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다크 드라이브

(다크 드라이브에서 넘어옴)
가면라이더 & 유사 라이더의 계보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드라이브 시스템프로토 드라이브
제로 드라이브
드라이브다크 드라이브
골드 드라이브
하트
마진 체이서루팡
넥스트 시스템마하
체이서 마하
마하 체이서
체이서초 데드히트 드라이브
초 데드히트 마하
기본 스펙
(타입 넥스트 기준)
x390px
명칭가면라이더 다크 드라이브
(仮面ライダーダークドライブ)
장착자스포일러
변신벨트드라이브 드라이버
199.5cm
무게108kg
펀치력24t
킥력40t
도약력50m
질주력100m / 0.446초
주요 아이템시프트 카
시프트 브레스
주무장블레이드 건너
전용 비클넥스트라이도론
슈트 액터오카다 카즈야
Start, our Mission.

1 소개

스펙상으로 두 번째로 최강의 다크 라이더이자 주인공 가면라이더의 복제판 중 최강의 복제판

극장판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서프라이즈 퓨처악역 가면라이더. 유간데?

2035년 미래의 지배자에 의해 조종당해 로이뮤드와 협력하고 있다. 드라이브와 동일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작된 가면라이더이나, 모습은 드라이브에서 파생된 라이더 중 가장 생김새가 다르다. 기본 형태는 시프트 넥스트스페셜을 사용해 변신하는 타입 넥스트. 그리고 전용 차량으론 미래형 트라이도론인 넥스트라이도론을 사용한다. 류우가, 다크 카부토, 네가 덴오, 다크 키바, 무신 가이무의 뒤를 이은 다크 라이더이다.

250px

또한 미래에서 만든 개량형으로 보이는 타이어 교환용 시프트 카인 '넥스트 데코 트래블러', '넥스트 헌터', '넥스트 빌더' 도 사용한다. 이 시프트카들도 상품화되었다. [1]

200px

무기는 블레이드 건너로 외형은 한마디로 검은 색으로 도색하고 핸들 검의 칼날을 붙여놓은 브레이크 건너. 루팡 건너도 그렇고 로이뮤드 측은 브레이크 건너 특허 냈어야 했다

  • 필살기
- 참격[2] : 드라이브 드라이버의 키를 돌린다음 시프트 브레스 버튼을 누르면 넥스트!의 음성과 함께 발동하며 블레이드 거너에서 하늘색 에너지 칼날을 날려 적을 베어가른다.

2 변신 시스템

280px280px
드라이브 드라이버시프트 브레스
다크 드라이브의 메인 디바이스.시프트 카의 정보를 드라이버로 전송하는 장치.
시프트 넥스트스페셜
다크 드라이브의 기본 형태인 타입 넥스트 변신용 시프트 카.

3 작중 행적

3.1 1분 단편 드라마

2화부터 등장하며 드라이브 피트에서 004이 신노스케로부터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빼앗는 모습을 화면으로 보면서 이를 저지하려 과거로 향하는 토마리 에이지를 저지하기 위해 넥스트라이도론에 올라탄다.

3화에선 타임로드 앞까지 도달한 에이지를 가로막지만 에이지는 목숨을 걸고 다크 드라이브의 공격을 뚫고 타임로드로 들어가고 뒤이어 다크 드라이브 역시 에이지의 뒤를 따라간다.

3.2 극장판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서프라이즈 퓨처

넥스트라이도론을 타고 시공을 넘어 2015년 8월 5일 20시에 과거로 도착해 미래의 시프트 카 3대를 뿌려 경찰차, 데코토라, 거대 건설기계를 지배해 에이지를 추적한다.

다음날 8월 6일 신노스케와 에이지의 앞에 나타나 공격을 가하고 신노스케는 벨트씨의 상태가 온전하지 못해 제대로 전투초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에이지가 트라이도론을 몰고 현장에서 도주해 그들을 놓치고 만다.

이후 발전시설에서 벨트씨를 수리하려는 에이지에게 총격을 가해 결국 에이지를 살해하고 만다. 뒤이어 신노스케도 처리하고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회수해 보호하기 위해 공격하지만 고우, 체이스가 가세하고 에이지의 죽음에 분노하고 각오를 다진 신노스케까지 가세, 결국 타입 트라이도론 + 마하 데드히트의 더블 라이더 킥을 맞고 폭발해 검은 입자가 되어 흩뿌려지는데...

4 장착자

한 때 스토리가 공개되고 다크 드라이브의 정체에 대해 이런저런 루머가 퍼졌고, 극장판 CM에서 6명의 인물 중 다크 드라이브로 변신하는 인물이 있다고 하면서 장착자의 정체에 대해 여러 예상이 나왔다.

후보로는...

1. 시지마 고우
2. 미래의 크림 스테인벨트
3. 체이스
4. 시지마 키리코
5. 토마리 에이지
6. 코바 신지[3]

이 6명의 인물.

다만 애초부터 다크 드라이브가 미래에서 날아왔기 때문에 고우/체이스 중 한명이 장착자이고 과거의 자신과 싸웠다고 볼 수도 있는 문제라, 작정하고 가능성을 열어놓으면 확실히 두 명이 동시에 나온 적이 있는 크림이나 에이지 외에 어떤 인물도 가능성은 제로가 아니다. 일단 한명한명 가능성을 따져보면,

  • 시지마 고우의 경우, 위에서 말한 대로 과거의 자신과 공존이 불가능한 건 딱히 아니므로 가능성이 있긴 있다. 게다가 다크 드라이브의 타입 넥스트는 완구 기믹상으로 변신용 시그널 바이크에 대응되는 음성이기도 하다는 걸 생각하면 복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 미래 크림은 본인이 로이뮤드라고 대놓고 말했고, 인간으로서는 이미 육체적으로 사망했기 때문에 별개의 의태체가 존재할 가능성은 낮다. 무엇보다 다크 드라이브와 동시에 등장하기도 했고, 로이뮤드의 왕이라고 말했으면서 또 다른 의태 로이뮤드의 존재를 허락할지가 의문. 사실상 아니라고 봐도 좋지만, 본인이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차고 있기 때문에 일단 변신 자체는 가능할 수도 있다. 단지 '크림 옆의 다크 드라이브' 일 가능성이 완전히 없을 뿐이지.
  • 체이스는 고우와 같은 이유로 가능성은 열려있다. 다만 이런저런 떡밥이 후보 6명중에 압도적으로 많은데, 우선 전용 무장인 블레이드 건너가 브레이크 건너의 유용이라는 점이나, 시프트 넥스트스페셜의 선 모양이 시프트 스피드 프로토타입과 공통점이 보이는지라 프로토 드라이브마진 체이서의 장착자인 체이스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 게다가 위에서 말한 넥스트 시프트 카 상품 소개란의 시프트 카 이름들 앞에 붙어있는 해골 마크는 마진 체이서와 가면라이더 체이서의 상징 마크의 그것에서 날개 장식만 뗀 모양인지라 더더욱 수상하다. 마지막으로, TV판에서 체이스가 자동차 운전면허를 딴 것이 어쩌면 넥스트라이도론을 타는 다크 드라이브와의 연관성을 암시하는 복선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 적도 있다. 일단 유력후보 중 한 명.
  • 시지마 키리코의 경우는 그냥 가능성이 아예 없진 않은 수준. 무엇보다 시크릿 미션 타입 특상 1화에서 드라이브로 변신하려다 실패하는 장면이 나온 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성은 상당히 낮은 편. 그런데 일부 시청자들은 일부러 가능성이 낮은 키리코를 넣어놓고 반전 주려고 하는 거 아니냐고 하거나, 생각도 못했는데 후보에 들어가고 보니 생각지도 않게 의심하게 됐다고 하기도 한다. 다만, 무비대전 풀 스로틀에서 조르크 토죠가 키리코로 변장한 일이 있었기 때문인지 키리코를 두 번 사용하지는 않을 거라는 의견도 있었다.
  • 토마리 에이지의 경우도 미래의 크림과 더불어 가능성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였는데, 극장판 연동 예고 영상에서 다크 드라이브에게 공격당하는 장면이 나왔고, 애초에 시놉시스부터가 다크 드라이브는 에이지를 추격하는 임무를 맡고 과거로 날아왔으니 대놓고 다른 인물이라고 알려준 셈. 다만 이에 대해서는 다크 드라이브도 에이지이고, 둘 중 한명만 진짜고 나머지 한 명은 의태한 로이뮤드라는 추측이 꽤나 힘을 얻었다. 작중에서 가면라이더의 조건이라고 추정되는 요소 중 하나가 프리즈 로이뮤드의 능력에 저항하는 특이체질인데, 이게 신노스케 뿐만 아니라 아버지인 토마리 에이스케도 가지고 있던 체질이라 손자 대까지 유전되지 말라는 법도 없다는 것도 한 몫 한다.[4] 그런데...
  • 코바 신지의 경우 사실 지금껏 한번도 거론되지 않던 인물이었다가 갑자기 후보 중 한명으로 지목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의심받았다. 대체 어쩌다가 지명수배까지 갔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어쩌면 로이뮤드 내지는 인간측의 로이뮤드 하수인이기 때문에 약간 억지로 지명수배를 내렸을 가능성도 있다만 이 이외의 근거는 딱히 없다. 어찌됐건 체이스와 마찬가지로 유력후보 중 한 명.

그런데 묘하게도 이 와중에 드라이브 시스템 주 사용자인 신노스케는 후보에 오르지도 못했다(...). 다만 이보다 앞서서 신노스케와 에이지의 대화하는 장면의 대사가 공개되었는데, 이 대사에 따르면 신노스케는 에이지가 어릴 때 이미 사망했다고 한다.

4.1 예비 타이어

4.2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

Drive Type NEXT.

다크 드라이브의 진짜 정체는 토마리 에이지의 모습으로 의태한 로이뮤드 108이다.

지금의 다크 드라이브는 원래 드라이브의 미래의 모습이었고, 미래의 토마리 에이지는 다크 드라이브의 원래 장착자로 아버지를 이어 드라이브가 되었으나 로이뮤드 108에 의해 살해당했다. 드라이브의 변신 시스템과 시간이동 장치를 빼앗은 로이뮤드 108의 진짜 목적은 현재의 로이뮤드 108을 만나 초절 진화태가 되어 영원한 글로벌 프리즈를 통해 세상을 지배하고자 토마리 에이지의 모습을 복사해 신노스케에게 접근했던 것.

변신자가 없어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슈트만 실체화 할수 있는데다가 어느 정도는 자율적으로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에이지로 행세했던 로이뮤드 108이 마치 자신이 쫓기는 몸인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었다.

정체를 드러낸 이후로도 신노스케를 공격해왔고 유폐되어있던 현재의 로이뮤드 108이 부활하자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버렸으나, 신노스케는 이를 획득하여 전력을 충전시킨 상태에 트라이도론 키의 데이터를 드라이버에 주입시켜 벨트 씨를 부활시키고 다시 드라이브로 변신하게 된다.

5 기타

시프트 넥스트스페셜 완구에서 다크 드라이브용 타입 넥스트는 시그널 마하와 인식 패널이 동일하다. 그래서 DX 마하 드라이버 호노오에 넥스트 면을 위로 하고 집어넣으면 마하 변신음이 나온다(...). 덤으로 시프트 업 기믹도 존재하지 않는다.[6](...)

또한 전용 차량인 넥스트라이도론은 분명 미래형이나, 기존 모델에 특별한 추가 장식 같은게 없이 그냥 도색만 다시 한거라 전체적인 외형만 보면 오히려 기존의 트라이도론이 더 미래형같다는 평이 있다(...).

원래 기본명칭은 신노스케의 드라이브처럼 똑같이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지만 108에 의해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다크 드라이브라고 불린다.[7]

극장판 블루레이 데이터에서 드디어 스펙이 공개되었는데 체이서 마하와 막상막하의 고성능.[8][9] 실제로 극장판에서 타입 트라이도론 외에는 아무도 제대로 상대하긴커녕 일방적으로 털릴 정도다.[10]

한때 이 문서에 다크 드라이브가 양산형이라고 적혀있었는데, 실제로는 작중에서 에이지와 별개로 존재했던 다크 드라이브는 일종의 실체를 가진 홀로그램이고, 장착자는 토마리 에이지와 에이지로 의태한 로이뮤드 108 단 둘뿐이다.근데 분명히 108은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고스트 드라이버처럼 알아서 생기게 했는데, 벨트 씨는 싸움이 끝나고도 그대로 있었다. 어?[11]

정확히 말하면 다크 드라이브가 아니라 드라이브 드라이버가 양산형이라는 루머였다. 사실 이는 본편 공개 전부터 퍼졌던 루머로, 다크 드라이브의 극중 모습 때문이 아니라 미래의 크림 스테인벨트가 드라이브 드라이버를 장착한 잡지샷 때문에 이런 오해가 퍼졌던 것이다.

여담으로, 극장판 관련 정보가 처음 퍼졌을 때는 다크 드라이브가 에이지를 말살하기 위해 움직인다는 줄거리가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토마리 에이지가 다크 드라이브라는 추측이 굉장히 많이 나왔다. 비단 나무위키 뿐만 아니라 해외의 가면라이더 위키아에서도 잘못된 정보가 등재되는 등, 많은 사람이 혼란을 겪었던 듯. 이후 극장판의 줄거리에서 다크 드라이브가 미래에서 온 이유가 널리 알려지면서 이러한 추측은 힘을 잃었다.[12] 그러나, 비록 추측한 경위가 다르긴 하지만 그 진상은 한마디로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였다(...). 진상이 밝혀지기 이전에 다크 드라이브 역시 에이지이며, 둘 중 하나가 로이뮤드라는 추측도 있었는데 이것도 절반은 맞아떨어진 셈. 꽤나 흥미로운 해프닝이다.

장착자가 없이 라이더 슈트만이 빈 껍데기로 움직이는 기능이 있다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보유한 가면라이더다. 뭐, 사실 장착자 따원 엿먹으라 하고 지맘대로 움직인 놈이 다크 라이더 중 하나 있기는 하다만 안에 시체라도 들어있긴 했으니 좀 다른가.

참고로 여기서 반드시 주목해야 할 사실이 있는데, 로이뮤드 108이 에이지를 살해하고 드라이브 시스템을 강탈했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진화도 안 한 상태로 미래의 드라이브를 이겼다는 것이 된다!!! 거기다 패러독스 로이뮤드 항목에도 나와 있지만 반노의 글로벌 프리즈를 뛰어넘는 영원한 글로벌 프리즈에, 패러독스 본인의 엄청난 강함까지 더해져 패러독스를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사상 최강의 로이뮤드로 칭하게 된 원인이 바로 이거란 얘기다.
  1. 본디 극 중에서부터 타이어 교환은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완구 상의 시프트 브레스에 장착시 벨트 씨의 화난 표정만이 표시되고 반응하지 않는다. 마하 드라이버에도 장착시 한번 더!라는 음성만 나온다.
  2. 정식 명칭은 불명이다.
  3. 토마리 신노스케를 전국지명수배범으로 지정한 경찰 고위인물.
  4. 하지만 이 점은 같은 특이체질인 고우에게도 해당되는 점인데다가 체이스, 그리고 모든 로이뮤드에게 적용될 수 있는 점이기에 그렇게까지 강력한 근거는 되지 못한다.
  5. 본편에 나온 로이뮤드 박멸 리스트에는 에이지의 얼굴 없이 패러독스 로이뮤드의 모습만 나와있는데 극장판을 안 본 사람들을 위해 에이지의 얼굴을 안 넣은 건지, 드라이브의 장착자인 신노스케의 아들의 모습을 카피했다는 것을 세간에 알리지 않기 위해 넣지 않았다 중 하나인 것 같다. 미래인이라서 정면 샷 자체가 없어서일지도 모른다 그래놓고 공식 홈페이지에는 대놓고 띄워서 현실에서 극장판을 안본 사람들에겐 스포일러를 하게 되었다
  6. 반대면의 스페셜에는 시프트 업 기믹이 있다.
  7. 단편드라마의 어느 과학자, 신노스케, 벨트 씨처럼 108이 아무 설명없이 다크 드라이브라고 말해 이렇게 불리게 됐다.
  8. 펀치력은 체이서 마하가 1.2t 더 높은 반면 다크 드라이브는 체이서 마하보다 킥력은 9.5t, 도약력은 5.7m 더 높고 질주력은 100m를 1.554초 더 빠르다. 전반적으로 다크 드라이브가 훨씬 강력하다. 미래의 괴인들의 기술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 다만 체이서 마하는 47화를 본 사람은 알겠지만 말그대로 기적의 변신. 사실상 이때의 체이서 마하는 스펙보단 고우와 체이스와의 우정으로 합쳐진 힘이기 때문에 판단하기 매우 애매하다. 그리고 질주력도 저게 통상시다. 드라이브 타입 스피드처럼 가속시의 주력이 안 적혀있을 뿐이지 47화에서도 가속한 체이서 마하의 스피드가 타입 포뮬러 다음으로 제일 빠른 질주력을 가진 타입 트라이도론보다 더 빠르게 보일 정도면 다크 드라이브랑은 아예 예측불가에 가깝다.
  9. 잡담이지만 단순 스펙으로는 다크 키바보다 높다! 즉, 다크 라이더 중 스펙 1위다.
  10. 이때는 마하도 같이 싸웠으나 사실 혼자서도 상대해도 될 곳 같아 보였다.
  11. 가짜 에이지가 변신할 때 자동조종되고 있던 다크 드라이브가 두르고 있던 드라이브 드라이버가 사라지는 걸로 보아 벨트 자체가 실체가 없는게 아니라 단순히 물질전송능력이 추가된 것인 듯 하다.
  12. 아무래도 다크 드라이브의 장착자가 공개되지 않았고, 극장판의 신캐릭터로 소개된 미래인이 에이지밖에 없어서 이런 오해가 퍼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