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ecret World

The Secret World
개발펀컴
유통펀컴,EA
플랫폼PC 온라인 게임
장르MMORPG
이용등급PEGI: 16, ESRB: M, 18세 이용가
출시날짜2012년 7월 3일

1 개요

MMO계의 틈새시장
[1] 네이버 카페 한인 커뮤니티.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라 많이 열약하다. 혹시 관심이 있다면 확인해보는 것도 나쁘지않다.

더 롱기스트 저니 [1], 에이지 오브 코난, 아나키 온라인의 제작사 펀컴에서 출시한 현대배경 다크 판타지/퇴마 컨셉의 MMORPG 온라인 게임, 한국엔 정발이 안돼서+스팀 지역제한이 걸려있어서 대리구매사이트에서 사서 등록해야된다. 자매품인 더 파크는 지역제한이 없다(...)

주인공은 세 비밀조직 (템플러,일루미나티,드래곤)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2] 보이지않는 전장의 한 가운데에서 세상의 음모를 하나씩 파헤치게 된다. 그리고 너무 깊게 들어간 주인공 때문에 일은 더욱 더 커진다.

스토리는 아주 무게감있고 매사가 진지하며 떡밥 소재가 엄청나게 많다. 게임에서 나오는 모든 음악부터 시작해서 배경들마저 어두침침하니 호불호가 아주 많이 갈린다. 성우들도 꽤 수준급인데 여기서 특이한점은 채팅을 포함해서 컷신에 나오는 욕설과 부적절한 컨텐츠는 검열을 하지않았다.[3]

처음에 출시할때는 다른[4] 유명한 MMORPG처럼 정액제로 가게 되었으나 현실을 알았는지 나온지 6달도 안되어서 Buy-to-Play 형식으로 바뀌었다.[5] 허나 스토리를 더 진행하려면 대규모 업데이트마다 편간되는 DLC를 사야되는데, 없이도 무난하게 즐길 수 있다.

스팀리뷰 에서는 9/10점, mmogames.com 에서 8.5/10점을 기록했고 2014년 올해의 초보자들을 위한(For Newbies) MMORPG 파이널리스트 중 하나였다. 하지만 상대는 엘더스크롤 온라인... 너무 뻔하게도 투표수에서 밀려나고 묻혀져버렸다...[6]하지만 엘더스크롤 온라인은 폭망했다 음?

총 용량이 43기가 인지라 공홈에서 받을거면 한세월 기다려야된다. 스팀연동으로 다운받으면 3시간도 안 걸리는건 기분탓일거다.

한달에 2-3번은 서버점검 및 업데이트를 한다. 한국시간으로 23시에[7] 실시하며 약 1-2시간은 걸린다.

2 DLC

보통 매 달 잡지(Issues) 구독같은 (subscription) 형식으로 엑스트라 스토리를 추가하려고 했으나 위에서 보았듯이 현실을 알고 따로 판매하고있다. 즉 순서대로 구매해야 정석이지만, 원하는 Issue만 골라서 할 수 도 있는 것이다.
여담으로 Issue가 새로 추가될때마다 용량이 안드로메다로 가버리는 대규모 패치가 잇다른다. DLC를 사지않은 사람들도 잇달아 용량이 오르는건 역시나 기분탓일거다.
2016년 초 기준으로 지금까지 13가지 Issue가 나왔으며, 1-4까지는 무료로 풀린상태.
타 플랫폼에서 Ultimate Edition이라 불리는 패키지를 판매하는데, 시즌1. 즉 Issue 5부터 Issue 11까지 커버해준다. [8]
한번 어느 Issue가 있는지 처음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1. Unleashed
마법학교, Innsmouth Academy 의 최우수 학생이자, 생존자 카터(Carter)의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더 파크와는 별개다. 음? 맙소사 혹시 다음 스핀오프는??
2. Digging Deeper
조사미션 패키지
뉴욕의 미친과학자가 운영하는 성형업소에서 심부름을 하게되며, 보조무기 전기톱을 얻을 수 있다.
3. The Cat God
2012년 할로윈 이벤트 미션 패키지
할로윈 기간에만 유효하지 이건 이미 DLC가 아니다.
4. Big Trouble in the Big Apple
추가 레이드 컨텐츠
5. The Vanishing of Tyler Freeborn
솔로몬 아일랜드 생존자들의 미래[9]를 보여주는 미션 패키지
6. The Last Train to Cairo 인디아나존스 패러디
이집트 지역 추가 스토리
보조무기 채찍을 얻을 수 있다.
7. A Dream to Kill 이름부터 007 패러디 냄새가 난다.
트랜실바니아 지역 추가 스토리. 존재 자체가 스포일러인 엠마(Emma)의 정체, 흑막과의 첫 대면.
보조무기 화염방사기를 얻을 수 있다.
8. The Venetian Agenda
베니스, 가라앉은 도서관(Sunken Library) 지역 추가
가상 현실 시뮬레이션 (Virtual Reality Simulation), 보강(Augment) 스킬 추가
9. The Black Signal
초 대규모 패치. 도쿄, 카이단 지역 추가. AEGIS의 소개
9a. Love and Loathing
사랑이 테마인 사이드 스토리 몇몇 미션도중 일본어를 알아야 깰 수 있는 것은 함정
9b. The Last Pagan
리키 패이건(Ricky Pagan)의 중심으로 전개되는 개그사이드 스토리
10. Nightmare in the Dream Palace
도쿄 지하철 폭탄사건의 주범, 존(John)과의 대면
11. Ripping the Whirlwind
오로치 타워의 습격. 흑막과의 대면. 또 다른 흑막의 등장. 시즌1의 끝인거같지만... Issue 12와 13이 계속 죽 늘어지고, 도쿄에 대한 흥미는 급격히 떨어진다.
메인스토리를 어떻게 선택했느냐에 따라서 3가지 궁극기술(Ultimate Ability)중 하나를 얻는다.[10]
주인공은 도쿄 폭탄사건 주범으로 지목당한다. 이 이후 현상금 사냥꾼이 랜덤으로 나타나며,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순간에 방해를 한다 대규모 레이드중 나타나면? 행운을 빈다. [11]
12. To the Dark Tower Below
오로치 타워 지하시설을 탐방하는 초 고난이도 던젼 추가. 사실 AEGIS 레벨이 높거나 먼치킨급 힐러만 있으면 다 깬다.
13. Trail of Shadows
AEGIS 전용 나이트메어급 던젼, 레이드 추가. 카이단 미션 추가.

3 특징

3.1 색다른 미션 진행방식

한국식을 포함한 다른 MMORPG들과는 다르게 미션이 매우 특이한데, 다만 처음 접해본다면 많이 괴리하게 느껴질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미션이 단계(Tier)별로 나뉘어져 있다. 한국식으로 닥치고 사냥하는 형식으로 이 게임을 한다면 효율성이 제로인 낭패를 볼 것이다.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스토리 미션은 기본이 10단계는 가뿐히 넘나들고, 비교적 쉽다고 볼 수 있는 메인 미션은 10단계 이하다.
예를 들어서 "캠프 앞에 있는 좀비들을 죽여라"라는 미션을 받게 되면 타게임들같은 경우 단순히 10마리 잡기, 15마리 잡기지만, 이 게임은 단순한 몬스터 잡기도 단계가 나뉘어져 있다.

1단계 : 좀비 6마리 잡기

2단계 : 가솔린을 폭파시켜 좀비 6마리에게 불 붙이기
3단계 : 차 위에 올라가서 차 알람을 이용해 좀비들을 유인한다음 6마리 잡기
4단계 : 좀비에 잡아먹힌 시체 조사하기
5단계 : 좀비를 조종하는 보스잡기
6단계 : 남아있는 생존자 찾아보기

같은식으로 색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메인 퀘스트를 하는 도중에 사이드 미션를 발견할 수 도 있다. 대부분 메인과 연관되있으며 다른 타입의 미션보단 비교적 쉬운데다가 괜찮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 게임의 미션에 있어서 가장 특이한 것은 조사 미션(Investigation Mission)이다. 미션이 각 티어별로 나뉘어져 있는 시스템이 조사 퀘스트에서 빛을 발한다:

예를 들자면 의사의 자료를 조사 하라는 퀘스트가 있는데, 박사의 집으로 들어가면 구석진곳에 컴퓨터가있다. 문제는 암호가 걸려있는데 힌트라고는 컴퓨터에 쳐서 나오는 "music of the seasons,1723"과 밑에있는 사진이 전부, 여기서 힌트를 추려내야한다, 그리고 힌트를 보았듯이 18세기 계절의 음악 이라하면 생각나는건 비발디(Vivaldi)이다. 즉 이것이 암호.

그리고 조사미션을 하면서 직접 인터넷에 찾아봐야할것들이 태반인데, 친절하게도 인게임(in-game) 브라우저를 채택하였기에 게임도중 B키를 누르면 인터넷 브라우저가 열린다. 심지어 유투브도 볼 수 있다.

4 진영

4.1 플래이가 가능한 진영

4.1.1 템플러


소개영상

There is no purpose greater than ours. The world will flounder without structure and discipline

그 누구도 우리보다 큰 목적을 가진 자들은 없다. 체계와 규율이 없다면 세상은 붕괴할 것이다.

본부는 런던, 엘드윅에 위치해있으며, 모티브는 성전기사단 이다.

다른 진영에 비해서는 가장 개방적인 편이며 물건 보관 및 거래를 해주는 은행과 헤어스타일을 바꿔주는 미용실이 런던에만 있으니... 꼭 들릴 수 밖에 없는 지역.

참모는 리처드 소낙(Richard Sonac)이라 불리는 신사이자, 아주 매력적인(...) 흑형이다. 그리고 극 후반에 주인공을 너무 감싼 나머지 구 템플러들에게 바닥에 먼지가 나도록 구타를 당하는 불쌍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

상징은 흰 정사각형에 붉은색 십자가이다

4.1.2 일루미나티

#!HTML<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rGIDhAcN5yQ"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소개영상

We use any means necessary regardless of the cost because the world is a bad place. We're the Illuminati and we're not done

세상은 불쾌한 곳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대가를 가리지 않고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 우리는 일루미나티다. 그리고 우리는 끝나지 않았다.

뉴욕, 브루클린에 위치해 있으며, 모티브는 비밀리에 활동하는 다국적기업 이다.
미친과학자가 운영하는 불법 성형수술업소도 존재한다. 캐릭터의 얼굴을 포함한 피부색깔(!) 까지도 바꿔주는 흑마술을 경험할 수 있다.
비밀조직중에선 가장 어리지만, 국가와 대기업들을 꼭두각시처럼 조종하는 강력한 조직이다.
모든 일루미나티 요원들은 가스 마스크를 착용하고있다. 심지어 주인공의 모든 계급 복장에도 가스 마스크가 딸려나온다(...)

참모는 섹드립과 비꼬기의 달인 크리스텐 기어리(Kristen Geary), 욕쟁이에 카리스마 넘치는 요조숙녀시다. 대학생이었을 무렵, 일루미나티 요원들을 때려눞힌 전적을 가지고 있다.

중후반에 주인공은 여러 활약으로 일루미나티의 눈이자, 피라미드의 꼭대기, 목소리만으로 일하는 정체불명의 피라미디온(The Pyramidion)의 관심을 받으며 절친(Best Friends Forever)이 된다. 그리고 자기말 안 들으면 진영에서 쫒겨내는건 물론, 살인죄를 뒤집어 쓰고, 법정에 놓고, 무기징역으로 감방에 수감시키는것도 모잘라서 자신이 직접 찾아오시겠다고 하신다...

상징은 검은색 삼각형에 파란색 눈으로 전시안(All Seeing Eye)을 나타낸다.

4.1.3 드래곤

#!HTML<iframe width="700" height="400" src="https://www.youtube.com/embed/GAn_E43dH2A"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소개영상

Unknowable instigator of change, through quiet violence they create tiny ripples that grow into sweeping tsunamis.

조용한 폭력으로 잔물결을 만들어 맹렬한 쓰나미로 성장시키는 신비한 변화의 선동자

다름아닌 한국의 서울이 드래곤 진영의 중심지로 설정되어 있다! [12] 근데 왜 한국 지역 제한이죠?

비밀조직중에서 가장 오래되었고, 모티브는 불교오리엔탈리즘적 편견이 씌인 동양 인거같지만... 세상의 균형을 잡기위하여 변칙적인 이벤트를 일으키는 단체이다. 템플러와 일루미나티가 서로 으르렁대는 중간에 수학모델을 이용하여 혼돈을 일으키며 그리고 이로 인해 일어난 결과는 데이터에 추가하여 공식을 더 개선하는 방식이다. [9]

진영의 참모는 공차봉차(Bong Cha)이며 드래곤의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다. [9]

드래곤의 정체는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아직 머리에 피도 안마른 까까머리 소년이 왕좌에 앉아있으며 조선의 궁궐 문서에 당도한걸 환영하오, 낯선이여 오직 드래곤의 목소리를 담당한자에게만 말을 할 수 있고, 그 전언은 주인공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상징은 초록색 원 안에 세겨져있는 갈색 용.

4.2 플래이가 불가능한 진영

4.2.1 페니키아

The Phoenicians.
옛 고대문명 때 해상 무역으로 지중해를 지배했던 민족.

비밀조직들 중에서 두번째로 가장 오래되었고 플래이를 하지 못하는 진영이기에 오직 Lore와 같은 뒷 이야기로만 그나마 조금은 알 수 있다.

범죄자, 용병, 현상금 사냥꾼 등으로 구성된 막장 싸이코 집단이기에 극악하고 자기들의 이익이 된만한 것들만 관심을 보인다. 그러기에 몇몇 미션도중 주인공은 페니키아 요원들과 지루할정도로싸우는건 덤이다. 가이아가 이런 놈들을 선택한 것이 더 의문이다...

베니스 협의회의 멤버이기에 그나마 최소한의 예의는 보이긴 하나[13] 그 중 맴버가 아닌 진영들은 가차없이 짓밟는다.

본부는 스페인, 카르타헤나(Carthagena)[14]에 위치해있다.

상징은 보라색 갤리선.

4.2.2 베니스 협의회

The Council of Venice
시크릿월드를 관찰하여 마법과 오컬트 재해를 방지하고자 창설된 단체. UN[15] 각 조직마다 3명의 대표가 있으며, 비밀조직들을 사회로 드러나지않게 보호하고, 서로 유혈사태가 일어나지않게 규례를 정하며, 심지어 비밀전쟁(PvP) 감독도 맡고있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각 지역에 베니스 소속 요원들이 보이지만 대부분 관여는 하지않는다. 단, 몹 으로부터 도망칠때 가드를 해준다 그 중에 몇몇은 포션제작키트, 악세사리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수화폐 Black Bullion 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영향력을 잃고있으며[16] 해체에 가까운 상황까지 놓이게 되나, 주인공의 활약으로 위기는 모면한다.

대표적으로 매인스토리 후반에 가라앉은 도서관 (Sunken Library) 이라는 지역에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Virtual Reality Simulation)을 제공해주는데, 이것을 완수하면 보강(Augments) 어빌리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상징은 검과 그리핀

4.2.3 오로치 그룹

도쿄, 카이단에 위치해있으며 전 세계에 영향력을 가진 크고 아름다운막장기업.[17] 이름은 8개의 머리를 가진 용, 야마타노 오로치에서 비롯되었다. 그 이유는 8개의 자매기업들로 구성되어있기 때문.

자매기업들은 다음과 같다:

  • Anansi Technologies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담당, 게임 후반에 소개되는 AEGIS 시스템을 개발한 회사.[18]
- 한번은 직원들이 AEGIS를 어떤 약성어로 써야할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정식으로 채택된건: Anima Enhancement Global Integration System, 보편적으로 통합된 아니마 증폭시스템이란 뜻이 된다.
  • Faust Capital
- 개인과 기업의 투자 및 금융 담당
  • Manticore Research Group
- 항공, 국방, 보안, 첨단기술, 산업디자인 등 담당 [19]
  • Plethron
- 농업과학 담당
  • QBL Media
- 정보 및 매스컴 담당.
  • Sycoil
- 에너지 및 대체 에너지 해결책 담당
  • Vali
- 생명공학 및 유전학 연구 담당[20], Project Odyssey 라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주도하고있다.[9]
  • Zagan
- 식료품 담당, 오염에 노출된 돌연변이 및 초자연적 동물들을 음식재료로 쓰이는 연구를 하고있다. 직원들의 말에 의하면 절망적인 맛(...) 적어도 베이컨 맛은 나지만 100% 사망률이 나오는 음식은 아닌경우라는걸 다행으로 알고있다.

위 자매기업들은 전 세계에 퍼진 오염으로 인해 일어난 수상한 현상들을 연구하여 얻은 성과를 이용하여 발전하였다.

도쿄, 카이단에 본사 오로치 타워가 있으며, 극 후반에 주인공이 침투하여 흑막과 대면하게된다.

2010년 8월 도쿄 지하철 테러사건으로 인하여 전 세계에 오염의 확산을 촉진시킨 범행도 오로치 그룹의 만행으로 추측된다.

5 스킬

스킬이란 사용하는 무기(weapons), 보조무기(auxiliary), 보강(augment) 탈리스만(talisman), AEGIS 등 마스터리를 말한다. 즉 스킬의 레벨이 높을수록 더 좋은 성능의 무기와 탈리스만을 착용할수 있고 보강과 AEGIS의 레벨 한도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5.1 무기스킬

특이한 점은, 클래스 설정에 의해 제한되지 않고, 원하는 능력을 선택할 수 있다. 총으로 쏴갈기고 있다가 근접해서 죽빵을 갈길수도, 근접해서 두들겨 패다가 뒤로 빼면 번개로 튀겨줄수도 있다 아예 모든 무기의 패시브 스킬을 섭렵하거나 특정 무기 하나만을 전문적으로 다룰수도있다. 총 3개의 무기군과 각 군별로 3개씩 총 9개의 무기종류가 존재한다.

  • 화기류 (Ranged)

권총, Pistols (중거리) - DPS, 지원에 특화
샷건, Shotgun(근거리) - DPS, 지원에 특화
소총, Assault Rifle(장거리) - DPS, 흡혈[21] 및 회복에 특화

  • 근접무기류 (Melee)

주먹, Fists - DPS, 회복에 특화 다 필요없다 그냥 힐링 용도다
검, Blades - DPS, 생존 및 어그로에 특화
해머, Hammer - DPS, 생존 및 어그로에 특화

  • 마법무기류 (Magic)

원소마법, Elemental - DPS, 지원에 특화
혈마법, Blood Magic (중,장거리) - DPS, 회복에 특화
혼돈마법, Chaos Magic (근접) - DPS, 어그로에 특화

6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다른게임의 악세사리와 같은 개념이다. 올려주는 능력치는 한정되있고 플레이어의 탈리스만 스킬은 착용할 수 있는 등급을 결정하며, 획득한 레어도[22]는 올려주는 범위와 유형이 달라진다. 탈리스만은 상점, 미션, 몹을 잡아도 나오며, 재료만 있다면 직접 제작을 할 수 있다.[23]

헤드 탈리스만 - 하나만 착용가능하며 올려주는 능력치의 범위는 대.
메이저 탈리스만 -총 3개 착용가능하며 올려주는 능력치의 범위는 중.
마이너 탈리스만 - 이것또한 3개 착용가능하다. 하지만 올려주는 능력치의 범위는 하.

탈리스만이 올려주는 능력치는 다음과 같다.
체력
공격력
회복력

7 어빌리티

어빌리티란 전투에 쓰이는 기술을 말한다. 어빌리티는 일정량의 경험치[24]를 모은 후 포인트를 벌어서 구매하는 방식이다.[25]
연속적인 패치이후 어빌리티가 3가지로 확장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무기(weapon) 어빌리티, 보조무기(auxiliary) 어빌리티 그리고 보강(augment) 어빌리티이다. 이중에서 레벨이 있는 어빌리티는 보강밖에 없다.[26]

7.1 무기 어빌리티

무기 어빌리티는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눠진다.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는 무기는 총 2개이며[27] 액티브는 각 무기에 지원되는 고유의 어빌리티만 쓸 수 있다. 반면에 패시브는 무기에 제한없이 아무 트리에서 찍어도 활성이 가능하다(!)
어빌리티 창에서 원하는 기술들을 슬롯에 올려놓으면 활성화가 가능하다. 최대 활성화 할 수 있는 액티브와 패시브의 갯수는 7개이며 그중에 하나는 엘리트 어빌리티를 넣을 수 있다.[28]

7.2

다른 게임의 직업 같은 개념 이지만, 딱히 전직 퀘스트나 그런것이 없이 스킬트리를 찍은대로 덱이 결정된다. 주무기와 부무기[29]에 따라서 나뉘어 지며 스킬트리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단순히 생각해서 72개의 덱이있고 실제 가능성을 생각해본다면 무궁무진하게 많은 덱이 있다 각 진영 별로 대표적인 덱이 각각 11개[30] 씩 총 33개의 덱이있으며 그 외에도 초심자와 숙련자전용의 덱도 존재한다. 참고로 이 덱은 전직 같은 개념이 아니므로 덱을 따라서 가도 되고 자기맘대로 가도 된다.

7.2.1 템플러 덱

크루세이더(십자군) - 주:권총 부: 해머, 디버퍼역할
엑서큐서너(처형자) - 주:주먹 부:혼돈마법
엑소시스트(퇴마사) - 주:혈마법 부: 주먹, 힐러역할
글래디에이터(검투사) - 주:혼돈마법 부:소총
마구스(점성술사) - 주: 원소마법 부:샷건, 메저역할
팔라딘 (성전사) - 주:검 부:권총, 딜러역할
플레쳐(전도사) - 주: 혈마법 부:검,
퓨리턴(청교도) - 주:샷건 부:해머, 딜러역할
솔져(군인) - 주:권총 부:소총, 딜러역할
워록(마법사) - 주:해머 부:혼돈마법, 탱커역할
위치헌터(마녀사냥꾼) - 주:검 부:해머

7.2.2 일루미나티 덱

보디가드(경호원) - 주:해버 부:샷건, 딜러역할
바운티헌터(현상금사냥꾼) - 주:샷건 부:권총
픽서(해결사) - 주:주먹 부:소총
군(깡패) - 주:검 부:해머, 탱커역할
그리프터(사기꾼) - 주:원소마법 부:샷건, 딜러역할
건슬링어(총잡이) - 주:권총 부:원소마법, 딜러역할
일루셔니스트(요술사) - 주:혼돈마법 부:해머
머셔너리(용병) - 주:소총 부:원소마법, 딜러역할
네크로멘서(주술사) - 주:소총 부:혈마법, 힐러역할
슬레이어(학살자) - 주:소총 부:검, 딜러역할
쏘마터지(마술사) - 주:혈마법 부:주먹, 딜러역할

7.2.3 드래곤 덱

어쌔신(암살자) - 주:권총 부:혈마법, 딜러역할
카오스 티오리스트(혼돈이론가) - 주:주먹 부:혼돈마법,
헌터(사냥꾼) - 주:샷건 부:원소마법
머티리얼 아티스트(무술가) - 주:검 부:혼돈마법, 탱커역할
몽크(수도승) - 주:주먹 부:소총, 힐러역할
네오샤면(신식무당) - 주:혈마법 부:혼돈마법,딜러역할
닌자 - 부:검 부:원소마법, 딜러역할
판데모니스트(만마술사) - 주:혈마법 부:원소마법, 딜러역할
워로드(장군) - 주:해머 부:혼돈마법
워리어(전사) - 주:소총 부:샷건
우(무도가) - 주:주먹 부:혈마법

8 스핀오프

8.1 더 블랙 와치맨 (The Black Watchmen)

8.2 더 파크 (The Park)

The Park 문서 참고.

9 트리비아

9.1 평생구독제도

또 하나 특이한건 평생 구독 제도[31] 라는게 존재했었는데, 혜택들을 한번 살펴보자:

  • The Accelerator (가속기) - 16시간 쿨다운 아이템으로 작동시 1시간동안 전투에서 얻는 경험치를 100% 증가시켜준다. [32]
  • 매 달마다 10달러 값어치,1200 포인트 하는 캐시 포인트를 준다. 최대 7200 포인트(6개월분) 까지 쌓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DLC난은 극복할 수 있다.
  • 매 달마다 캐시로 살 수 없는 한정 옷이나 악세사리를 뿌린다 .
  • 모든 아이템 스토어의 가격을 20프로 할인해준다. DLC는 더욱 더 싸진다. 만세
  • 캐릭터 슬롯을 한개 더 준다.

2015년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에서는 평생 구독제도 가격을 반값보다 더 싸게 나온적도 있었다 [33]

그리고 2016년 2월 9일 까지 이 맴버쉽은 한정이 되었으며 더 이상 하지않는다. 다음 발렌타인 데이 할인을 기다렸던 사람들은 낭패

펀컴의 방침변경 이후, 평생구독제도, Grand Master Edition이 고인이되고, 이제부터 구독하는 유저들과 미리 평생 구독 제도를 구매한 이들의 해택들은 더욱 더 증폭되었다:

  • The Accelerator (가속기)는 사라지는대신 계정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들에게 경험치 30%를 무조건 더 주는 패시브가 적용된다.
  • 특수화폐 Black Bullion의 획득량이 50% 증가 + 최대 보관량 20% 증가
  • 보통 24시간을 기다려야 쿨다운이 풀리는 미션들은 8시간으로 줄어들었으며, 2-3일을 기다려야 풀리는 레이드 쿨타임도 18시간으로 단축
  • 매달마다 쿨다운을 바로 풀어주는 사기소모품 2개 추가
  • Pax를 지불할 필요없이 맵 안에서 자유롭게 건너뛸 수 있음.
  • 그 외에 상점 20% 할인[34]과 매달 1200 포인트와 한정템을 뿌리는 것은 전과 똑같다.

이 정도면 Pay-to-Win 까진 아니더라도 Pay-to-Advance 같은 형식이 되었다. 즉 돈을 내서 성장효율이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9.1.1 논란

한번에 과금을 유도하는 평생구독제도는 펀컴에 짧은 주기안에 원활한 현금흐름(cashflow)을 제공하겠지만, 장기적으로 4년 가까이 그대로 방치해둔걸 보자면 오히려 적자다. 이 정도면 펀컴에 마케팅 부서가 존재하는지 의문을 가져봐야한다!

펀컴의 재정상태는 이미 안드로메다[35]로 가버린걸로 유명하기에 이제야 마케팅 전략을 도입한걸 보면 긍정적인 면도 있긴하나, 너무 공격적이어서 유저들은 반박조차 할 힘을 잃었다:

  • 로그인을 할 때마다 구독 혜택들을 설명하는 팝업창이 뜬다. 심지어 희귀종이 되버린 그랜드마스터들 에게도 팝업이 한번씩 뜨는건 역시나 기분탓일거다
  • 임무달성시, 보상을 보여주는 창에 구독을 하면 얻을 수 있었던 혜택들을 바로 옆에 보여주면서 유저들을 약올린다.
  • 다른 유저들의 아바타를 클릭하면 현 구독 상태[36]어떤 아이템을 언제 현질했는지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이 말은 즉, 같은 계정의 부캐들도 다 발견될 우려가 있다는 것도 모자라서 남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광고를 하는거나 다름 없는 것이다. 개인정보? 먹는건가요?
  1. 실제로 이 게임의 제작자는 더 롱기스트 저니 제작자다.
  2. 진영선택에 따라서 캐릭터는 초대를 받거나 협박 혹은 납치(!)를 당한다...
  3. 채팅창의 검열은 옵션에서 활성화가 가능하다.
  4. ESO도 2015년 초에 Tamriel Unlimited로 출시하여 Buy-to-Play로 바뀌었다.
  5. 30달러, 30유로, 24.99 파운드에 구매할 수 있다. 스팀 세일에선 최대 75-80프로 깎은적도 있다.
  6. 엘더스크롤 시리즈는 인지도도 워낙높고 안해본 사람들도 대강은 다 들어봤을것이다. 하지만 TSW는?
  7. 섬머타임에는 22시
  8. 스팀에선 70-80프로 세일도 가끔 때리니 펀컴에 직접 결제해서 하나씩 사는것보단 핵이득이다.
  9. 9.0 9.1 9.2 9.3 모든 솔로몬 아일랜드의 거주자들은 이미 공기중에 떠다니는 오염에 감염된 상태였다. 즉 그들의 최후는... 굳이 더 안 써도 알 것이다.
  10. 색깔과 버프의 순서만 다르니 걱정할 필요는 딱히 없다.
  11. 현상금 사냥꾼이 나타나지 않는걸 원한다면, 성형수술을 하거나 미용실에서 머리 스타일만 바꾸면 된다.
  12. 배경이 그렇다는 것일 뿐 한국 문화에 대해 최소한의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 일본으로 하려고 다 만들어 놨는데 무슨 사정이 생겨서 급히 한국으로 바꾼 거네 소리가 나올 수준.
  13. 겉으론 안 싸우는 척만하지 위 셋 진영들의 공공의 적이다. 그리고 서로 페니키아를 고용해 각 진영들을 괴롭힌다(...)
  14. 신 카르타고, New Carthage 라고도 불린다.
  15. 모든 요원들이 하나같이 방탄복과 하늘색 베레모를 입고있다.
  16. 부패가 심해졌고 고위간부는 페니키아에게 협박을 당하고 있다...
  17. 너무 영향력이 강하기에 나라 하나를 인형삼아 조종하는 일루미나티 마저 아무것도 못한다.
  18. 주인공이 오로치 본사에 쳐들어 갈때 직원들은 놀라지 않고 자기들의 제품(AEGIS)을 써주고 데이터를 항상 업데이트 해주고 있다고 오히려 감사해준다 (...)
  19. 본사에 탱크 및 대량살상무기도 갖고있다...
  20. 더 파크에서 로레인이 즐겨찾는 Zolift란 약을 제조 및 배포하였다.
  21. 적에게 피해를 주고 그 피해를 준 일정량을 선택한 제3자 아군에게 회복을 주는 방식
  22. 초록색, 파랑색, 보라색
  23. 제작은 키트만 있으면 바로 그 자리에서 제작 할 수 있다.
  24. 40,000xp를 모으면 된다.
  25.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게임은 레벨이란 개념은 없다. 즉 어빌리티는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 상황에서 적응하기 쉬워진다.
  26. 그리고 가장 올리기 귀찮고 힘든 어빌리티이다.
  27. 보조무기도 포함하면 무기는 3개.
  28. 엘리트 어빌리티를 안넣은 덱과 넣은 덱은 하늘과 땅 차이다.
  29. 사실은 그런거 없다. 각 무기에 따라서 쓸 수 있는 어빌리티들이 따로 있기 때문에 주로 쓰는 기술이 그쪽 무기에 집중되있으면 주무기가 되는것이다.
  30. 각 덱을 완료 할때마다 진영고유의 의상을 얻을 수 있다.
  31. Grand Master Package라고도 불린다. 가격은 무려 200달러...
  32. 캐릭터에 레벨이란 개념은 없으나 스킬과 어빌리티에 필요한 포인트를 얻는데 필요하다.
  33. 그것도 모자라서 무려 7200 캐시 포인트와 게임을 하나 더(!) 주고, 캐릭터 슬롯을 한개 더(총 2개가 추가된다.), 초 레어 랜덤 아이템박스 5개를 주었다. 그리고 신나게 얻은 7200 캐시는 DLC라는 이름의 미궁으로 사라지고...
  34. 단 일반 구독시 10프로만 할인
  35. 더 시크릿 월드 발매 하루전, 펀컴의 CEO가 자신의 주식을 모두 다 팔아치우고 도망간 것으로 유명하다.
  36. 1달, 3달, 6달, 1년, 그랜드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