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mu

(CEMU에서 넘어옴)
파일:사본 -MXWHQHR.png
[1]
공식 홈페이지
GBATemp
공식 레딧[2]

1 개요

Cemu는 현재 개발중인 첫번째 Wii U 에뮬레이터이자, 첫번째 8세대 게임기 에뮬레이터이기도 하다. 클로즈드 소스이고, Windows 전용이지만, 성능 개선 이후에 타 플랫폼으로 이식 예정이다.

2016년 10월 15일에 1.6.1 버전이 출시됐다.

reznoire란 유튜버가 꾸준히 계속 Cemu의 테스트 영상을 올리고 있다.

2 상세

2015년 10월, 이 에뮬레이터가 바람의 지휘봉 HD를 구동하는 모습이 갑자기 나온 뒤에 Wii U 에뮬레이션이 가능해졌다. 물론 완성 단계는 아직 멀어서 불안정하다. 돌핀이 위유 지원 계획이 없는 와중에 갑자기 3D 렌더링이 가능한 에뮬이 나와 큰 충격을 주었다.

Cemu가 갑작스레 개발된 것은 Wii U의 구조가 Wii와 매우 비슷하기 때문으로 추정할 수 있다. CPU는 별다른 변경 없이 클럭 수만 높인 수준이므로 Dolphin의 성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 클로즈드 소스로 개발되고 있는데, 개발자는 '고정된 멤버들끼리 클로즈드 소스로 개발하는 것이 오픈 소스보다 용이하다. 아는 사람들끼리 팀을 모아 개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어찌되었든 공개된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플레이 가능한 게임들이 생겨 Wii U는 "아직 에뮬레이터가 없는 기종들" 목록에서 벗어났다.

3 조작성

Wii U 게임패드, Wii U 프로 컨트롤러, Wii 클래식 컨트롤러 에뮬레이션을 지원한다.[3] 그러나 아직까지는 키보드+마우스의 경우 맵핑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엑스박스 컨트롤러 등등을 이용해 컨트롤 맵핑을 해야만 한다. 그리고 엑스박스 컨트롤러 밖의 컨트롤러는 아직까진 부분적으로만 지원하는 상태라고. 또한 연결 가능한 컨트롤러 갯수를 무려 8개까지 에뮬레이팅할 수 있다.[4]

그러나 마우스의 경우 왼쪽 마우스 클릭으로 Wii U 게임패드 화면 터치를 사용할 수 있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움직이기를 통해 자이로스코프 조절이 가능하며, Tab키를 눌러 메인 화면[5]과 게임패드 화면간의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엑스박스 컨트롤러등을 사용하더라도 Wii U 게임패드로 에뮬레이션을 했는 경우라면 이러한 제한적 키보드+마우스 조작이 게임 진행에 따라 반강제적으로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6]

당연하겠지만 컨트롤 맵핑을 Wii U 게임패드 이외의 Wii U 프로 컨트롤러나 Wii 클래식 컨트롤러로 맵핑한 경우라면 키보드+마우스를 이용한 Wii U 게임패드 세부조작은 먹히지 않게 된다. 또한 설정을 자세히 보면 진동(Rumble) 설정 기능도 표시되어 있지만 이 부분은 현재 막힌 상태인지라[7] 엑스박스 컨트롤러 등에 돌핀이나 PCSX2처럼 진동 에뮬레이션을 적용할 수는 없다. 하지만 표시되어 있다는 것 자체를 봐서는 나중에 진동 에뮬레이션 기능도 개발할 예정일 듯.

실제 Wii U는 이들 3개 컨트롤러 밖에도 위모컨과 눈차크 또한 지원하지만 현재 Cemu는 위모컨과 눈차크 에뮬레이팅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1.6.1버전부터 아미보 기능을 지원한다.

4 호환성

이미 여러 상용 소프트들이 조악하게나마 플레이 가능하며, 마리오 카트 8[8],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 슈퍼 마리오 3D 월드 등의 소수 유명 소프트는 비교적 심각한 그래픽 오류 없이 플레이 할 수 있다. 물론 사소한 그래픽 문제들은 넘치지만..

1.5.4 버전부터는 지원가능한 대부분의 게임들이 원활하게 구동된다.

스플래툰의 경우 컴퓨터 사양이 좋은 컴퓨터에서는 원활하게 돌아가나[9], 초반 튜토리얼 조작에 애로사항이 꽃핀다. 튜토리얼의 경우 Wii U 게임패드의 자이로스코프 기능을 통해 상하 시점이동을 하므로 엑스박스 컨트롤러로 좌우 시점조작+마우스 우클릭 및 움직이기로 상하 시점조작을 해야 한다(...). 그러나 튜토리얼이 끝나면 Tab 키를 누른 다음 상하 시점조작을 자이로스코프가 아닌 일반 스틱으로 지정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엑박패드 만지듯이 플레이할 수 있다.

베요네타, 베요네타 2의 경우 그래픽이 다른 닌텐도 게임들에 비하면 복잡한 관계로 그래픽이 깨지는 부분이 있고 속도도 느려 일부 컴퓨터에선 정상적인 플레이가 힘들다. 또한 소리도 상당히 작게 들리는 단점이 있다.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Wii U의 경우 Nvidia 계열의 그래픽 카드에서 화면이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 있다.
하이엔드급의 PC가 아니라면 첫판 렉에 고통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경기 종료후 화면 멈춤 현상 때문에 아직 제대로 된 플레이는 힘든 편이다.
사운드도 심하게 지지직거리기 때문에 프레임 상승을 위해 오디오를 끄고 플레이 하는 걸 추천.


그 외의 게임 추가바람.

5 주의점

Cemu 자체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구하기 쉽지만[10] 게임을 하기 위한 롬파일은 구하기가 엄청 어렵다. 또한 롬 파일의 용량이 큰 관계로[11] 토렌트를 통해 배포되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찾을 수 있는것도 롬 파일처럼 보이지만 음란파일이나 다른 잡파일을 넣은 것도 있고, 아예 안주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는 기껏 구했는데 Cemu와 호환이 안되는 경우까지 있다!

그러나 롬 파일은 본인이 소장하는 게임으로부터 직접 추출해야 하며, 인터넷에서 구하는 건 불법이다. 여기 참조.

위 내용처럼 일부 게임들은 Cemu와 호환이 되지 않아 일부 게임들이 돌아가지 않는데,[12] 이럴 때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보자. Cemu는 다른 에뮬레이터들과는 다르게 일부 돌아가지 않는 게임들을 정상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선 Wii U Common Key와 각 게임에 해당되는 "게임 타이틀 키"라는 것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13][14]

이것들을 Cemu에 적용시키려면 Cemu 폴더 안에 있는 keys.txt를 열고 "541b9889519b27d363cd21604b97c67a # example key" 로 되어있는 부분을 "D7B00402659BA2ABD2CB0DB27FA2B656 # Wii U Common Key"로 덮어쓰고 저장해 놓은 다음, Wii U Common Key 아랫줄에 자신이 실행하고 싶은 게임의 게임 타이틀 키 "541b9889519b27d363cd21604b97c67a[15] # 해당 게임 키에 대응하는 게임 제목"을 쓰고 keys.txt 파일을 저장해야만 한다. 이걸 안 써 넣으면 게임키를 입력하지 않았다면서 실행이 안될 수도 있으니 주의.

  1. 이 로고는 개발팀이 공인한 공식 로고는 아니며, 레딧의 CEMU 팬이 제작한 로고이다. 하지만 공식 레딧에서는 이 로고를 메인 로고로 쓰고 있다.
  2. 홈페이지가 상당히 간소한 관계로 이 사이트가 유저들간의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3. 다만 오리지널 Wii U에서 Wii U 게임패드 밖에 프로 컨트롤러나 클래식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게임들 일부의 경우, CEMU에서 돌리면 프로 컨트롤러나 클래식 컨트롤러는 인식을 못하고 Wii U 게임패드 맵핑만 인식하는 게임들도 있으니 주의.
  4. 하지만 실제 Wii U의 경우 Wii U 한 개당 하나의 Wii U 게임패드를 연결시킬 수 있다. 위모컨은 Wii U 하나에 8개까지 연결 가능. 실제 Wii U에 프로 컨트롤러나 클래식 컨트롤러는 몇 개까지 연결 가능한지 추가 바람.
  5. Wii U에서 TV 화면에 해당되는 부분
  6. 이 문서의 호환성 문단에서도 볼 수 있겠지만 스플래툰이 특히 이런 문제에 난감하게 될 수도 있다.
  7. 정확히 말하면, 진동 강세 부분이 70%로 설정되어 있기는 하나, 조절할 수 없도록 막아놓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론 진동을 지원하지는 않는 상태.
  8. 일부 고사양 컴퓨터에선 1080p에 60fps로 돌아간다!!
  9. 하지만 잉클링이 오징어로 변신할 때 소리가 깨지고, 일부 세부적인 그래픽 부분들이 깨지는 현상이 있다.
  10. 구동에 필요한 msvcr110.dll 파일도 인터넷 등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11. Wii U 디스크 하나만의 용량만 무려 25기가에 해당되므로 이에 육박하는 용량을 가진 게임들이 많다. Wii의 디스크 용량이 4.7기가 정도였는 데에 비하면 상당히 불어난 용량이기도 하다. 스플래툰의 경우 롬파일이 압축 전에는 3기가 정도 였지만 압축 후에는 무려 24기가 가까이 늘어나니......
  12. 토렌트와는 상관이 없다. 토렌트는 단순한 P2P 프로토콜일 뿐, 롬 파일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만약 토렌트 파일이 이상하다면 토렌트 롬 파일 배포자가 바이러스 등을 넣어서 이상한 파일을 배포하는 것일 수 있다.
  13. 게임 타이틀 키는 구글링 등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가끔 거짓으로 써놓아 게임 키가 먹히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14. 하지만 일부 몇몇 게임들은 Wii U Common Key와 게임 타이틀 키 없이도 구동이 된다.
  15. 이 부분은 예제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에뮬레이터/가정용 게임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