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보스 군

1 소개

deboss.gun.jpg

슈퍼전대 시리즈악의 조직
제36작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제37작 수전전대 쿄류저~제38작 열차전대 토큐저
버그러스데보스 군섀도우 라인

대보스가아니다!
デーボス軍.
수전전대 쿄류저에 등장하는 적대 집단. 암흑종 데보스가 지배한다. 간부들의 디자인 모티브는 동화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의 등장인물들.[1]

먼 고대에 침략을 시작하여 공룡을 멸망시킨 존재들.이분이랑 는 어쩌고? 데보스를 지배자로 섬겨 그 밑의 백면신관 카오스가 총 지휘한다. 전 은하계에서도 '별의 병'이라 불리우는 최대의 재앙의 군단이라고 한다. 현신 토린수전룡들에게 침략을 저지당함과 동시에 지도자의 영혼을 봉인당한다.

현신 토린수전룡들에게 패한 이후에 그 활동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지만, 그 일부가 종종 부활해 세계 각지에서 인류를 괴롭혔던 걸로 보인다.[2] 현대에와서 백면신관 카오스를 필두로 전군이 활동을 재개하여, 지도자의 봉인해제 및 암흑종 데보스의 부활을 목표로 인간들의 영혼을 노리고 공격 중이다.

이들의 목적은 공룡을 멸종시켰던 것처럼 인류를 멸종시키는 것. 근데 조류수각류의 일종이라는건 넘어가자오프닝에서 간부가 브이사인을 하고, 엔딩에서 춤추는 장면도 있는걸 보면 염신전대 고온저만기족 가이아크처럼 설명과는 달리 어쩐지 재미있는 개그 분위기의 조직으로 나갈 가능성도 있긴 하다.

4인의 간부들의 모티브는 사자성어인 '.' 전작처럼 인간 형태를 한 적은 없으며[3] 다만 기존 전대의 악의 세력과의 차별점이 있다면 중간 간부 측에 배정된 여성 성우가 2명이나 된다. 마법전대 마지레인저수권전대 게키레인저처럼 실제 여배우와 여성 성우가 골고루 들어간 작품은 있었지만 오로지 성우만 기용된 적은 이번이 처음.

사실 악의 조직의 중요 구성원이 전부 성우가 연기하는 경우는 초력전대 오레인저의 머신제국 바라노이아,마법전대 마지레인저지저저승 인페르시아명부 10신, 천장전대 고세이저워스타, 유마수, 마트린티스, 해적전대 고카이저우주제국 잔갸크가 있었다.

하지만 박카스훈드 황제황비 히스테리아가 이후 비중이 적어지고 명부 10신은 후반부에서부터 등장했고 3 은 스토리 진행 중 전부 차례대로 리타이어해서 해당 작품의 최종적인 적은 되지 못했으며 잔갸크의 중요 또한 이후 차례로 전사하여 전체적으로 인원이 줄었으니 따라서 한 작품에서 여성 성우 두 명이 주 악의 조직으로서의 등장은 데보스가 처음이다.

본편 종료 후 4대 전기의 성우진들이 모인 토크 쇼를 개최할 정도로 캐릭터 각각의 인기가 좋았다. 악역 캐릭터들만으로 이벤트를 개최한 것은 고카이저의 잔갸크 이후 3년만.

한국 더빙판에서는 데보스 간부들의 호칭이 전기에서 각각 기사, 아이돌, 전사, 스파이 등으로 바뀌었다. 아무래도 전기라는 게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바꾼 듯하기도 한데 덕분에 간부들이 각각 다른 칭호를 갖게 되어 오히려 다채로워졌다.

2 구성원

계급캐릭터 명상징성우/국내판 성우
수령암흑종 데보스-오오카와 토오루/강구한
간부신관백면신관 카오스스고 타카유키/안효민
마검신관 매드 토린광기모리카와 토시유키/송준석
전기영맹의 전기 D(데스류저)영맹미야노 마모루/김혜성
분노의 전기 도골드분노츠루오카 사토시/성완경
기쁨의 전기 캔들리라기쁨토마츠 하루카/김도영
기쁨의 전기 킬볼레로스야마 아키오/이인석
슬픔의 전기 아이가론슬픔미즈시마 유우/신경선
슬픔의 전기 아이스론도타케우치 료타/정주원
원한의 전기 엔돌프원한마츠카제 마사야/이경태
밀정즐거움의 밀정 라큐로즐거움오리카사 아이/채민지
그 외 소속대지의 귀신 가드마--
괴인데보 몬스터
전투원조리마
캄브리마

3 결말 및 떡밥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계급캐릭터 명상징성우/국내판 성우
진정한 수령 : 창조주창조주 데비우스-테라소마 마사키/박요한
간부신관홍련신관 사라마즈아마노 히로유키/김현욱
천면신관 가오스스고 타카유키/안효민
전기비굴의 전기 스네루드비굴츠루오카 사토시/성완경
질투의 전기 호시이가론질투미즈시마 유우/신경선
후회의 전기 아스레반후회모리쿠보 쇼타로/황창영

최후에는 선역으로 돌아서 2대 현신이 된 캔들리라와 라큐로를 제외하고 전원 전멸하였다. 그리고 데보스, 카오스, 엔돌프, 영맹의 전기 D , 후임 전기인 아이스론도, 킬볼레로[4]를 제외하면 주역 간부들은 각자 인간의 진정한 마음과 감정을 느꼈다.[5] 데보스는 다이고와의 싸움에서 패해 사망했지만 직전에 자신의 창조주에 대한 이야기를 내놓았다. 데보스를 창조하고 그를 배후에서 조종한 존재가 창조주 데비우스로 그는 VS 시리즈에서 최종 보스로 등장했으며 전대들의 합동 공격을 받으면서 마찬가지로 사망한다.

다만 100년후 접절신 데보스가 죽기전에 후회하는 마음으로 데보스의 분신인 후회의 전기 아스레반이 나왔지만 쿄류쟈의 후손들이 쿄류쟈로 각성해 사망했고 같이 탄생 된 천면신관 가오스, 비굴의 전기 스네루드, 질투의 전기 호시이가론은 훗날을 기약하며 사라지면서 데보스 군과 쿄류쟈의 싸움은 계속된다.

데보스 군을 연기했던 성우들이 마지막화에 직접 배우로 출연했다.

파일:Attachment/데보스 군/5.jpg

회색 정장 입은 왼쪽 아저씨가 아이가론 성우 미즈시마 유우. 백발 어르신이 카오스 성우 스고 타카유키. 그 옆에 계시는 꽃무늬 드레스 아주머니가 락큐로 성우 오리카사 아이. 그 뒤에서 얼굴만 나온 사람이 도골드 성우 츠루오카 사토시. 갈색 점퍼 남자가 엔돌프 성우 마츠카제 마사야. 성우분들은 참 친한데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판에서는 이들이 누군지 몰랐는지 그냥 대충 전속 성우들로 채워버렸다...아쉽다… 어차피 분노의 전기 도골드의 성우인 성완경을 제외하고는 전부 대원 소속인게 함정
  1. 슬픔의 전기 아이스론도기쁨의 전기 킬볼레로의 경우는 오즈의 마법사와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각 항목을 보면 이들 역시 오즈 시리즈의 등장인물인 틱톡과 놈 왕이 모티브다. 이들은 1편인 <오즈의 마법사> 이후의 등장인물들이기 때문에 국내 인지도가 낮을 뿐...
  2. 중세시대의 데보 바이러슨 부활이 그 예.
  3. 다만 캔들리라와 라큐로의 성우인 토마츠 하루카오리카사 아이 본인이 직접 '간부가 인간으로 변신한 모습'이라는 설정으로 출연하거나 아이가론의 성우인 미즈시마 유우처럼 아이가론 본인은 아니지만 엑스트라로 출연한 적은 있다. 최종화에서는 아예 모든 성우분들이 출연했다.
  4. 헌데 D는 데보스에 적의를 드러냈지만 아군이 아닌 제3자 포지션이 되어버렸다.
  5. 아이가론과 도골드는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문에도 그들이 얻은것(마음, 긍지와 용기)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