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郵便 / Mail(Post)
1 개요
서신(書信) 및 일정한 물건을 일정한 조직에 의해 전 세계에 규칙적으로 송달하는 업무.
서신이란, 특정인을 위한 통신문, 전보, 의사를 표시하거나 사실을 알리기 위한 문서 또는 기호로써의 편지또는 서장 등을 칭한다. 서신 외의 일정한 물건이란 신문, 잡지, 책, 농산물 등이 있다.
전화나 인터넷 등 부호화된 무형의 내용을 송수신 하는 것과는 달리 우편이란게 물리적인 형태를 가진 물건 자체를 수신인에게 갖다주는 업무이므로, 우편 서비스의 고속화는 필수이자 가능한 업무이지만 어느정도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전화나 인터넷 등이 깔리지 않은 오지라든가 아프리카 등의 지역에 있어서 우편이란 소식 전달 및 서신 교환의 필수적인 요소.
1500년대에 폰 탁시스 가문에서 한 여성이 신성로마제국에서 우편물을 배달할 권리를 얻고, 300년 후 민영 우편 사업을 정부가 인수하였다.
영국에서 최초로 우편업무 근대화가 이루어진 이후, 롤랜드 힐이라는 사람의 제안에 의해 1840년대 우편 사업이 대중화되기 시작하었다. 우표를 사용하여 국내 단일요금 및 선불제 요금, 만국우편연합에 의한 통관업무 표준화, 공평한 우편물의 취급, 통신의 비밀 등이 보장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 만국우편연합에서 밝히고 있는 우편의 사명이라고 한다. 한국 같은 경우 개화기때 대한제국의 이름으로 가입하였다.
간혹 한국에서 우편을 의미하는 기호로 〒를 사용했던적이 있지만 이는 일제 잔재라고 비판받아서 '㉾'기호가 제정된 이후로 점점 쓰이는 빈도가 줄어들었다. 이 기호에 관해서는 우편번호 항목을 참조.
2 우편의 종류
2.1 우편역무의 종류에 따른 분류
2.2 취급 유형에 따른 분류
- 비우선취급우편 (non-priority mail)
- 우선취급우편 (priority mail)
- 속달우편/빠른우편 (express mail)
- 등기우편
- 우체국택배 - 등기우편의 하위부류이며 등기우편 시스템을 일부 개조하여 운영되므로 동일 서버에서 배송번호 조회가 된다. 즉 택배사 선택시 우체국택배를 선택하면 등기우편 배송조회도 된다는 의미다. 다시말해, 등기우편으로 보냈다는 것을 우체국택배로 보냈다고 말해도 아주 틀린 말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