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차량사업소

고양기지선
화전 방면
화 전

2.8 km
고양기지 시종점

首都圈鐵道車輛整備團
img_050202_14.jpg

9198_11564_4244.jpg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108-1에 위치한 고속철도 차량사업소.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서 철도차량정비단 주소를 확인하면 고양기지로 나오며, 실제로 우편물을 보낼 때에는 고양기지 내지 고양차량사업소로 써야 들어간다.

KTX 전용 차량기지로, 대한민국의 열차 중 서울역용산역에서 종착하는 모든[1] KTXKTX-산천 열차는 이 곳에 입고된다. 고속철도 열차는 이곳에 입고되어 경정비, 중정비, 청소, 시운전 등을 담당한다.

화전역고양기지선을 통해 연결되어 있으며, 이 차량사업소 구내에 KTX 행신역이 존재한다. 원래는 차량사업소만 지으려고 했으나, 이 계획이 발표된 1990년대 초반은 고양시에서 일산신도시를 짓고 있었기 때문에 차량기지가 들어오면 집값이 폭락한다는 이유로 무척 반대를 심하게 했었다. 결국 당시 고양시장, 고양시의원, 고양시 지역구 경기도의원, 고양시 지역구 국회의원, 심지어 화정, 행신지구 입주 예정 주민들까지 모조리 핌피를 날린 결과, 철도청이 굴복하여 구내에 행신역을 만들어 준 것이다. 그러나 행신역에 정차하는 KTX 열차가 너무 적어서 탑승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나마 조금씩 늘어서 조금씩 증회한 거다.

억지로 행신역을 이 차량사업소 구내에 만들었기 때문에 경의선 본선에 위치한 행신역 본역에서 오려면 기형적으로 만들어진 육교를 한참 걸어서 들어와야 한다. 원래 육교는 슬레이트로 만들어진 행신역 임시역사와 KTX 행신역 임시 승강장을 잇는 것이었으나, 경의선수도권 전철로 탄생하자 육교의 절반을 막고 현재의 행신역으로 들어오는 곳으로 다시 연결한 구조다.

이 곳에 차기 고속철도 열차인 HEMU-430X(해무) 등도 입고되어 있어, 경의선 선로를 타고 시운전하는 것을 볼 수 있기도 하다.

2016년 8월 28일 KBS 2TV다큐멘터리 3일에서 고양차랑사업소를 다루었다.

  1. 일부 광명역 착발 열차는 광명주박기지에 입고한다. 그래 봤자 거기에 유치되는 건 딱 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