로는 17세. 원작의 현 시점에선 일본 나이로 16세.
  2. 지탄다 에루보다 3cm 차이라 작중에서 봐도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3. 호타로가 낸 결론이 호타로가 쓴 각본이라고 한다면 상관없지만, 그것이 혼고의 진의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는 요지의 말을 한다.
  4. 윗부분에 안테나 라인이 없고, 볼륨 버튼과 진동 스위치가 가까운 것으로 보아 4S인듯하다.
  5. 원작의 시간 배경인 2000년 시점에도 핸드폰을 쓰는 묘사가 있으니 얼리 어댑터인 건 동일하다. 당시는 핸드폰 보급이 아직 제대로 되지 않은 시기고, 원작에선(애니에서도 그렇지만) 호타로와 에루도 핸드폰을 가지고 있지 않다.
  6. 오레키가 마시는 음료는 UCC Black으로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