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아리무진

금아버스그룹
금아여행금아리무진새천년미소마인버스
금아고속관광포항시티투어금아여행사
정식명칭주식회사 금아리무진
대표자명서병조[1]
설립일1966년 3월 17일
업종명운수업
상장유무비상장
기업규모중기업
공식홈페이지

620px
노선이 심히 비범하다(...)[2]
사진의 차량은 한때 금아버스그룹의 상징(...)으로 꼽혔던 일명 '스페셜 리무진' 차량이다.

1 개요

경상북도를 연고지로 삼는 시외버스 업체. 계열사로는 금아여행이 있으며, 사업자는 대구광역시 동구 효목동 503-1(동부정류장)[3] 아성고속과 함께 경상북도 동해안 일대와 강원도를 연결하는 노선을 다수 보유 하고 있다.

차량은 대부분이 기아 그랜버드 구형/신형이며[4] 나머지는 현대버스다. 2015년 1월 기준으로 중국 선롱버스듀에고 EX도 보유하고 있다.

2016년 7월에는 전국 최초로 현대 쏠라티를 대구동부 - 죽장 노선에 투입해서 운행중이다.

과거 업체명은 금아고속이었으나 2004년에 경일고속 법인인수후 2007년경 통합되어 2012년 현재는 전 차량에 금아리무진을 붙이고 다닌다.

주력 노선은 언급한 바와 같이 동부정류장발 동해안 지역의 대도시(포항, 경주, 울산[5])직통노선과 강원도 지역을 연결하는 완행 노선이 대부분이며, 아성고속보다 훨씬 큰 규모이지만 동서울터미널이나 기타 수도권을 연결하는 노선은 단 한곳도 없다는 점이다.

타 회사의 울산, 경주기점 노선들을 흡수처묵처묵 하는 금아여행과 달리 이쪽은 울산발 경주경유 경산(대구대학교)행 노선을 인수한 것 빼고는 그다지 변화가 없다.

한때 대구동부 - 죽장 간 노선에 마을버스 차종으로 주로 사용되는 BS090(로얄 미디)를 투입한 적이 있었으나# 현재는 로얄 미디 대신 현대 유니시티로 대차했다.

2012년 촉발된 통상임금에 대한 논란의 촉매가 된 기업이기도 하다. 대법원 판결[6]에 따르면, 금아리무진은 자사의 승무원들에게 성과에 따른 상여금이 아닌 고정급여형식의 상여금을 지급하면서도 각종 수당(연장수당, 야간수당, 주휴수당 등)은 상여금을 제외한 기본급을 기준으로 책정하여, 회사가 지급하여야 할 금액보다 훨씬 적은 금액을 월 급여로 지급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판결은 이후 2013년 갑을오토텍의 통상임금 사건에도 영향을 미쳐,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7]의 참조판례가 되기도 하였다.

승무직 급여의 수당 계산에 있어 급여를 적게 주려는 사측의 꼼수 아닌 꼼수(?)로, 각종 수당책정 시 발생하는 추가 급여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수의 기초가 되는 기본급을 만근 기준 최소 금액으로 잡아 수당이 기본급의 두배가 넘는 기형적인 구조를 만들고 있는것은 비단 금아리무진 뿐만이 아니다. 근로기준법 항목에서도 볼 수 있겠지만 우리가 직장을 다니면서 받게 되는 각종 수당은 기본급을 기준으로 그의 몇 배를 계산하여 책정되지만, 운수업계에서는 지난 수십년간 관행[8]처럼 기본급을 낮게 지급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금아리무진의 대법원 판결을 예의주시 하고있다.

2 스페셜리무진

여담으로 이 업체의 시외버스를 타면 승객이 기사한테, 아니면 해당 터미널 매표소에 마구 따지는 광경을 볼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버스 좌석중에 앞에 5줄만 우등, 나머지는 일반좌석(...)인 차량이 있기 때문이다. 일명 스페셜리무진...35석짜리이다. 이름에 스페셜이 들어가는 이유는 누군 우등좌석 타고 누군 일반좌석 탄다고 버스 안에서 대 놓고 싸우는 스페셜한 일이 생긴다고 해서 스페셜리무진(...) 대략 2007년을 기점으로 해서 많이 애용하다가 2011년을 지나면서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여전히 존재하신다.[9] 그니까 앞자리로 앉을수 있도록 하자 애초에 한두대가 아니라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 지금도 드문드문 볼 수 있다. 금아가 한창 스페셜리무진에 빠져 있을때는 실제로 같은 돈 내고 누구는 우등에 누구는 일반이냐면서 따지는 경우를 적잖이 볼 수 있었다.
  1. 금아버스그룹 대표이사
  2. 잘 안보이는 사람을 위해 추가하자면 동대구-강릉 속초(...).
  3. 면허지는 경상북도 영천시 금노동 영천시외버스터미널로 되어 있다.
  4. 구형의 경우에는 파크웨이가 많고 신형의 경우에는 그린필드가 많다.
  5. 2015년 3월 해운대고속으로 매각했으므로 취소선 처리.
  6. 2012년 3월 29일 선고 2010다91046 판결
  7. 2013년 12월 18일 선고 2012다89399 판결
  8. 뿐만아니라 각종 수당을 급여로 처리하게 되면, 급여명세서를 보는 근로자들은 자신의 급여가 어떻게 책정되어 월급이 나오는지 잘 모르게 된다는 부가적인 효과도 누리게 된다.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