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

울려라! 사랑의 빈볼!

1 개요

파일:Attachment/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BEBEBE.jpg
1초 뒤가 기대되는 자켓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열투! BEMANI 스타디움 후반전 곡중 하나며, 2013년 1월 23일에 추가되었다.
작곡 명의는 ダイナミック野球兄弟(L.E.D.&wac) v.s. クロスファイヤーPrim (다이나믹 야구형제 v.s. 크로스파이어 Prim). 앞부분에는 L.E.D.의 목소리가, 중간에는 wac의 목소리가 들어간 90년대 야구 응원가 느낌이 나는 곡. 후반전 공개 전 다수의 유저들이 L.E.D.와 wac의 합작이라는 소식에 DIAVOLO와 같은 배짱형제 명의의 곡을 예상했지만, 갑자기 등장한 Prim은 많은 유저들을 충격에 빠트렸다.

beatmania IIDX팝픈뮤직에서의 장르 표기는 ベースボールヒロイン(베이스볼 히로인).

덤으로 이 곡, 이제 MÚSECA에만 이식되면 그랜드슬램 달성이다! 다기종 이벤트 곡이라 원래대로라면 고려대상이 아니었지만 다른 곡들과는 달리 DanceEvolution과 BeatStream에도 따로 이식되었기 때문. 다기종 연동 이벤트 중에서는 최초로 후보곡에 들어갔다.[1] 다만 뮤제카가 히나비타와 사볼 출신 곡들을 제외하면 원채 이식을 안 해서 언제 그랜드슬램에 들어갈지는 미지수다. 곧 노스탤지아도 고려해야하고 …. JOMANDAVALLIS-NERIA가 잘 못 했네

JAEPO 2014에서 라이브로 부른영상

2014년 12월 24일 유투브에서 라이브로 방송 된 2014 비마니 어워즈에서 보컬곡 1위, 유저 투표 곡 1위를 했었다.

1.1 코멘트

"사나이라면, 다이나믹하게 가라."
그리 말한 것은, 내가 "비타(秘打)! 페르세우스자리 유성타법!"을 습득하기 위한 수행중에, 나 대신 용소(龍沼)[2]에 빠져서 사라져간 선배였지만...

그 일이 있고 나서, 어쩌다가 이타바시에서 간만에 만났을 때, 그 선배가 군마에 단독 주택을 지은 일, 그리고 주택 대출금 갚기가 곧 끝난다는 일을 거듭 자랑했을 때는 매우 놀랐지만...
그와 동시에, 나와 별로 다를 것이 없는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이미 단독 주택을 가지고, 게다가 대출금까지 곧 모두 갚을 예정이라는 선배가, 나는 너무도 부러워서, 샘이 나서 견딜 수가 없었다...

그런 이유로 이번의 야구형제는 다이나믹합니다.
게다가 Prim쨩도 있기 때문에 틀림없이 다이나믹합니다.
더군다나 기타에는 96쨩도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다이나믹합니다.
4명이나 함께했으니 뭐 좋든 말든 다이나믹합니다.

그건 제쳐두고, 보통 배짱형제가 발동하는 때는 대체로 제가 먼저 말을 건네는 편입니다만, 이번에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파랑 배트 쪽에서 먼저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이 들어왔습니다.
이 시점에서 제가 BEMANI 스타디움에서 제작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던 악곡 이미지는, 파랑 배트가 제안해 온 내용과는 너무나도 달랐기 때문에 솔직히 하나도 내키지 않았습니다만, 일단 콜라보(합작)를 해보니, 파랑 배트가 제작한 악곡에 내포된 드높은 엔터테인먼트성이 아주 나이스한 모양으로 성대하게 작렬하여, 현재의 저에게 부족한 요소도 보였기 때문에, 매우 제게 이득이 되는 합작이 되었습니다.
참 잘했구나 파랑 배트! 진짜배기 다이나믹 리스펙트라구~?

그런 다이나믹함을 다한 "울려라! 사랑의 빈볼!!" 부디 플레이해 주십시오.

<다이나믹 야구형제 (빨강 배트)>
"사나이라면, 다이나믹하게 가라."
저한테는 그런 말을 남기고 폭포로 떨어질 선배가 없었기 때문에, 저 자신이 용소에 빠져 사라져 갔습니다. 차가웠습니다.
폭포는 어찌됐든간에, 저도 대출금을 다 갚은 단독주택이 부럽습니다.

뭐가 됐든 저로서는 천재일우(千載一遇)의 야구 이벤트라, 솟구치고 솟구치고 솟구쳐 올라 버리는 이 솟구침을 혼자서는 어찌할 수가 없어서 "빨강아~ 야구하자~"라고, 믿음직한 동료에게 말을 건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빨강 배트 파랑 배트의 다이나믹 야구형제가 폭발적으로 탄생한 것입니다.
야쿠르트의 팬인 제가 파랑 배트인 건 어찌되었든 간에, "굳이 꼽자면 타이요 훼일즈[3]의 팬" 이라는 빨강 배트를 제멋대로 빨강으로 삼아 버린 걸로 괜찮을지요[4].
이 이벤트를 맞이하여 빨강 배트에게는 빨강 배트가 원래 갖고 있던 구상이 있었던 듯했는데, 말하기를 "우선은 초퍼 베이스"라고.
조오아 내게 맡겨라! 하고 부리나케 베타버전 초퍼 베이스로 곡을 만들었더니, 빨강 배트의 어레인지를 거치고 나니 초퍼 베이스는 사라져 있었습니다.
역시 빨강 배트, 마음가짐이 정말정말 다이나믹합니다.
모처럼만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멋대로 검은 배트라고 불리게 된 96쨩도 불러들여서, GITADORA 어레인지에서 초퍼 베이스를 연주하게 하였습니다. 이 강력한 클린업[5]으로 철완 수비신 Prim에게 맞선다는 다이나믹한 스토리가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이 곡을 통해 전하고 싶었던 것을 말씀드리자면 두 번 실패하더라도 겁먹지 말고 세 번 도전해야 하는 사랑도 있지- 라든가, 어디로 가야 할지 알 수 없지만 어쨌든 패기만으로 직구를 던져야 하는 사랑도 있지- 라든가, 대체로 그런 느낌입니다.
다같이 기운좋게 프리 에이전트! 라고 외치는 이유는, 아마도 이 곡을 만들고 있었던 시기가 스토브 리그[6]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한 점도 포함하여, 대체로 다이나믹한 "울려라! 사랑의 빈볼!!"! 가라! 플레이 보이!!

<다이나믹 야구형제 (파랑 배트)>

1.2 가사

[7]

(寸劇)
(촌극)

Prim「角ちゃん!Primを甲子園に連れてって!」
Prim : 카쿠쨩! 프리무오 코시엔니 츠레텟테!
Prim : 카쿠쨩! Prim을 코시엔에 데려가줘![8]

L.E.D.「たか子とよし子の次でいいかな?」
L.E.D. : 타카코토 요시코노 츠기데 이이카나?
L.E.D. : 타카코요시코[9] 다음이라도 괜찮아?

Prim「プレイボーイ!」 [10]
Prim : 프레이보-이!!
Prim : 플레이보이!

野球をするなら 月に向かって打て (ガキーン!)
야큐-오 스루나라 츠키니 무캇테 우테 (가키잉!)
야구를 한다면 달을 향해 쳐라 (까앙!)[11]

逆球を狙うにも あたし孤高のアウトロー (ハイ!ハイ!う~~~~!インハイ!)
갸쿠타마오 네라우니모 아타시 코코-노 아우토로- (하이! 하이! 우----! 잉하이!)
역구[12]를 노리는 데에도 나는 고고한 아웃트로[13] (하이! 하이! 우~~~~! 인하이[14]!)

魔球投げるなら ギブスで鍛えとけ (トリャー!)
마큐- 나게루나라 기부스데 키타에토케 (토랴-!)
마구를 던진다면 깁스로 단련해둬라 (으랏차~!)[15]

感情表現ストレート あたしピンチのサウスポーだから
칸죠-효-겐 스토레-토 아타시 핀치노 사우스포-다카라
감정표현 스트레이트 나는 위기의 왼손잡이니까

(ヤジ)
(야유)

みなさん「ヘイヘイピッチャーびびってるー
헤이헤이 핏챠- 비빗테루
다함께 : 헤이헤이 투수 쫄았어~[16]

ヘイヘイバッターびびってるー
헤이헤이 밧타-비빗테루
헤이헤이 타자 쫄았어~

ヘイヘイ審判びびってるー
헤이헤이 신판 비빗테루
헤이헤이 심판 쫄았어~

ヘイヘイみんながびびってるー」
헤이헤이 민나가 비빗테루
헤이헤이 모두가 쫄았어~

背番号4のやばい あいつをめがけ
세반고- 욘노 야바이 아이츠오 메가케
등번호 4번의 위험한 저녀석을 목표삼아[17]

くさいとこ ついていこ いくぞ!必殺!スプリットフィンガードそれからえっとポーストボ(省略されました
쿠사이토코 츠이테이코 이쿠조! 힛사츠! 스프릿토 핑가-도 소레카라엣토 포-스토보(쇼-랴쿠시마시타
구린 곳을 따라가자! 간다! 필살! 스플릿 핑거드 뭐더라 어어 포스트 ㅂ(생략되었습니다 [18]

みなさん「アウト!セーフ!アウト!セーフ!アウアウセフセフ!セフセフアウアウアウアウ!」
아우토! 세-후! 아우토! 세-후! 아우 아우 세후 세후! 세후 세후 아우아우아우아우!
다함께 : 아웃! 세이프! 아웃! 세이프! 아웃 아웃 세잎 세잎! 세잎 세잎 아우아우아우아웃!

(実況)
(중계)[19]
「最終回のノーアウト満塁 踏み荒らされたマウンドは
사이슈-카이노 노-아우토 만루이 후미 아라사레타 마운도와
최종회의 노 아웃 만루 밟아서 거칠어진 마운드는

あいつの出番を待っている
아이츠노 데반오 맛테이루
그 녀석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어

あいつはまだか!?走れ!リリーフカー!!」
아이츠와 마다카!? 하시레! 리리-후 카-!!
그 녀석은 아직인가!? 달려라! 릴리프 카!![20]

来いよスリーバント
코이요 스리-반토
오너라 스리 번트[21]

勝負はそうここからよ
쇼-부와 소- 코코카라요
승부는 그래 여기부터야

今こそ魔球投げてみたい
이마코소 마큐-나게테미타이
지금이야말로 마구를 던져보고싶어

全部投げ出したい
젠부 나게다시타이
전부 던져버리고 싶어

恋のワイルドピッチ
코이노 와이루도 핏치
사랑의 와일드피치

行方はボールが知ってるさ
유쿠에와 보-루가 싯테루사
행방은 볼이 알고있어

バット砕いて ミット砕いて
밧토 쿠다이테 밋토 쿠다이테
배트 부숴서 미트 부숴서

男らしく抱いて
오토코라시쿠 카이테
남자답게 안아줘

フリーエージェント
후리-에-젠토
프리 에이전트

いざゆけ 飛び出せ 吠えろ 燃えよ!フレッフレッフレー!
이자유케 토비다세 호에로 모에요 후렛후렛후레-!
자 가라 날아올라라 짖어라 불타라! 플레이 플레이 플레이-!

응원가 순서대로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자 가라 보라매군단(いざゆけ若鷹軍団),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의 날아올라라 야쿠르트 스왈로즈(とびだせヤクルトスワローズ),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의 짖어라 라이온즈(吠えろライオンズ), 주니치 드래곤즈의 불타라 드래곤즈(燃えよドラゴンズ), 한신 타이거스의 롯코오로시(六甲颪)를 섞은것. 특히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wac이 가장 좋아하는 야구팀으로 알려져 있다.

2 beatmania IIDX

장르명ベースボールヒロイン
베이스 볼 히로인
BPM180
전광판 표기THUNDER LOVE BEANBALL !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노멀하이퍼어나더
싱글 플레이6541101012121834
더블 플레이6596101116121774

SPA 영상

싱글 어나더의 경우, 12비트 동시치기 연타를 시작으로 해서 중간중간 동 작곡가들의 합작곡인 DIAVOLO에서 볼 법한 고속 계단이 조금씩 나온다. 다행히 비교적 압살적으로 나오진 않으며, 폭타와 간간히 섞여나오는 세로연타와 스크래치 견제 등으로 12레벨 중에서도 중간 이상은 하는 난이도. 개버구간을 지나면 폭타밀도가 엄청나게 높아지지만, 이 부분 만큼은 다른 Prim 명의 곡들에 비해서 스크래치의 개입이 유난히 적은편이라 폭타에만 집중할수 있다. 고밀도 폭타 후에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난이도가 비교적 낮아지기 때문에 이지, 노멀 클리어 난이도는 하드클리어 난이도에 비하면 쉽긴하나 체력곡이라는 본 채보의 특성상 힘 빠져서 제대로 못 칠 가능성도 있다. 아무리 밀도가 낮아진다해도 마냥 쉽기만 한 것도 아니고...

싱글 노멀, 하이퍼, 어나더 영상

싱글 하이퍼 패턴은 10레벨에선 입문곡 수준. キャトられ❤恋はモ~モク 하이퍼의 후살 부분과 비슷한 것이 중간 부분에 끼어있는데 이 부분만 잘 처리하면 노멀 게이지든 하드 게이지든 쉽게 클리어를 할 수 있다. 판정 내기도 쉬운 편이다.

사족으로 SPA의 노트수가 AA SPA와 동일하다.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371116-
180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61116-

곡 수록은 Dance Dance Revolution(2013)시절에 수록되었으나, 버전별 분류에서는 Dance Dance Revolution(2014)에 들어간다.

ESP+EDP 영상

4 팝픈뮤직

SP_BASEBALL_HEROINE.pngBPM180
곡명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
スタジアムを沸かす紅一点!アイツのココロに恋の魔球をキメてやるんだからっ!
스타디움을 열광시키는 홍일점! 그 녀석의 마음에 사랑의 마구를 꽂아줄 꺼야앗!
아티스트 명의ダイナミック野球兄弟 v.s. クロスファイヤーPrim
장르명BASEBALL HEROINE베이스볼 히로인
담당 캐릭터LISA리사
수록된 버전pop'n music Sunny Park
난이도EASYNORMALHYPEREX
50단계11294148
노트 수1825039331429

전체적인 보면은 48치고 쉬운 수준이지만 문제는 Prim곡답게 상당한 체력곡이다. 연타, 계단, 폭타 등이 쉴새없이 쏱아지므로 체력 안배에 주의하자. 2번 나오는 1~9 대계단이나 자주 등장하는 12비트 연타도 개인차에 따라 다량의 BAD가 나올수 있으므로 주의. 기본적으로는 48에선 중하급이나, 개인차에 따르면 중상급까지도 올라갈 수 있는 곡이다. 보면 자체의 난이도나 패턴보다는 무지막지한 체력 소모량이 개인차를 가르는 요인이며 그나마 48 기준으로 까다로운 구간은 중반의 계단발광과, 중후반의 따닥이 12비트 연타뿐이므로 그 구간을 염두에 두고 체력을 아껴둬야 한다. 그 패턴이 나오는 시점상, 그 구간에서 게이지가 초기 게이지 주변까지 떨어져버리면 클리어할 확률이 극히 줄어드므로 주의.

5 유비트 시리즈

jubeat 난이도 체계
레벨BASICADVANCEDEXTREME
4710
노트수292523791
BPM180
아케이드 수록버전 및
jubeat plus 수록 pack
아케이드 수록유비트 소서 (2014.01.23) ~
iOSBEMANIスタジアム pack 2
AndroidBEMANIスタジアム pack 2

관련 칭호

  • 유비트 소서 ~
    • 轟け![22]のビーンボール!! (울려라!사랑의 빈볼!) : 모든 보면 클리어
    • 気になる打者にはボールをぶつけて気を引くタイプ (관심이 가는 타자에게 공을 부딪치게 해 관심을 끄는 유형관심종자) : 모든 보면에서 풀 콤보

EXT EXC 영상

상하배치가 많은 동시치기 위주의 곡이다. 암기구간이 꽤 많고 곡 최후반에 강력한 후살이 존재하니 참고하자. 암기구간과 후살 때문에 초견난이도는 높지만 스코어링 난이도는 10렙중에서 꽤 쉬운편에 속한다.

최후반 패턴은 다음과 같다.

口③②①|①-②-|
口③口④|③-④-|
口口②口
口口口①

⑥口口⑩
⑦口⑩口
⑧⑩口⑤|⑤--⑥⑦⑧|
⑨口⑥⑩|⑨-⑩-|

6 리플렉 비트 시리즈

HARD FC 영상

BPM난이도
180BASICMEDIUMHARD
3710
오브젝트162374666
수록버전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BEMANIスタジアム PACK 2

전체적으로 LED의 THE FALLEN을 보는 듯한 패턴인데 12박 밭갈기 동시치기로 승부하는 패턴이다. 단 박자는 펄른만큼은 어렵지는 않다. 동시치기 위주인 패턴이지만 그래도 오브젝트 수가 과하게 많지는 않고, 후반부에 몰려 있지도 않고 곡 중간중간에 수시로 튀어나온다.

박자는 쉽지만 패턴이 은근히 까다롭기 때문에 MISS를 줄이는 것이 판정에도 연결되는 경향이 강하다.

회수컷은 대략 97% 정도. 다만 맨 끝부분에 나오는 금색 오브젝트는 전부 다 롱노트 하나를 잡고 해야 하기 때문에 저스트 리플렉을 날리는 데 애로사항이 생긴다. 더군다나 하필 금색 오브젝트가 롱노트를 잡고 있어야하는데 트릴에 끼어 있어서 상대적으로 엑설런트가 회수점같은 것보단 낫지만 회수컷과는 관계없이 매우 어려운 편.

7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ADVANCEDEXHAUST
자켓150px150px150px
난이도051115
체인 수055608071594
일러스트 담당Nasu
이펙터がんばれ!!ミズしおくん[23]
수록 시기열투! BEMANI 스타디움
BPM180
  • SKILL ANALYZER 수록
    • ADVANCED : Skill Level 04 C코스(2014.11.20 ~ 2014.12.26)
    • EXHAUST : Skill Level 09 A코스(2014.12.26 ~ 2015.2.27)

EXH 패턴 PERFECT 영상

EXH 기준으로 초반 페페페-부분에서 BabeL ~Next Story~의 연속 직각패턴이 나오니 주의. 하지만 전체 패턴에서 별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후반부의 FX와 BT가 섞여나오는 트릴과 FX-R 4 3 2 1 2 3 의 원핸드 패턴에 주의하자.

등장 첫 날 클리어레이트 85%대를 달성했지만 2014년 2월 12일 기준으로 클리어 레이트는 72퍼센트정도로 내려갔다. 해당 이벤트가 등장 시점에 갑자기 공/방 레벨이 급격하게 상승해버려서 코어 유저들만 해금을 바로 할 수 있었던 것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난이도는 15레벨 중하-중위권 정도. 다만 PUC 방지구간이 없고 박자도 정직해 PUC 난이도는 하급에 속한다.

8 GITADORA 시리즈 (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 ~96バット砲炸裂!GITADORAシリーズMVP弾!~)

GITADORA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
180기타 표준BASICADVANCEDEXTREME
2.504.707.30
기타 베이스3.305.107.20
드럼매니아3.004.957.20

~96バット砲炸裂!GITADORAシリーズMVP弾!~ (~96 배트포 작렬! GITADORA 시리즈 MVP탄!~)이라는 부제가 붙어 96의 록 어레인지로 수록되었다. 원곡에 비해서 좀 더 응원곡에 가까워진 느낌.

9 미라이다갓키

미라이다갓키 난이도 체계
BPM베이직슈퍼울트라
180368
키넥트 가면
적용 여부
1P톰톰(야구)
2P미라링(야구)

10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

10.1 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

댄스 에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노트수소비 칼로리
1805LIGHTSTANDARDEXTREMEMASTER13.00kcal
3675160258

2014년 12월 17일, 열투! BEMANI 스타디움 대응곡 중 처음으로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에 이식되었다. 새로 추가된 CHALLENGE2의 최종곡으로 등장하며, Dai.가 안무 제작을 담당하였다.

CHALLENGE2는 2015년 1월 14일에 종료. CHALLENGE2 출현 기간 내에 해금하지 못했을 경우 플레이할 수 없다.

10.2 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9回裏振付ver)

댄스 에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난이도노트수소비 칼로리
1805LIGHTSTANDARDEXTREMEMASTER13.80kcal
64100176260

2015년 1월 5일부터 특수 해금곡으로 출현한다. 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와 같은 곡을 쓰지만 앨범 재킷과 안무가 다르고, 댄서도 여성 캐릭터인 히카리에서 남성 캐릭터인 쇼우로 바뀌었다. 댄스 에볼루션 아케이드에서 한 곡에 두 가지 안무가 수록된 것은 일부 라이센스 곡에 초보자용 안무가 수록된 경우를 제외하면 이것이 처음이다.

轟け!恋のビーンボール!!를 해금한 상태에서 재킷에 커서를 가져가면 1表(1회초)라는 표시가 뜨는데, 1회 플레이할때마다 1ウラ(1회말) → 2表(2회초) → 2ウラ(2회말) 순서대로 변경되며, 9ウラ(9회말)에 도달하면 9회말 안무 버전이 통상 해금된다. AAA 랭크를 받으면 한 단계를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24] 해금에는 최소 9번의 플레이가 필요하다.

9회말 버전 안무(좌)와 일반 안무(우) 비교 영상

11 BeatStream

2016년 9월 14일에 이식되었다.
bga는 범용

  • 연동 수록곡만 따지면 FLOWER가 최초.
  • たきつぼ, 폭포의 물이 떨어지며 파여서 움푹 깊어진 곳.
  • 요코하마 디엔에이 베이스타즈 팀의 옛 이름. 타이요 훼일즈라는 이름은 1992년까지 사용되었다.
  • 야쿠르트의 유니폼은 빨간 줄무늬, 요코하마 디엔에이 베이스타즈의 유니폼은 남색/하늘색이다.
  • "4번 타자"를 달리 이르는 말.
  • 야구의 정규 시즌이 끝난 후, 선수 영입과 연봉 협상에 나서는 시기.
  • 도입부의 멜로디가 거인의 별 OP #와 비슷하다. 오마주로 추정.
  • 터치에서 히로인이 주인공의 쌍둥이 동생에게 건넨 유명한 대사 "캇쨩, 미나미를 갑자원에 데려다줘..."에서 유래.
  • DJ YOSHITAKA, 코에즈카 요시히코, 타가와 요시히로 중 한 명일 것이라는 추측들이 나왔고 2014년 2월 6일 최종곡이 발표되면서 DJ TOTTO로 확정.
  • 야구를 시작할 때 외치는 말인 "플레이 볼"을 빗대 한 말장난.
  • 1968년, 도에이 플라이어즈 타격 코치에 있었던 이이지마 시게야가 오오스기 카츠오에게 귀띔한 명언. 이후, 오오스기는 이 말을 가슴에 새긴 채 달을 향해 홈런을 치기 시작해 홈런왕을 획득하기까지 성장한다.
  • 포수가 취한 자세와 반대방향으로 공이 날아오는 것. 한국에선 반대 투구라고도 한다.
  • '외각이 낮은 좋은 공'과 '마이너리티 체질인 인간'이란 이중적인 의미를 이용한 언어유희.
  • '내각이 높게 떠서 들어오는 공'이라는 뜻
  • 거인의 별에서 주인공 호시 휴마는'대 리그볼 양성 깁스'로 자신의 몸을 단련하여, 마구 대 리그볼을 던질 수 있게 되었다.
  • 야구만화에서 자주 나오는 야유. 쫄았냐라는 늬앙스가 좀 더 큰 표현
  • 공교롭게도 제목의 유래가 네코마타 작곡의 デッドボヲルdeホームラン 와 같이 데드볼 이라는 점과 동일하다. 차이점이라면 사랑의 빈볼은 몸에 맞는 공(1번 항목), 데드볼로 홈런은 네코마타의 코멘트를 볼 때 죽은 볼(2번 항목)으로 좀더 넓은 의미에 속한다는 거.
  • 스플릿 핑거 패스트 볼. 야구팬들 사이에서는 줄여서 '스플리터'라고 부르는 구종.
  • wac로 추정.
  • 선수 운반차. 일본야구 고유의 문화로 정착했다.
  • L.E.D. 선수카드 코멘트 참조
  • 굵은 글씨는 칭호 파츠.
  • 月刊ミズタニ + ごましおくん, 합작이다
  • 예를 들어 1회초에서 AAA를 받았을 경우 1회말을 건너뛰고 2회초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