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통상적인 의미
大捷. 전쟁 중 전투에서 아군이 적을 크게 이겼을 때 쓰는 말. 보통 전투지역 + 대첩으로 명명한다. 그냥 대결 구도가 형성되거나 전투가 벌어졌을 때는 그냥 '전투'라고만 하지, 대첩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인 전투보다 높은 단계를 설명한다는 점에서 대전(大戰)과도 의미가 약간 겹친다.
같은 이유로 스포츠에서 명경기 끝에 시원한 승리를 거둔 경기를 xx대첩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1998년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B조 3차전 경기로 벌어진 한일전인 도쿄 대첩, 그리고 황신의 6.20 황신대첩이 유명하다.
1.1 나무위키에 등재된 한국 전쟁사의 대첩
- 살수대첩(612년)
- 귀주대첩(1019년)
- 출하대첩(1114년)
- 진포대첩(1380년)
- 황산 대첩(1380년)
- 한산도 대첩(1592년)
- 진주 대첩(1592년)
- 행주 대첩(1593년)
- 명량 대첩(1597년)
- 청산리 대첩(1920년)
2 프로야구의 경우 대첩(야구),대첩(야구)/목록
1번이 아닌, 1번과는 반어법적인 의미로 엄청난 졸전이 펼쳐졌을 때 야구팬들이 조롱조로 말하는 단어이다. 자세한 내용은 대첩(야구),대첩(야구)/목록 항목 참고.
3 인터넷에서 벌어진 큰 사건을 이르는 말
병욱대첩, 이영도 대첩, 일오대첩, 경인대첩, 찌찌대첩, 로이대첩 그리고 솔로대첩
4 대학의 합격자 발표일 대학 사이트가 마비되는 현상
주로 수만휘에서 사용된다. 각 대학의 발표일마다 사이트가 안들어가지는 일이 생기면 그 대학 이름을 앞에 붙이고 xx대첩이라고 하기도…누구는 대학사이트를 욕하고 또 누구는 은근히 본인의 대학의 지원자가 많다는것에 자부심을 느끼기도. 그런데 사이트가 허술한 경우가 많은 국립대학들이 대첩이 잘 일어나는것을 보면 전자가 맞는것 같기도 하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에는 지원자도 더 많겠지만 보통은…
5 걸그룹 등의 공연에서 그 반응이 열광적이었을 때를 이르는 말
2011년 들어 생긴 대첩의 또다른 의미. 기원은 2007년 원더걸스가 텔미로 인기 최고조에 올랐을 때 한양대학교 축제에 방문했었는데 당시 엄청난 반응의 공연에서 나온 것으로 추측된다. 원더걸스 한양대첩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것이 그 공연이다. 한양대학교는 공대가 강세고 노천극장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좋아서 이후로도 몇번의 걸그룹 대첩이 나온 바 있다. 한양대첩에는 2011년 소녀시대 공연에서의 폭발적인 반응도 포함된다. 2009년, 중앙대학교 축제 중 소녀시대가 축하공연을 한 일이 있었다. 그 때 남학생들의 반응이 가히 폭발적이었기 때문에 이 일을 중앙대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같은 해 9월에는 씨스타가 평택 군부대에서 축하공연을 하면서 학교와는 차원이 다를 수밖에 없는 폭발적 반응을 이끌어내 평택대첩을 만들어냈다.
2012년 9월 25일 저녁 8시 수원시 경기대학교의 축제 현장에 강제적으로 월드 스타가 된 남자 싸이가 무대에 등장해 강남스타일을 불러 축제에 참가한 모든 이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월드클래스 가수의 대첩을 이루는데 대성공. 경기대첩의 위용을 과시했다. #
그리고 싸이는 서원대학교#, 수원여대, 인천대 제물포캠퍼스 등에서 대첩을 찍었다. 그리고 강남스타일 열풍의 절정인 2012년 10월 4일 6만여 명(경찰 추산)이 모인 가운데서 시청대첩을 달성하였고 익일에 춘천에서 춘천대첩을 다시 한 번 달성했다. 대첩 끝판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