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 고야선

南海高野線 / Kōya Line

南海高野線
Nankai Kōya Line / 난카이 고야선
운영기관난카이 전기철도
영업거리64.5km[1]
궤간1067㎜
역수42
전기직류 1500V 가공전차선 방식
영업최고속도고야시타-고쿠라쿠바시 33km/h
그 외 100km/h
차량기지치요다 검차구·공장, 오와라타 검차구
(이상의 내용은 시오미바시선을 포함한 것이다.)

640px-Nankai30003F.jpg
난카이 전기철도의 특급 '고야'

1 개요

일본 오사카와카야마현에 위치한 관광지이자 진언종의 영산인 고야산을 잇는 난카이 전기철도의 철도노선으로 난카이의 주축 노선 중 하나이다. 공식적으로는 시오미바시역에서 고쿠라쿠바시역을 잇는 노선이나, 일반적으로는 난바역에서 출발해 고야산(고쿠라쿠바시)까지 운행하는 운행 계통을 지칭하며 노선색은 초록색, 심볼마크는 고야산의 삼나무 숲을 상징한다.

2 설명

난카이 본선과 함께 난카이 전기철도의 양대 노선 중 하나로 대표적인 관광 노선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난카이 본선에 비해 지선적인 역할을 하던 노선이었지만 연선 일대에 센보쿠 뉴타운이 조성되면서 노선의 위상이 올라갔으며 통근노선으로서의 역할도 맡게 되었다. 바닷가에 가까운 본선쪽 연선에 비해 산간지역을 지나는 노선인 탓에 같은 회사임에도 연선 분위기는 상당히 다른 편이며 고야산에 가까워질수록 차창 풍경이 크게 변한다. 이 차창 풍경이 바뀌는 지점이 하시모토역. 이 역을 경계로 고야산 쪽은 산악철도의 진수를 보여준다. 급커브에 급경사가 연속으로 나오고, 그야말로 첩첩산중을 달린다.

고야선의 본래 기점역은 지선인 시오미바시선의 시오미바시역이지만 선로 고가화 과정에서 노선 북쪽의 일부 구간이 분단되면서 시오미바시역을 포함한 북쪽 구간은 사실상 별개의 노선이 되었다. 현재의 고야선은 난바역을 실질적인 기점역으로 삼아 본선의 복복선 동쪽 선로를 통해 기존 노선과 연결되어 있으며 고야산을 향하는 모든 열차가 난바역에서 출발하고 있다.

Nankai_trunk_line_and_Kouya_line.gif

난카이 본선과의 복복선 구간에 위치한 역들 중 이마미야에비스, 하기노챠야의 두 역은 원래 난카이 본선의 역이었으나 복복선 공사 후 고야선 열차가 운행하는 동쪽 선로에만 승강장이 설치되어 있어 난카이 본선의 열차는 전부 이 역들을 통과하고 고야선 보통열차만이 정차하고 있다.

지하철 미도스지선과의 환승역이기도 한 나카모즈 역에서 센보쿠 고속철도선과 상호직결운행하고 있다. 고야선을 운행하는 열차로는 특급 '고야'와 '린카이', 관광열차 '텐쿠' 등이 있으며 이상의 차량은 관광노선답게 전면 전망열차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고야산을 향하는 참배객이 집중되는 오봉 기간에는 임시열차가 운행된다.

하시모토역까지는 복선화가 되어 있지만,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구간은 단선이다. 이 때문에 하시모토에서 시종착하는 열차가 많다.

이 노선을 끝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고야산행이라는 행선지를 달고 운행하나, 실제로는 고쿠라쿠바시역까지만 간다. 고쿠라쿠바시역과 고야산역 사이에는 케이블카가 열차 시간에 맞춰서 연계 운행한다.

  • 11000계, 30000계, 31000계 (특급 고야, 린카이)
  • 1000계, 2000계, 2200계, 2300계, 6000계(50년 넘는 세월동안 단 한대 조차도 폐차나 타노선으로의 전출이 발생안한 장수만세!),6200계,6300계(6100계의 대차를 S민덴식 대차로 교환 및 개번), 8200계
  • 2200계, 2230계 (시오미바시선용)

3 역사

고야선의 전신은 고야철도라는 사철회사로 사카이와 고야산을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1898년에 일부 구간이 개통되었다. 당초 계획은 난카이의 사카이 역까지 노선을 연장하려 했으나 아비코간논, 스미요시 대사의 참배객 수요를 잡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스미요시 방향으로 계획을 변경하고 더 나아가 도톤보리역(현 시오미바시역)까지 노선을 연장해 자력으로 오사카 진입에 성공한다.

그러나 청일전쟁 이후의 불황으로 인해 실적호전에 실패한 고야철도는 결국 1907년에 고야 등산철도에게 사업을 넘기게 된다. 고야 등산철도는 고야철도가 해내지 못한 하시모토까지의 노선연장에 성공한 후 사명을 오사카고야철도로 변경하고 와카야마 수력전기에서 보유하던 하시모토~고야산다이몬 구간의 면허를 매수했다.

1922년 오사카고야철도와 난카이와 합병하면서 오사카고야철도의 노선은 난카이의 고야선이 되고 복선화공사와 함께 1925년 고야시타역까지 연장됐다. 그러나 합병 과정에서 고야시타 이남의 노선면허가 와카야마 수력전기를 매수한 케이한 전기철도에 넘어가게 되고, 면허 재취득에 나선 난카이는 별도의 회사인 고야산 전기철도를 설립해 노선면허를 케이한에게서 다시 사들인 후 고야시타~고쿠라쿠마치까지의 연장노선과 강삭선을 건설해 1930년에 전 구간을 완성시키고 1932년부터 난카이 노선과 직결운행에 들어갔다.

1944년 전시통폐합 정책에 의해 난카이 철도와 간사이 급행철도가 통합, 킨키 일본 철도라는 통합회사로 새로 탄생한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인 1947년에 킨테츠에 합병되지 않았던 고야산 전기철도가 사명을 난카이 전기철도로 변경하고 킨테츠로부터 옛 난카이 철도의 노선들을 양도받으면서 독립해 다시 예전 체제로 복귀했다.

1985년, 고야선은 난카이 본선과의 교차역인 키시노사토타마데역을 기준으로 시오미바시선과 완전히 분단되어 난바역 발착으로 운행체계를 변경한다. 1995년, 난카이는 고야선의 노선명이 촌스럽다는 이유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선명을 '야마테선'[2]으로 변경하려 했으나 연선 주민들의 반응이 시큰둥했고 고야산의 진언종 총본산에서 노선명 변경을 강력히 반대했기 때문에 한 발 물러나 노선명은 그대로 두고 난바~하시모토 구간에 '린칸 선라이즈'라는 애칭을 붙인다. 하지만 이미 고야선이라는 노선명에 익숙해진 이용객들에게 이 애칭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2009년 이후 이 애칭은 폐기되었다.

4 노선

난카이 고야선/역 목록 참조.

5 지선

5.1 시오미바시선

汐見橋線 / Shiomibashi Line

1985년에 고야선이 분단되면서 오사카측의 4.6km 구간은 독자적인 구간운행 형태를 가지게 되었고, 이 운행체계는 시오미바시선이라 불리며 사실상 고야선의 지선으로 취급받게 되었다. 시오미바시선의 노선 자체는 난카이 본선하고만 연결되어 있으며 이 구간의 차량 또한 본선측의 스미노에 검차구 소속이지만 엄연히 고야선의 일부이기 때문에 고야선 소속의 승무원이 운전을 담당한다.

전구간 복선이지만 노선 내의 열차는 1편성뿐이며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구간 전체가 오사카 시에 위치해 있지만 이용객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방치되다시피 한 낡은 역사로 인해 도심 속의 로컬선으로 철도팬들에게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실적부진으로 인해 한때 폐선될 상황에 직면했으나 때마침 JR 니시니혼이 나니와스지선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 노선과의 직결을 통해 간사이 공항까지 연결하기로 했기 때문에 존속하기로 방침이 변경되어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러나 난카이 난바역과 직결하는 편이 더 채산성이 있다는 조사결과로 인해 2012년의 검토회에서 난바역과의 연결이 합의되면서그러면 나니와스지선이 아니라 제2 미도스지선이잖아! 시오미바시선은 다시 존폐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철덕들만 없다면

2012년 10월 30일에 모든 역의 문서가 작성되었다.

시오미바시선
역번호km역명승강장환승노선
NK06-50.0시오미바시
汐見橋
섬식오사카 시영 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한신 전기철도 한신난바선
NK06-40.9아시하라초
芦原町
상대식JR 니시니혼 오사카 순환선
NK06-31.6키즈가와
木津川
섬식
NK06-22.6츠모리
津守
상대식
NK06-13.6니시텐가차야
西天下茶屋
상대식
NK064.6키시노사토타마데
岸里玉出
4면 5선식난카이 전기철도 난카이 본선, 고야선

5.2 강삭선 (고야산 케이블)

南海鋼索線 (高野山ケーブル) / Nankai Cable Line (Kōyasan Cable)

南海鋼索線 (高野山ケーブル)
Nankai Cable Line (Kōyasan Cable) / 난카이 강삭선 (고야산 케이블)
운영기관난카이 전기철도
영업거리0.8km
궤간1067㎜
역수2
최대구배568.2 ‰
고저차328m
영업최고속도3 m/s

고야선의 종점인 고쿠라쿠바시역과 고야산 입구 사이의 급경사구간을 운행하는 강삭철도다. 일명 '고야산 케이블'이라 불리기도 한다. 요금은 380엔이며 환승할인도 되지 않지만 고야산 관광 목적이라면 이용할 수 밖에 없으며 고야산역에서 관광지 일대를 운행하는 난카이의 린칸 버스와 접속되기 때문에 스룻토 간사이 패스를 이용하는 게 편하다. 이 버스도 패스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고야선 열차의 출발 및 도착시간에 맞춰 운행되며 소요시간은 약 5분이다.

강삭선의 경사는 300~500퍼밀에 달한다. 이 때문에 차량 내부는 계단식으로 되어 있다. 2대의 열차가 교대로 왔다갔다 하고, 단선이라서 중간지점에 교행할 수 있는 구간이 있다.

난카이 강삭선 (고야산 케이블)
역번호km역명승강장환승노선
NK860.0고쿠라쿠바시
極楽橋
2면 1선식난카이 전기철도 고야선
NK870.8고야산
高野山
2면 1선식¶난카이 린칸 버스
  1. 원래의 고야선 구간인 시오미바시~고쿠라쿠바시 구간의 거리
  2. 과거 한와선이 난카이 산하에 있었을 당시의 노선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