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어떤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을 때 세 번째를 차지하는 존재 혹은 그 지위.
그리고 항목 수는 무한대로 발산하게 되는데…….
올림픽 메달은 금 - 은 - 동 중 동에 위치한다. 금메달은 grand prize 라고도 하는데, 은메달과 동메달은 first runner-up 이나 second runner-up 이라서 은동은 미묘하게 비슷한 취급이다.[2]
어느 나라 사람이건 올림픽 메달 시상식을 보면 동메달 수상자가 은메달 수상자보다 더 기뻐한다고 한다. 2등은 1등을 할 수도 있었는데 못했기에 표정이 안 좋고, 3등은 "메달을 아예 못 딸 수도 있었는데 땄으니" 기쁘다나. 실제로 모 연구 결과 메달의 만족도가 금 -> 동 -> 은 순이라는 결과도 있었다. 이는 은메달 수상자가 마지막 시합을 진데 비해, 동메달 수상자는 마지막 시합을 이겼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있다.
'1등과 2등'이 '3등'에 비해 넘사벽으로 뛰어난 경우, 3등은 묻힌다.
→ 드래곤볼의 손오공과 베지터 다음의 전투력 3위는 누구? Z기준으로는 손오반 손오공 베지터니까 베지터가 3등이다. 근데 신극장판에서 둘 다 오반을 능가해서 아니다. 오히려 순수한 무력만 따지면 베지터가 1등 자리까지 거론 되고 있다 .근데 이게 또 아군 한정이라 상대들까지 포함하면 1등으로 쳐도 3등이 된다. 아니, 이게 무슨 소리야?! 오공이랑 3등 결정전이라니![3]
그와 달리 '1등'이 '2등과 3등'에 비해 넘사벽으로 뛰어난 경우, 1등에게만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고 2등과 3등은 어둠 속에서 엎치락 뒤치락하며 비슷한 대우를 받을 수도 있다.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초능력자 1위 엑셀러레이터는 2위의 카키네 테이토쿠나 3위의 미사카 미코토에 비해 압도적으로 강하다.[4]
2 3등의 예
- 정의당
안 돼! 국민의당이다! 도망쳐! - 고려대학교 또는 연세대학교[5]
- 김경문 감독 시절의 두산 베어스
- 김동수 : 역대 KBO 포수 1위, 2위 자리는 이만수와 박경완 두 명으로 인해 누가 차지해야 하는지 오리무중이지만 부동의 3위 자리는 김동수의 차지.
- 내귀에 도청장치 -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방송사고지만 규모가 두 사건에 밀려버렸다.
- 시드니 블루삭스 - 호주 프로야구 리그 5년 역사상 5년 연속 3위라는 금자탑을 쌓은 팀.
- 시카고
-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 미사카 미코토
- 일본/경제
- 가즈 나이트 - 리오 스나이퍼[6]
- 오뚜기[7]
- 이호산 : 투니유키 트리플 중 주연 배역을 많이 맡지 못한 탓에 3위급의 인지도를 갖고 있다. 나머지 박성태와 최승훈은 누가 1위가 될지 애매한 편.
- 자유민주연합[8]
- 조지 해리슨 : 같은 그룹의 두 천재에게 가려진 불운의 천재 아티스트.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키라 요시카게는 3등만을 고집했다.
- 직구와 조크볼 : 최훈카툰과 불암콩콩코믹스 다음으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야구웹툰이다. 하지만 2014 시즌들어 작품이 매너리즘에 빠진 탓에 현재는 이우의 야구수첩이 직구와 조크볼의 뒤를 맹추격중.
- 한국 애니메이션 : 미디어 믹스가 많이 활성화된 나라인 일본과 미국이 워낙 넘사벽이라 많이 밀리는 쪽이지만 그래도 애니계의 3위하면 대부분 한국을 꼽는 편. 그러나 요새는 중국 애니가 활발히 발전 중이라서 3등이라는 위치가 위험해지고 있다.
- 해리포터 시리즈의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 작중 언급횟수 3위.
- AOA : 대학 축제 인기 걸그룹의 양대 산맥의 뒤를 잇는 걸그룹으로 자주 거론되는 걸그룹이다. 다만 EXID의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3등자리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 KOF 시리즈 : 1등과 2등은 사람취급 해줘도 3등은 사람취급을 못받는다. 아니 안 해준다. 일본팀의 다이몬 고로도 베니마루와 쿄하고 다르게 출장을 못하고 최번개는 03에 안 나왔고 맥시마는 3등의 취급을 제대로 보여주는 캐릭터다.(…) 애초부터 3번째 자리 캐릭터는 나사가 하나 빠지던가, 인기가 없거나, 개그 캐릭터인 신세를 못 벗어난다.
- 정준하 :초창기 무한도전에서 유재석 박명수다음으로 3인자라는 별명을 잠시쓰기도했다
- ↑ 3등과 4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 ↑ 영문위키검색, prize, 2011-05-10.
- ↑ 암묵적이나 인식 등을 따지자면 피콜로다. 물론 실제 무력을 보면 오반이지만 드래곤볼 스토리 대부분 오반의 스승이란 포지션과 파워업을 하고 오공을 돕는 등 활약이나 Z전사들 사이에서 취급&인식 등을 보면 피콜로가 3등 맞다.
- ↑ 그런데 원작의 비중은 '1위 > 3위 > 2위' 인데, 위의 경향이 반영된 걸지도…….
- ↑ 2등의 예도 된다.
- ↑ 이쪽은 좀 특이한 경우. 주위의 평가로는 휀이나 바이론에게 뒤쳐지지만 실질적 전투력은 거의 최강이다.
- ↑ 라면업계 한정
- ↑ 거대 양당 한나라당과 민주당계 정당에 끼여 만년 제3정당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