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화물선



群山貨物線 / Gunsanhwamul Line

파일:군산화물선 노선도.jpg

1 개요

2008년 1월 1일 군산선이 장항선에 통합되면서 떨어져 나간 구간이다. 이름과 같이 화물취급만 하는 철도. 현재는 화물취급도 이루어지지 않고 옥구선을 이용하려는 열차만 지나가는 상태이다.

2 역사

본래 군산선은 호남선 익산역에서 분기하여 군산역(현 군산화물역)까지 연결되는 24.7km의 철도 노선이었다. 1912년 3월 6일에 개통된 상당히 오래된 철도. 군산역에서 출발하여 이 구간을 달리는 통근열차익산역전주역 혹은 임실역까지 연결했기 때문에 꽤 인기 있었다.

그러나 2008년 1월 1일자로 장항선이 금강하구둑을 건너 군산시 동쪽에 있는 대야역으로 연결되면서, 군산선 대야-익산 구간은 장항선으로 통합되었다. 그리고 남아있는 군산-대야 구간은 군산화물선이라는 이름으로 개칭되어 별도의 지선철도로 취급되었다. 폐선되지 않고 남아 있던 이유는 페이퍼코리아에서 나가는 약간의 화물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군산화물선 말고 접속되는 노선이 없는 옥구선이 미군기지 전용선이라 함부로 폐선시킬 수 없기 때문.

하지만 군산화물역의 화물 수요도 줄어들어, 2008년 7월 1일 자로 군산화물역의 화물취급이 중지되었다. 이와 함께 군산화물선도 운행중지선이 되었고, 2010년 12월자로 군산화물역 역사도 철거되었다.

2011년 군산화물선과 연결된 옥구선에 화물열차가 한 번 들어가면서 3년 만에 열차가 군산화물선을 지나간 적이 있지만, 그 이후에는 여전히 이용하는 열차가 없는 버려진 노선.

현재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가 옥구선과 접속되도록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노선이 완공되면 도시 차량 통행만 불편하게 만들고 옥구선과의 접속 기능도 의미가 없어지는 군산화물선은 그대로 폐선될 가능성이 높다.

2008년, 마지막 운행하는 군산선 통근열차와 군산역의 3일을 담아낸 KBS 다큐멘터리 3일이 방송되었다. 통근열차도 역사의 일부분이 되어가는 지금에는 중요한 사료이자 좋은 다큐라 할 수 있다. 해당 항목에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2016년 7월 현재, 노반과 철로는 대부분 남아 있지만 남은 부분도 운행이 중지된지 오래 되어서 쓰레기와 잡초에 묻혀가는 중이다. 철거한 전철기도 다시 달고, 청소를 하지 않고는 열차가 달릴 수 없는 상태.

3 역 목록

일러두기(여객, 화물취급)
KKTX 필수정차kKTX 선택정차
RSRT 필수정차rSRT 선택정차
IITX-청춘 필수정차iITX-청춘 선택정차
SITX-새마을/새마을호 필수정차sITX-새마을/새마을호 선택정차
M무궁화호/누리로 필수정차m무궁화호/누리로 선택정차
C통근열차 정차B바다열차 정차
OO-train 정차VV-train 정차
NS-train 정차DDMZ-train 정차
AA-train 정차GG-train 정차
H화물취급여객/화물 미취급
일러두기(역 등급)
관리역보통역
배치간이역무배치간이역
임시승강장을종위탁발매소
신호장신호소
역명여객화물등급분기선소재지
-1.0대 야大 野m장항선전라북도 군산시
3.5개 정開 井
8.9군산화물群山貨物옥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