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배구)

서울 우리카드 위비 No.???
김정환
생년월일1988년 3월 23일
출신학교영생고 - 인하대
포지션라이트
신체사이즈신장 196cm, 체중 94kg
점프 높이스파이크 높이 329cm, 블로킹 높이 320cm
소속팀서울 우리캐피탈 드림식스/아산 → 서울 우리카드 한새/위비 (2010~)
종교불교

V-리그 서울 우리카드 위비 소속의 배구 선수.

왼손잡이 라이트윙으로 현재 소속 팀과 국가대표팀에서 라이트윙 주 공격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0 드래프트 2라운드 전체 10번으로 지명되어 서울 우리캐피탈 드림식스에 입단했다. 드래프트 당시 윙 스파이커 자원 중에서는 세터 출신이라 조작범 박준범(前 KEPCO 45), 곽승석(대한항공)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다 2011년에 박기원 감독이 국가대표팀 전임 감독으로 선임되어 유망주 위주로 배구 국가대표팀을 꾸릴 때 처음으로 국가대표로 뽑히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2011년 월드리그가 치러지기 전 팬덤에서는 기존의 박철우 대신에 웬 듣보잡이 국가대표에 뽑혔냐 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사실 당시 박철우를 비롯하여 문성민, 김요한이 시즌 종료 후 부상을 당한 상태여서 이렇다할 라이트윙 자원이 없었다. 그런데 월드리그에 들어서 쿠바와 프랑스를 잡아낼 때 당시 대학생이었던 전광인, 최홍석과 함께 삼각편대를 이루며 이름을 알렸다.

결국 김정환은 2011 월드리그에서의 맹활약을 V-리그에서도 이어가면서 드림식스의 주축으로 성장했다. 비록 드림식스는 가빈 몰빵과 레오 몰빵의 삼성화재와 그 뒤를 따르는 현대캐피탈, 대한항공에 비하면 경험이 부족한 젊은 팀이었지만 센터 신영석, 2011년 드래프트 전체 1번이었던 레프트윙 최홍석 등 국가대표팀 주전급 선수들이 성장하면 리그를 흔들 다크호스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그것이 현실이 되어 2012-13 시즌 팀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외국인선수 다미와 함께 드림식스의 공격진을 이끌며 V-리그 정상급 라이트윙으로 성장을 했다. 2013-14 시즌 들어서는 경쟁자인 숀 루니보다도 더 좋은 활약을 보이고 있어 팬들이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라이트윙(아포짓) 이라는 포지션이 로테이션상 공격의 마무리를 짓는 자리이기 때문에 몰빵 현상이 심한 V-리그에서 외국인 선수가 독차지하고 있는 자리에 당당히 자리한 토종 선수다. 라이트윙이라면 영 좋지 못한 2단 연결을 공격으로 처리를 잘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현재 국내 선수들 중에서는 상위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점프력이 높은 편이 아니라는 아킬레스건이 있기 때문에, 높은 타점을 이용한 공격보다는 왼손잡이라는 특성과, 공격각과 블로킹을 이용한 공격을 위주로 하는 편이며, 안그래도 높지 않은 점프에 체력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장기 레이스에서 주포를 맡기에는 부족하다. 김정환의 점프력이 낮은 것은 청소년 대표 시절과 인하대학교 시절에 발목 수술을 두 번이나 받은 전력이 있어서, 비교적 좋은 신장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높이는 그리 좋은 편은 못 된다. 원래 라이트(아포짓)를 보던 선수인데 리시브 능력이 좋고 실제 소속팀에서는 가장 높은 리시브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인하대학교 시절 잠시 세터를 봤던 경력이 있는데, 2학년때 받은 발목 수술 이후에 인하대가 세터 신입생 선발에 실패한 후 1년 간 세터를 본 적이 있으며, 졸업반 시절에는 양준식이 신입생으로 영입된 이후 다시 라이트로 전환했다. 세터 경력 덕분으로 토스 능력도 훌륭한 편이며, 점프력이 낮은 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배구 이해도가 높은 선수이며, 국대에 아포짓 포지션이 국내 리그 용병으로 씨가 마른 편이라 한때 왼손잡이 라이트 공격수로 소속팀은 물론 국가대표팀에서도 거의 노예 수준으로 굴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국가대표에서는 서재덕의 등장으로 3옵션 정도로 밀려서 2014-2015년에는 국가대표 출장은 매우 적은 편이다.안그래도 배구계의 코재 신영석과 함께 노안 선수로 꼽히는데, 노예처럼 굴린다고 하여 점점 갈 수록 얼굴이 폭삭 늙고있다는 안타까운 소리를 듣고있다. 지못미.

국가대표로 가면 유독 일본전에서 잘하는터라 2014 인천 아시안 게임에서 준결승전 당시 일본에 진 것을 보고 안타까워한 사람이 많다. 감독님, 나 왜 뺐나요? 배구판 합법적 병역브로커가 될수도 있었다는거.

결국 14-15시즌 종료 후 팀 동료인 구도현과 같이 국군체육부대에 입대했다. 2017년 1월에 제대할 예정.

내용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