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부(드래곤볼)

파일:GRJuAH1.jpg
파일:UzFbjlb.jpg
지구를 구한 영웅[1]

1 개요

스카우터의 존재를 처음으로 각인시켜 주는 역할의 엑스트라. 성우는 다음과 같다

드래곤볼마츠오 긴조 / 추가바람
드래곤볼 改소노베 케이이치 / 추가바람

총을 들고 라데츠를 살해에게 저항했으나 그대로 사망했다.

애니메이션 판에선 마인부우전에 재등장. 중요한 역할은 아니고 원기옥을 위한 기를 전해준 이후 기력보충을 위해 빵을 맛나게 먹는 장면으로만 등장. 다만 안타깝게도 원작 스토리상으로는 이 농부가 부활할 기회는 전혀 없었다.[2] 일단 라데츠전이 끝난 후 베지터내퍼가 지구에 도착하기 전에 지구 드래곤볼로는 손오공 한 사람만 부활시키는데 사용하였다. 이후 드래곤볼/프리더 편이 끝나고 당시 나메크 성의 드래곤볼이 소원 하나당 한사람만 부활시킬 수 밖에 없다는 조건때문에 프리더에게 죽은 크리링드래곤볼/사이어인 편에서 죽은 야무치, 챠오즈, 천진반만 각각 부활시키고 남은 소원은 나메크 성인들이 다른 별로 떠나는데 사용되었다. 그러고 보면 농부뿐만 아니라 내퍼가 지구에 도착하자마자 죽인 지구인들도 결국 되살아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안습.[3]

참고로 소유하고 있는 차 이름이 쉐보레다.(...)
여담으로 쓰는총은 트렌치 건으로 알려진 윈체스터 M1897이다.

2 전투력 논란

수치상의 전투력5. 작중에 언급되는 최초의 전투력이다. 자칫 낮아 보일수도 있지만, 전투력이 을 파괴한 무천도사의 30분의 1이다. 즉, 농부 30명이 한번에 달에다가 총을 쏘면 달이 박살난다

이 아저씨가 총을 들고 있었기 때문에 "총이 전투력에 포함되는가?"도 떡밥거리가 되는데, 공식적으로는 언급이 없다.(일본 위키에서는 포함된다고 보고 있다)

2.1 포함된다는 주장

포함된다는 주장은 같은 농부의 전투력을 측정했을 때, 무기를 든 상태와 맨몸인 상태에서의 전투력이 같다고 하면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총의 위력 때문에 전투력이 급격히 상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미스터 사탄은 총을 든 강도를 쓰러뜨릴 수 있어서 전투력은 총을 든 강도보다 강하지만 총의 위력보다 사탄의 공격력이 강하지는 않다. 다시 말해 공격력이 전투력에 영향을 끼치기는 해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콜로 등이 등장하기 전까지 단연 세계최강이고 달을 부수고 기관총을 아무렇지도 않게 잡아내는 무천도사가 100대 초반인걸 감안하면 맨손 전투력이 5라는 건 무리가 크다. 물론 이렇게 따지면 총이 전투력 5나 되는 것도 무리긴 하지만, 적어도 평범한 농부의 전투력이 무천도사의 30분의 1이란 것보단 낫다. 전투력이 일차함수가 아니라 이차함수로그함수가 아닐까? 그럼 뒤로 갈수록 파워 인플레가 더 감당이 안된다

2.2 포함되지 않는다는 주장

포함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기계는 기가 없기 때문에 전투력을 못느낀다는 것이다. 나중에 Z전사들이 기계인 인조인간의 기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을 볼때 마찬가지로 기계장치인 총포의 화력도 스카우터에는 판독되지 않는다고 봐야 할것이다. 물론 기를 감지하는 능력과 달리 스카우터는 기계장치의 전투력도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스카우터도 기를 숨기면 감지 못하는 것을 보아 계산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생각할 경우에는 농부의 맨손전투력이 5로 비록 일반인이지만 육체노동자이니만큼 기본 피지컬이 충실하다는 정도로 받아들이자. 사실 지나가는 엑스트라일 뿐인 농부의 설정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에, 일반인의 수준을 약간 넘어서 어느 정도 무술을 익힌 인물이었다고 생각해도 무리는 없다.

하지만 메카 프리더가 콜드 대왕과 함께 지구로 내려왔을 때 그 앞을 막아선 트랭크스(변신하기 전)의 전투력도 스카우트 상으로는 5였다는 것을 다들 망각하곤 한다(...).[4] 전투력이 5에 불과했는데도 콜드 대왕이 "단지 무기가 좋아서 프리저를 썰어 버렸다"고 착각할 정도면 이 전투력은 트랭크스가 메고 있던 검을 포함하지 않은 수치라고 봐야 할 것이다.

고작 등장 1페이지만에 죽은 엑스트라 때문에 이런 논쟁이 나오다니

3 패러디


그러다 어떤 매드 무비에서 이 농부가 엽총 한자루로 지구를 지키는 대활약을 하는 것[5]으로 재편집한 이래 이것이 유명해져서 이후 드래곤볼 팬 사이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드래곤볼을 잘 모르는 사람은 그 매드 무비만 보고 정말로 이 농부가 라데츠를 때려잡은 줄 알 정도.(...)

그런데 최근 농부 출신으로 구성된 군대로 셀을 잡았다고 한다
  1. 혹시라도 저걸 진짜 믿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마지막 컷은 피콜로의 마관광살포에 맞는 장면을 절묘하게 붙인 것이다.
  2. 애니판은 원작의 설정과 다르고 그냥 팬서비스용으로 농부를 등장시킨 것으로 보인다.
  3. 사실 손오공일행이 라데츠가 농부를 죽인것을 모르고있기에 드래곤볼로 되살린다는 전개가 불가능하다.
  4. 드래곤볼 28권 81쪽 첫번째 컷(한국 정식단행본 기준) 참고.
  5. 사실 이 영상 전체가 별의 별 편집이 가미되어있다. 확산 에네르기파를 맞고 사망하는 야무챠마관광살포 쓸 것처럼 하다가 손오반을 들어 집어던지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