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속담
1 속담의 의미
어부지리와 상반되는 표현.
자신들이 하는 싸움에 타인이 피해를 받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익을 취하기 위해 남들이 다치는 걸 상관하지도 않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약소국의 경우에는 많은 피해를 받는다. 같은 뜻으로 경전하사(鯨戰鰕死)가 있는데, 이것은 순오지에서 나온 것이다. 경투하사(鯨鬪鰕死) 역시 같은 말.
세계의 화약고라 불리우는 곳들이 이 속담의 새우처럼 되기 딱 좋은 위치다. 한반도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경우가 흔하다고 새우 무시하지는 말자, 가끔씩 고래싸움에 끼인 새우가 고래를 털어먹는 일도 존재한다. 러시아에서는 새우 싸움에 고래 등이 터집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랫사람들의 싸움에 윗사람들이 피해를 보거나 골아파하는 것을 비꼬는, 소련에서는 '새우 싸움에 고래 등 터진다'는 속담도 있다. 그런데 이것 역시 양측의 싸움에 엉뚱한 사람이 피해를 본다는 뜻으로 쓸 수 있다. 단지 피해를 보는 사람의 지위에 따라 달라질 뿐. 이 속담과 반대되는 속담으로 '새우 싸움에 고래 등 터지랴'도 있다.
2 새우 등 터진 실제사례
- 삼국시대 가야
- 슬라정: 항목 참조...
-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국전쟁 - 이 전쟁들 모두 외세의 개입이 있었던 전쟁인데 결과적으론 항상 한반도만 초토화 되었다. 근데 한국전쟁은 결국 김일성과 박헌영이 주범이기는 하다. 냉전시대라는 세계사 흐름의 영향도 크지만.
- 바다코끼리들의 짝짓기
- 30년전쟁 - 여타 국가들이 참여하면서 점점 전쟁구도가 커져 프로이센만 죽쑨 꼴.
- 제 1차 세계대전 - 전쟁이후 승전국 출신 식민지들은 독립을 못 하게 되었다.
- 보스니아 내전 - 세르비아계와 크로아티아계 싸움에 보스니아계만 쥐어터졌으며 크로아티아계는 보스니아계와 손잡아 세르비아계와 싸우는 척하면서 보스니아계를 배신하여 역공격을 가하기까지 했다.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자면 이 당시 보스니아계만 학살 당한 것이 아니라 이때 세르비아계도 엄청 학살 당했다. 그것도 내전 이후 보복 학살이 아닌 스레브레니차 학살 당시에.[1] 당연하지만 내전 이후 보복학살의 선봉장이 되었고 이때문에 현재 보스니아에 남아있는 세르비아계는 본국이자 모국인 세르비아를 보스니아인보다 더더욱 증오한다.
- 삼성의 삼성페이[2]와 신세계의 SSG PAY[3]간 싸움 - 신세계가 자사의 SSG PAY를 밀어주느라 엄청나게 많은 신세계 계열사[4]에선 삼성페이를 못 쓰게 해서 소비자는 불편하다.
현금이나 실물 카드를 쓰면 되지.신세계가 삼성 페이를 안 받아주는 데 대해 삼성은 신세계 상품권을 안 받기로 하는 맞불 작전을 폈다. 관련 기사 - 레진코믹스 집단 환불 및 탈퇴 사태 - 수십명이 넘는 작가들이 자폭을 하는 바람에 정상적인 작가들이 피해를 입었다.
3 새우 등 터진 가상의 사례
- 가면 라이더 더블 - 소노자키가의 집안싸움. 이 때문에 후토는 도펀트가 난동을 부리고 테루이 류는 가족을 잃었다.
- 골판지 전기 WARS - 24화, 캐서린 루스와 오키타 히나코의 싸움. 캐서린이 아라타를 끌어들이는 바람에 아라타도 대량의 시말서를 쓰게 되었다.
- 나루토 - 비 마을
- 얼음과 불의 노래 - 리버랜드(얼음과 불의 노래)
- 유희왕 ZEXAL - 아스트랄 세계와 바리안 세계의 대립으로 인해 인간계의 하트랜드 시티의 시민들이나 도시 전체가 휘말린다.
- 포켓몬스터 - 풀 타입. 풀 타입이 원체 약점이 많은 데다가 메이저 포켓몬들과 약점이 겹치는 탓에 메이저 포켓몬 견제하려고 채용한 기술에 풀 타입이 갈려나가는 경우가 대다수다.(...) 덕분에 풀 타입은 스타팅 포켓몬의 타입 중 하나임에도 유저 간의 배틀에서 채용률이 최하위권이다.
- Fate Zero, Fate/stay night - 성배전쟁
4 고래 등 터진 실제 사례
- 친목질 - 회원들 친목질에 운영자들은 골치 아프다. 회원들의 친목질에 관리자가 끼는 예도 있다.
입벤이라거나... - 2014 브라질 월드컵 D조 - 새우 한 마리가 세 고래의 등을 터트렸다.
5 여담
2012년도에 박근혜가 힐링캠프에서 이 드립을 쳤다.
"고래랑 새우랑 싸우면 누가 이기게요?"
"새우요"
"고래는 밥이고 새우는 깡이니까"
- ↑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간단한데, 어제까지만 해도 친구였고 이웃이었던 사람들이 돌변하여 군복을 입고 나타난 다음에 같이 술을 마시고 밥을 먹고 공부를 하고 파티를 하던 사람들에게 총칼질을 해댄다? 이건 온건 세르비아인 기준으로는 말이 안 되는 얘기였다. 그리고 그들도...
- ↑ 삼성페이는 마그네틱 카드 결제기가 있는 곳이면 어떤 곳이든 쓸 수 있다. 하지만 그중에 아직도 안 되는 곳이 있다.
그래도 경쟁사 페이에 비하면... - ↑ SSG PAY는 신세계 계열사에서만 쓸 수 있다.
- ↑ 삼성페이 앱 내부의 2016년 2월 12일 공지사항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사이먼,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트레이더스, 스타벅스, 위드미편의점, 조선호텔, 올반, 자니로켓, 데블스도어, 딘앤델루카, 보노보노, 오슬로, 베키아앤누보, 푸드홀, 그래머시홀, 패이야드, 루브리카, 에그톡스, BOONS에서 못 쓴다고 나와있다. 무려 21곳이나 된다.
본격 경쟁사 페이 고자 만들기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