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외버스터미널

7번 국도 직행 시외버스 정류장
울산시외버스터미널경주시외버스터미널효자정류소

23856_16446_646.jpg

1 개요

경상북도 경주시 노서동에 위치한 시외버스터미널로, 경주고속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있다. 인터넷 예매는 버스연합회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과거 경주 시내버스 운행 일부를 담당했던 한일교통[1]이 소유주로, 금아시내버스 부문을 모두 넘긴 이후에도 여전히 터미널을 소유하고 있다.

경주시청과 코레일에서는 기존의 철도시설 이설 및 시가지 재개발, 문화재 보호 차원에서 현재의 경주역이 담당하는 재래선 열차 취급을 장기적으로 건천에 있는 신경주역으로 모두 이전할 예정이기 때문에, 이와 맞물려 주가가 높아지고 있는 터미널이다. 신경주역과 달리 경주 시내에 있으며, 요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

그러기는 하지만...... 포항에서 출발하여 동서울로 가는 시외버스는 경주에서 중간 승하차한 후 경주IC로 진입하다 보니, 포항에서는 시간 측면에서 손해를 많이 보게 된다. 동해선 포항역KTX 열차 때문에 동서울 - 경주 - 포항 시외버스는 직격탄을 맞았다.

2014년 리모델링을 시작하였고 2015년 5월 기준으로 리모델링 작업이 완료되어 다시 기존의 구 건물로 되돌아왔다. 나름 리모델링을 한다고 했지만 매표소 자리도 그대로이고, 화장실, 승강장 역시 위치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지라 크게 바뀐 모습은 없다. 구내매점이 좀 더 보기 좋게 바뀌었고, 승강장과 터미널 구내를 나누는 유리창 파티션이 통유리가 됐으며 이디야 커피가 들어선게 제일 크게 달라진 점이다.(...) 그럴거면 왜 했니 그리고 기존에 임시 터미널로 사용하던 가건물은 철거하지 않고 다른 부대사업을 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2015년 10월 말 기준으로 근처에 대순진리회가 제법 돌아다니니 주의 요망바란다.! 실제로 사람을 붙잡고 조상 관상을 얘기해 준다면서 근처 자신들의 아지트로 같이 가자고 한다. 다만 인신매매는 아니고 터미널 뒷편 아리에티모텔 맞은편 횟집 건물 3층에 자신들이 공부하는 방이 있는데 "그 안에 들어가서 제사얘기, 조상얘기 등을 한다고 한다."거짓말은 아니네[2]

2 노선

한국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 답게 노선이 골고루 있는 편이다. 대부분의 노선을 포항과 경유하는데 포항시외버스터미널 출발 -> 경주 경유 -> 해당목적지...인 경우가 많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주로 출발지 -> 경주 경유 -> 포항 도착이 많은 편으로 대부분 이런 경우라 보면 된다. 그 밖의 특징으로는 남대구를 제외하면[3] 대구광역시로 가는 모든 시외버스 노선이 있다.[4]

2.1 목록

권역해당 도시
서울, 인천동서울, 인천국제공항, 인천
경기성남, 수원, 오산, 고양, 하남, 경기광주, 안산, 의정부, 구리, 동두천, 부천, 안양, 용인
강원춘천, 홍천, 횡성[5], 원주, 강릉
충청청주, 천안, 충주, 당진, 세종
대구, 경북북대구, 서대구, 동대구, 청도, 경산, 포항, 상주, 문경, 안동, 구미
부산, 경남, 울산부산,부산사상[6], 울산[7], 창원, 마산, 진주, 통영, 밀양, 양산
호남군산, 익산, 전주, 여수, 순천
  1. 과거에는 한일고속, 구 신한일고속과 계열관계에 있었던 회사. 계열관계에서 분리된 현재도 과거 한일고속 계열의 상징이었던 제비 로고를 사용하고 있고, 시내버스 회사 법인이 그대로 있다.
  2. 근처 편의점 사장님의 증언이라고 한다.
  3. 예전에는 남대구에서 경산, 자인, 동곡, 대천, 산내를 거쳐 경주로 가는 완행 노선이 있긴 했다.
  4. 거기에 경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는 대구고속버스터미널로 가는 고속버스도 있다.
  5. 공근 포함.
  6. 2016년 4월 7일 개통. 링크
  7. 언양 포함. 하양에서 출발하여 경주를 경유하는 울산행 일부는 고속도로를 경유한다. 또한 30분 간격으로 불국사, 입실, 모화, 호계, 울산공항, 효문에 정차하는 시외버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