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건담

명기, 백식의 진정한 모습.

1 제원 정보

형식번호MSN-001
전장21.4m(머리까지 18.5m)
전체 중량불명
동력원미노프스키 식 초고밀도 핵 융합로
제네레이터 출력불명
센서 유효 탐지거리불명
최대 가속불명
장갑 재질건다리움 합금
무장60mm 헤드 발칸
빔 사벨
빔 라이플
특이사항내빔 코팅

2 설명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실제로 작중에 출연한 적은 없으며 오직 설정으로만 존재한다.

Z 계획의 일환으로 개발될 예정이었으나, 기술상의 한계 등등 이런저런 사정이 겹친 끝에 페이퍼 플랜으로만 남게 된 비운의 모빌슈트로 알려져 있다. 이는 기동전사 Z건담에 등장하는 백식과 관련된 설정이지만, 명확한 설정은 Z건담 방영 당시가 아니라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설정된 것이기 때문에 분류는 Z-MSV가 아닌 UC-MSV에 속한다. 때문에 HGUC 프라모델이나 게임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 등에서도 UC-MSV로 분류하고 있다.

3 델타 건담과 백식

'델타 건담'이라는 명칭은 혼란이 있는데, 델타 건담은 백식의 별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건담 워즈II 미션 ZZ(ガンダムウォーズII MISSION ΖΖ, 1994)'라는 서적에서는 델타 건담 = 백식이다. 릭 디아스의 코드네임은 감마 건담이며, 그 다음으로 개발된 백식이 '감마γ' 다음인 '델타δ'를 따서 델타 건담이라는 코드 네임을 가지고 있다는 설정이므로 단지 백식의 별명이 델타 건담이었던 것이지 따로 '델타 건담'이 있었던 것이 아니다.

'델타 건담'이라는 이름의 첫 등장은 "건담 MS 그래픽커(ガンダムMSグラフィカ)"라는 서적이다. 이 서적에서 '델타 건담'은 백식이 개발 당초의 계획대로 가변 모빌슈트로 완성된 모습을 지칭한 것으로, 단지 시뮬레이션 상의 존재이며 실기 생산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설정이다. 변형시 프레임 강도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변형기구를 생략한 것이 백식이라는 설정이다.

그러므로 제타 건담과는 다른 구조를 가진, '가변형 백식'이라는 설정은 '페이퍼 플랜으로 존재했다'는 설정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백식의 코드 네임'과는 완전히 상관없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설정을 적절하게 짬뽕시켜서 기동전사 건담 UC에 새로 적용한 설정이 이 항목에서 설명하는 델타 건담이 된다.

백식이 따로 델타 건담의 프로토타입이 되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백식은 개발 당초에 가변형으로 할 기획이 있었으나 방향을 돌려서 비변형 공격형 모빌슈트로 '완성'된 것이지, 따로 유니콘 설정의 델타 건담을 만드는 중간 단계의 역할을 가진 것은 아니다.

4 상세

백식이 1980년대[1]에 나왔으니까, 근 30년 가까이 그 모습이 보이지 않은 셈이다. 그러다가 기동전사 건담 UC에 이 기체의 양산 시작기인 델타 플러스가 등장하면서 마침내 공식 설정화가 등장했고, 백식에는 없었던 뿔이 달려 있어서 드디어 건담 헤드의 조건을 다 만족시켰다. 다만 뿔의 경우 원래 V형 안테나가 들어갈 예정이었던 슬롯이 계속 비어 있고 그 옆으로 꺾인 V자형 뿔이 추가된 디자인이다. 기존 백식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면서 뿔을 집어넣은 결과.

단행본 '기동전사 건담 UC 테스타먼트'에 수록된 단편 만화 '델타의 고동'에서는 백식이 완성되기 전인 U.C.0087년 당시 데이터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시행했으나, 시뮬레이션 결과 프레임이 가변기구의 작동 과정을 견디지 못한다는 점이 확인되어 실제 제작까지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백식으로 플랜을 바꾸어 완성된 것으로 묘사된다. 이론상의 설계를 당시 애너하임의 실제 기술력이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실물이 나올 수 없었던 것.

U.C.0094년에 금색의 웨이브 라이더가 목격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델타 건담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측에서 이에 대한 정확한 해명을 해주지 않았다. 게임 "기동전사 건담 UC"에서 금색으로 칠한 델타 플러스가 등장하지만 정확한 설정이 존재하지 않는 초회봉입에서 등장하는 기체이다. 파일럿 설정 같은건 없지만, 델타 플러스에 탑재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크와트로 바지나의 전투 데이터가 탑재된 델타 건담의 AI가 있었다. [2]

무장은 표준적인 것만을 탑재하고 있어 헤드 발칸, 빔 사벨, 빔 라이플이 전부이며 이외에는 변형 기구를 겸하는 실드를 장비한다. 빔 사벨은 실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빔 건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빔 라이플은 건담 Mk-III와 동형의 것을 사용한다는 설정이며 실제로 프라모델에서 서로 동일한 형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등장한 것은 건담 Mk-III가 먼저이지만 작중 설정상으로는 델타 건담의 개발이 먼저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기체용으로 개발된 빔 라이플이 RX-178후계기에 채용되었다는 문장으로서 언급된다.

리디 마세나스의 탑승기로 유명한 델타플러스는 실패했던 이 기체의 컨셉을 이후의 발전된 기술과 축적된 실전 데이터들을 반영하여 재설계해 완성해낸 기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델타플러스의 기술과 데이터로만 남아있던 델타 건담의 기술을 반영한 건담 델타 카이가 델타 계열 배리에이션의 최종 기체로서 완성된다.

5 건프라

5.1 HGUC


2012년 2월에 HGUC로 발매되었다. 킷 자체는 HGUC 델타 플러스를 기반으로 하여 신금형 파츠를 넣은 바리에이션. 번쩍번쩍한 멕기 골드 컬러를 자랑하지만, 코팅 킷이 다 그렇듯이 가격이 웬만한 MG 수준인 4,200엔[3]에 육박한다.

도색을 즐기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멕기 골드는 그저 사족에 불과하다. 도색하려면 어마무시하게 비싼 코팅을 신너에 담궈서 다 벗겨내야 한다.(...) 도색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냥 대충 손에 쥐기만 해도 지문이 덕지덕지 묻어나며 옮기다가 실수로 조금만 긁어도 티가 확 나는 등의 문제가 있다. 그래서 멕기 없는 노멀 버전의 발매를 원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데, 박스를 보면 골드 멕기 사양이라고 적혀 있어서 메가 바주카 런처 동봉판 백식처럼 런너 추가형 한정판으로 나오지 않을까 하고 많은 우려를 사고 있다.

그리고 눈의 몰드가 없다는 문제가 있는데, 그 때문에 스티커를 쓰지 않고 눈을 도색하려면 개인이 직접 몰드를 만들어야 한다. 델타 플러스도 있었는데 왜 그랬는지는 의문. 아무튼 모델러들은 휘황찬란한 멕기에 놀라고, 그 값에 두 번 놀라고, 눈에 몰드가 안 들어갔다는 것에 세 번 놀란다(...).

5.2 HGUC 델타건담 2호기

2015년 11월에 건담 도쿄 프론트 한정으로 빨간색의 델타건담 2호기가 발매되었다. 세트격인 RG 제타건담 3호기(이전 한정발매된 '화이트 제타'와는 몇군데 색설정이 다르다)에 맞춰서 RG급의 화려한 데칼이 동봉되어있다.

6 각종 게임에서

6.1 기동전사 건담 UC(PS3판 게임)

초회특전으로 사용 가능하다.
성능은 그럭저럭인데 웨이브 라이더로 변형한 뒤에는 무기가 없다는 것이 단점. 참고로 내수용 HG 델타 건담 초회판을 사면 크와트로 코드가 DLC로 들어가 있다.

6.2 SD건담 G제네레이션 OVER WORLD

기동전사 건담 UC MSV 묶음으로 등장한다.
백식 레벨 5에서 개발 가능한데 무기가 빔 사벨, 빔 라이플 뿐이다. 그리고 델타 카이로 직접 개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델타 플러스를 거쳐야만 한다.

6.3 SD건담 G제네레이션 프론티어

R+, SR, UR 등급의 카드가 1종씩 존재한다. R+ 카드는 빔 라이플, SR은 빔 사벨, UR은 빔 사벨 이도류를 무장으로 사용.

UR의 경우 2015년 7월 등장 당시로서는 표준적인 성능을 지니고 있었으며 FR 건담 델타 카이의 설계 재료로 사용되었다. 이후 2016년 초 비기너즈 액트 2~3에서 건담 델타 카이를 복각하면서 재료 기체로서 같이 복각되었으며, 기존의 레벨 60에서 75까지 초한계돌파가 가능해졌다.

여담으로 모든 카드에 MS형태라는 의미로 이름이 '델타 건담/MS'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정작 MA형태를 구현한 카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6.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에서

  • 근거리형
  • 랭크 : S

6.4.1 무장일람

  • 1번 무장: 빔 사벨/빔 건
  • 2번 무장: 헤드 발칸/빔 라이플
  • 3번 무장: 빔 사벨(격투콤보)/NONE
  • 쉴드 : 좌/없음
  • 필살기 : 난무형 필살기/맵병기형 필살기

6.4.2 스킬 일람

  • 1번 스킬: 코드네임 델타 - (체력 80% 이하) 부스터량 및 회복 시간 상승, 이동속도와 대쉬속도, 민첩성 증가, 근접 공격 시 높은 확률로 추가 대미지
  • 2번 스킬: 빔 코팅 - 빔 방어력 증가 [4]

6.4.3 유닛설명

근거리형 S랭크로 나왔는데, 굳이 칼질을 할 필요가 없는 중거리 위주의 근거리형으로 나왔다.

가변 전에는 무난하게 좋은 빔 샤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쓰지 않게 되는데, 이유는 2번 무장인 헤드 발칸 때문. 말이 헤드 발칸이지 사실상 헤드 개틀링급의 핵발칸이다. 사거리도 다른 머신건 계열 표준보다 조금 더 길고 데미지도 좋으며 발칸포라서 잔탄도 넉넉해서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칼질하러 붙을 필요가 없다. 굳이 쓰려고 한다면 3번 격투 콤보와 함께 쓰게 되는데, 기절 판정이 있는 1타 후 약간의 딜레이가 있고 그 이후로는 난도질이다. 판정도 넓고 전진거리가 의외로 제법 되는 편이라 선타 싸움에도 좋아서 핵발칸 리로드 시간에 써먹기 좋다.

필살기는 난무형. 빔 샤벨로 공중에서 난도질하다가 착지하면서 던져 꽂은 뒤, 스카이 화이터 킥을 날리고 빔 샤벨을 잡아 빼면서 마무리.

가변 후에는 1번 빔 건을 기반으로 싸우게 된다. 데미지 출중하고 잔탄도 좋고 2연사가 아닌 2연장 동시 발사라 명중률도 좋아서 부담없이 난사할 수 있는 편. 다만 맨 위 델타 건담 제원에서 보듯이 델타 건담의 무장은 대가리 발칸과 빔 사벨, 빔 라이플이 전부인데 뭔 빔 건? 이냐는 의문을 표할 수도 있겠지만, 제타 시절부터 가변계열의 MS는 대부분 빔 샤벨을 빔 건으로 운용 가능하단 설정이 붙어있고 이는 델타 건담의 바리에이션인 델타플러스도 마찬가지다. 캡파의 델타 플러스도 멀쩡히 있는 빔건 냅두고 실드에 장착된 빔샤벨 부위에서 2연장 빔을 쏘고 델타 건담도 가변시 기수가 되는 실드에 위치한 2개의 빔 샤벨에서 빔 건이 발사된다.

2번 빔 바주카는 선딜레이가 길고 오른쪽에 치우쳐서 나가기 때문에 좌우 대쉬하면서 사격할 때 명중률 편차가 난다. 서치 거리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서치 거리 증가 파츠를 달거나 사거리를 깎는 파츠를 달아서 균형을 맞추는 편.

필살기는 전형적인 맵병기.

6.4.4 평가

다 망해가던 백식 바리에이션을 다시금 일으킨 선두주자.

무장 구성이 유사한 화젯과 비교했을 때 완벽한 상위호환급 기체가 되었다. 스킬 보정으로 데미지가 더 나오는 빔 샤벨, 고성능 발칸, 반응이 더 좋은 빔 무장, 전진거리가 건파 타일 13칸이나 되는 준 돌진기 수준의 격투콤보[5] 등 모든 점에서 델타 건담이 압도한다.

델타 건담의 최고 장점은 엄청난 효율의 스킬들. MS사이즈의 기체가 가지는 빔 방어가 어느정도의 위력을 보이는지는 크로스본 건담 X3에서 증명된 바 있고 80%라는 무시무시한 발동제한을 가지는 코드네임 델타는 대부분 50%에서 발동되는 트란잠 계열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 모빌아머의 기동성과 사이즈 근접형의 부스터 거기에 빠르게 발동되는 기동성관련 스킬 덕분에 무시무시한 기동성을 자랑한다. 빔 코팅의 방어율은 60%로 상당히 큰 효과를 보인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짧은 서치거리와 가변후 2번. 이름만 빔 라이플이고 궤적으로 보나 관통 효과로 보나 사거리로 보나 이건 빔 바주카다. 근거리 기체 특유의 짧은 서치거리 때문에 유효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데, 그나마 델타 건담의 마지막 양심으로 불리워지고 있을 정도다. 그야말로 장만해서 손해볼 것 없는 든든한 근거리 S랭크라고 할 수 있다.

6.4.5 입수 방법

  • 조합
    • 키 유닛: 델타플러스 (레벨 7)
    • 재료 유닛: 백식 (크레이 바주카) (레벨 6) / 풀아머 건담 Mk-II (레벨 2) / 리젤 (대장기) (레벨 1) / 제타 플러스 (A1형) (레벨 1)
찌식을 갈아먹고 나머지는 죄다 레어. 특히 풀아머 건담 Mk-II를 구하지 못해 조합을 못 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능도 성능이고 재료 구하기가 의외로 힘든 탓에 현질이 아깝지 않은 기체로 자주 추천되고 있다. 그리고 이로서 묵식은 완벽하게 버려졌다. 또 현질하면 커업킷 160개를 언제 구매할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1. 기동전사 Z 건담 실제 방영일시 기준.
  2. 기동전사 건담 UC-MSV 쿠사비 내용 / HGUC 델타 건담 메뉴얼 中
  3. 물론 비싼 HGUC로는 GP-03가 있지만 이쪽은 설정부터 넘사벽이라는 게 문제.
  4. 무려 60%다. 턴에이가 울고 있어!!
  5. 다만 타수를 0타 - 3타 - 다운 순으로 잡아먹기 때문에 선타 잡기는 좋으나 큰 데미지는 주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