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몇년 전부터 인터넷에 돌아다니고 있는 심리테스트를 빙자한 인터넷 개그로 이 테스트는 KBS 스펀지 210회에서 실험한 적이 있었다.
2 내용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1 ~ 10중 하나의 숫자를 고르고 그 숫자에 9를 곱한다음 곱한 수의 자릿수를 모두 더한다.2.새로 얻은 한자리 수에서 5를 뺀 후 그 숫자의 순서 해당하는 알파벳을 찾는다(예를 들어 1이 나왔으면 A, 2가 나왔으면 B).
3.그 후 그 알파벳으로 시작되는 나라를 찾은 다음 마지막으로 그 나라의 철자 중 2번째 알파벳으로 시작되는 동물을 생각하고 그 색깔을 적는다.
4.만약 당신이 덴마크의 회색 코끼리를 생각해냈을 경우 당신은 한국 주입식 교육의 피해자다.[1]
곧 증명하겠지만, 맨 마지막 부분은 그냥 사람을 놀려먹으려고 쓴 말이다.계획대로
3 해설
우선, 1 ~ 10중 어떤 수를 골라도 9를 곱하고 각 자릿수를 더하면 9가 나온다.
9의 배수는 자리들의 수를 서로 더할 경우 어떻게든 9가 나온다. 구구단을 외워보자.
9, 18, 27, 36, 45, 54, 63, 72, 81, 90 모두 더하면 9이다
결국 어떻게든 9는 나온다. 그리고 9에서 5를 빼면 당연히 4가 나오고 D를 고르게 된다. D로 시작되는 나라? 당연히 웬만한 사람들은 덴마크(Denmark)밖에 생각나지 않는다.데마씌아!! 그리고 두 번째 철자로 시작되는 동물은 코끼리(Elephant) 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잠깐 eagle도 있잖아 그리고 코끼리의 색깔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당연히 회색밖에 생각이 나지 않을 것이다.
결국 덴마크의 회색 코끼리라고 대답한 사람은 주입식 교육의 피해자가 아니라 상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걸 가지고 굳이 피해자니 뭐니 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D로 아무런 국가를 떠올리지 못했으면 상식이 없는건가요. 의사선생님.
애초에 선택지는 D밖에 없는데 덴마크를 제외하면 도미니카 공화국과 도미니카 연방, 지부티(Djibouti).[2] 솔직히 이거 다 아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뭐 독일(Deutschland)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영어 이름인 Germany가 훨씬 익숙할 뿐더러 어차피 두번째 글자는 같다. 덴마크를 제외한 세 국가는 한국인에게 인지도가 거의 없는 국가이므로 지리덕후라든가 야구를 좋아한다거나 하지 않는 이상 덴마크를 떠올리는 게 일반적일 것이다. 게다가 지부티는 한글로 쓰면 ㅈ으로 시작되니, 여기서 D가 쉽게 연상되기란 더더욱 힘들다. 애초에 지부티라는 나라를 대부분 모른다
또한 E라는 글자로 시작되는 동물을 떠올렸을 때 코끼리 빼고 다른 게 생각나는 사람이 있을까? 어지간히 영어에 능통하지 않는한 지렁이(earthworm), 뱀장어(eel), 에뮤(emu) 등을 생각하는 경우도 없을 것이다.
독수리(eagle)가 비교적 나올 가능성이 높으나 뒤에 나온 또 하나의 조건인 색깔이 무의식중에 색이 확실한 코끼리의 선택을 강제한다.
뭐 도미니카의 붉은 오랑우탄(혹은 붉은 갈색 문어)이나 도미니카의 갈색 올빼미, 지부티의 누런 재규어도 가능은 하다. 위의 확장된 예를 들어도 독일의 갈색 엘크 정도. Daehan Minguk의 잿빛 개미핥기도 있다. 도미니카의 챠콜색 오스트리치도 가능하다 네덜란드의 흰색 유니콘도 된다 실제로 이렇게 답하는 사람이 있다
도미니카의 검은(누런) (수)소(ox)도 있지만 생각하고 싶지 않다[3]
4 기타 이모저모
사실 저렇게 심각하게 태클 걸지 않아도 위 내용은 마술이나 수수께끼[4] 비스무리하게 쓰여온 재밋거리 중 하나다.
이런걸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의 경우라도 질문자를 엿먹이기 위해서 최대한 마이너하고 괴상한 답을 내려고 애쓸 것이고, 이런 걸 관찰하는 것도 질문자 입장에선 나름 재미있다. 요컨대 '산토끼를 거꾸로 하면?'류의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이 낚시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신에도 나온다. 주인공이 마술사 친구에게 간단한 마술을 보여달라고 말하자 선보인다. 다만 소설 내에서는 마지막 부분이 약간 다른데 '그 나라의 마지막 철자로 시작하는 과일은 무엇인가?'이다.
참고로 덴마크의 마지막 철자 k로 시작하는 과일인 키위가 마지막으로 나온다.금귤(Kumquat)로 응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