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DC 코믹스)


배트맨과 NEW 52 설정에서 로빈이었던 모든 인물들. 딕 그레이슨 (에이전트 37), 제이슨 토드 (레드 후드), 팀 드레이크 (레드 로빈)[1], 데미안 웨인 (現 로빈)

1 개요

Robin
DC 코믹스의 등장 인물. 배트맨 시리즈충성스러운 팝콘 셔틀 사이드킥이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사이드킥.

이름의 기원은 로빈 후드. 옷이 중세풍인 것은 그런 이유에서 나온 것이다. 다만 설정상 '로빈(Robin, 울새)'이라는 호칭은 1대 로빈인 딕 그레이슨이 직접 고른 것으로 친모가 그를 부르던 별명이라고 한다. 이에 걸맞게 초기 의상 색상도 울새 깃털 색에서 따온 것이다.

슈퍼맨에게는 데일리 플래닛이라는 협력자가 있었지만, 초기엔 오직 홀로 싸우던 배트맨에게 붙여진 동료. 10대 사이드킥(조수)의 원조로 어린 독자들은 로빈을 통해 배트맨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다. 보통 로빈,기적의 소년(Robin, The Boy Wonder)이란 별칭이 붙는다. 배트맨과 로빈을 묶어서 다이나믹 듀오라고 부르기도 했다.

배트맨 TAS 이슈중 하나는 만약 브루스 웨인이 부모님을 그 사건으로 잃지 않아서 배트맨이 되지 않았을 때의 로빈들은 배트맨이 거둬주지 않은 탓에 전부 불량해져 양아치나 조커의 똘마니 짓이나 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덤으로 조커의 똘마니가 되어버린 로빈의 탓으로 제임스 고든이 사망해버린다. #

Batbed.png

만화에서 배트맨과 한 침대에서 자는 모습이 나오기도 해서 배트맨과 호모 의심을 받던 시절도 있었다. 자세히 보면 다른 침대다. 심지어는 화가들이 배트맨과 로빈이 야라나이카하는 그림을 그리기도 해서 회랑에서 그런 그림들을 전시 못 하겠다고 나서기도 했다. 새터데이 나잇 라이브에서는 "The Ambiguously Gay Duo"라는 패러디 애니메이션을 돌리기도 했다. 이걸 한번 보고 나면 다시는 배트맨과 로빈의 관계를 순수하게 볼 수 없게 되어 버린다.(...) 덕분에 배트맨은 자신이 게이가 아니란 걸 증명하기 위해 배트걸과 데이트를 하기도 했고, 이후 코믹스든 애니 등의 평행세계든 별의 별 여자와 커플링이 맺어지고, 개중엔 후손들도 남겼다.(...)[2]

대대로 히어로의 10대 사이드킥의 조직인 저스티스 리그의 청소년 버전 틴 타이탄즈의 멤버였으며 개중 1, 3대 로빈은 팀의 리더를 맡았다. 온갖 초능력자들이 난무하는 조직에서 아무런 초능력도 없는 그가 리더가 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로빈의 인기가 상당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만 2대는 조금 활동하다가 곧 사망했으며 4대는 아예 틴 타이탄즈와 함께 싸워볼 틈도 없이 빨리 사망했고 5대는 성격상 협조성이 제로에 가까워서 조금 같이 싸우다 자기와는 안 맞는다며 발을 끊었다.

주로 조커같은 악당들이 로빈들을 "Birdboy"라는 별명으로 부른다.

2 역사

역대 로빈
딕 그레이슨제이슨 토드팀 드레이크스테파니 브라운데미언 웨인 (現)


Robin_Legacy.jpg

최초의 로빈이 배트맨과의 불화로 자리를 박차고 나간 이래 이런저런 사유로 새 로빈이 영입되었다 나가는 일이 반복되어 현재까지 1, 2, 3, 4, 5대가 있다. 다만 3대 팀이나 4대 스테파니의 경우 리런치 이후 로빈이었던 역사가 삭제되거나 존재 자체가 삭제되었다 최근에야 다른 역할로 돌아와서 좀 미묘해졌다.

2.1 1대 로빈 딕 그레이슨

영원한 팝콘셔틀 배트맨의 진정한 아들 문서 참조.

2.2 2대 로빈 제이슨 토드

선물같은 아이뒤통수를 쳤다. 문서 참조.

2.3 번외 로빈 캐리 켈리

다크 나이트 리턴즈(1986)의 로빈이다. 문서 참조.

2.4 3대 로빈 팀 드레이크

원래는 <킹덤 컴>에 나온 캐릭터로, 틴 타이탄즈에 소속되어 있다. 문서 참조.

2.5 4대 로빈 스테파니 브라운

DC 코믹스의 등장인물. 만년 히로인 워너비, 아니 사이드킥 워너비. 문서 참조.

2.6 5대 로빈 데미언 웨인

웨인 가문의 보기 드문 천둥벌거숭이 배트맨의 친아들. 문서 참조.

2.7 번외 로빈 듀크 토머스

로빈(퓨처스 엔드)제로 이어위 아 로빈

잠정미래 퓨처스 엔드에서 첫 등장한 미래 세계의 로빈으로 흑형 로빈이다. 본편에서는 배트맨 : 제로 이어에서 부상을 입고 의식불명에 빠진 브루스 웨인을 집으로 데려와 간호한 어린 아이로 처음 등장. 이후 청소년이 되어 엔드 게임에서 실종된 배트맨의 공백을 틈타 생겨난 수많은 '자칭 로빈'들의 리더격으로 활동하였다. 배트맨의 컴백 이후엔 다시 일반 시민으로 돌아가는가 싶었으나, 바로 그 브루스 웨인의 스카웃에 의하여 배트맨/브루스 웨인의 보좌격으로 웨인 저택에서 일하게 되었다. 다만 아직까진 배트맨을 보조하고 있을 뿐 로빈은 아니다. 딕 그레이슨과 자기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로빈들을 몽땅 무자격자 또는 가짜 등으로 까내리는 데미언도 듀크는 친구 관계로서 어느 정도 친밀하게 대하고 있다.

DC 리버스 이후로는 오히려 現 로빈 데미언 웨인 보다도 더 가까이 같이 활동 중이라서 로빈은 아니지만 사실상 현재 배트맨의 로빈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이다.

3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로빈

촬영 전부터 출연 여부에 대해 여러 루머들이 나돌았는데, 그 중에는 배트맨 역의 크리스찬 베일이 "로빈이 나오면 촬영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했다는 것도 있었다. 여러 내부 사정이 있었겠지만 결론만 보자면 색동옷 입은 초딩의 등장은 없었다.

하지만 사실은...(스포 주의)

4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영화 내에서는 등장한다거나 특별히 언급되진 않지만 배트 케이브 내부에 로빈 슈트가 보관되어 있는걸로 봐선 영화의 세계관에서도 로빈은 존재했던걸로 보인다. 다만 로빈 슈트는 여기저기가 파손된 상태이며 결정적으로 "HAHAHA JOKES ON YOU BATMAN"라는 글귀가 적혀 있는걸로 봐선 배트맨과 마찬가지로 로빈 역시 활동하지 않는 상태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저 글귀를 적어놓은 장본인은 아마...

본 작품의 로빈이 누구인지는 본편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이후 제이슨 토드였음이 밝혀졌다.#

영화의 아트북에 따르면 확장 유니버스의 로빈은 할버드를 쓰는 모양이다.(...) 모양만 그런게 아니라 정말 강철로 된 흉기다(...). 할버드나 가져와라 로빈 아주 그냥 배트맨은 총쏘고 로빈은 할버드 휘두르고 막장설정 덕분에 배트맨이 청소년 데리고서 살인을 시키는 뭔가 이상한 어른이 되었다. 아니 이거 그냥 악당아냐?[3]

여담으로 저스틴 비버가 자신이 본 작품의 로빈 역으로 출연한다는 범세계급 구라를 쳐서 또 한번 어그로를 끌어모은 적이 있다(...). 조커한테 두들겨 맞다 폭사하는거 보고싶었는데

5 기타

1, 2, 3대 로빈은 브루스 웨인의 성격을 하나씩 이어받았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딕 그레이슨은 바람끼를, 제이슨 토드는 더러운 성깔을, 팀 드레이크는 탐정 기믹을. 혹자는 데미언 웨인은 위의 로빈들을 모두 합쳐놓은 것 같다고 본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혈통. 또한 배트맨과 가장 가까운 인물임에도 배트맨의 안티테제적인 요소가 많은 인물이기도 하다. 어두운 분위기의 어른과 밝은 이미지의 소년이라는 인물 대비, 거의 전신을 가리는 검은 색의 코스튬과 노출이 많은 밝은 색 계통의 코스튬의 대비 등이 그것.

워낙 배트맨에게 가장 소중한 인물들이니 조커 같은 악당들에게 주요 타겟이다. 제이슨 토드가 조커에게 사망한 적이 있고 데미언 웨인도 사망한 적이 있다.

게임 배트맨: 아캄 시티에서 등장한다.# DLC를 통해서 챌린지 맵에서 사용 가능한 캐릭터. 실제 게임상에서는 후드를 뒤집어 쓰고 있다. 제작진의 발표에 따르면 3대 로빈 팀 드레이크이지만 외모는 조엘 슈마허 감독 영화 <배트맨 포에버>의 1대 로빈 딕 그레이슨과 닮았다. 연령대는 4대째 데미안 웨인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그 외에도 TAS 버전 로빈과 레드 로빈 복장이 추가 코스튬으로 주어진다. 문제는 로빈이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성우가 본편 녹음에만 참여했는지, 대사가 전혀 없다. 다만 TAS 버전 로빈 복장으로 나오는 로빈은 3대 로빈 팀 드레이크가 아닌 1대 로빈 딕 그레이슨이다.

본편 진행중에도 아주 잠깐 등장. 배트맨이 라스 알 굴의 피를 얻기 위해서 리그 오브 어쌔신의 뒤를 쫓다가 기습을 가한 어쌔신 단원들에게 당할 위기에 처했을 때[4] 나타나서 도와준다. 이후 자기도 돕겠다고 하였지만 배트맨은 "지금 혼란스러운 고담 시엔 네가 필요하다."라고 말하면서 거절, 로빈은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해달라고 말한 다음에 알프레드에게서 받은 줄 발사기를 배트맨에게 건네주고 돌아간다.

아캄 시티의 마지막 DLC처럼 보이는 '할리퀸의 복수'에서는 본편에서 몇 초 등장하지 못했던 게 꽤나 화났는지(...) 배트맨을 대신해 거의 모든 분량을 혼자서 활약한다. 잡힌 배트맨을 구하러 직접 전선에 뛰어들기도 하고, 적도 때려눕히고, 바바라와 통신도 하고...더 중요한 건 직접 말을 한다!! 이 모습으로 볼 때 아캄버스 차기작에서는 로빈의 등장이 꽤나 늘어나지 않을까 기대 중. 그럼 나이트윙은 뭐가 돼

성우는 아캄 시티에서 투페이스의 역도 맡은 트로이 베이커.

10대들의 조직, 그러니까 틴 타이탄즈라든가 '영 저스티스' 등에서 뱃신보정을 물려받아종종 리더 역할을 맡는다. 때로는 성인 히어로들까지도 어찌저찌 지휘해내기도 한다.오오 롭신 오오

게임 퍼즐앤드래곤에서 배트맨 콜라보의 몬스터로 등장하며 마법석 5개를 사용하는 가챠를 굴려서 일정한 확률로 얻을수 있다. 어느 속성과 타입에 관계없이 8콤보 4배수 데미지부터 시작해서 10콤보에서 8배수 데미지까지 주는 리더스킬을 가지고있다. 리더스킬 발동에는 큰 어려움이 따르지만 리더스킬만 발동할 퍼즐력이 된다면 양심을 팔수만 있다면(...) 범용적인 고배수 리더로 사용할수 있다. 특히나 입장조건으로 낮은 코스트의 몬스터들을 요구하는 던젼에서 크게 활약할수 있다는 것이 강점.

지못미 캐리 켈리 번외라니.. OTL
  1. NEW 52의 원래 설정은 팀 드레이크를 로빈인 적이 없어다는 것인데, 스콧 스나이더 등 여러 작가들이 그가 한 때 로빈 이었던걸로 집필해서 설정오류 가 발생하고 있다. 그냥 원래처럼 한 때 로빈이었다고 해
  2. 물론 게이설에 반박도 있다. 배트맨 이어 원을 그린 데이비드 마주켈리는 배트맨은 어른의 몸속에 갇힌 어린아이기 때문에 10대인 로빈을 파트너로 두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한다.
  3. 실제로 영화상에 등장한 모습은 할버드와는 많이 다르다. 날붙이로 보이지도 않는다. 상대가 무기를 들었을 때 팔을 노리거나, 내리치는 동작을 막는 가드의 일종이라는 의견도 있다. 물론 그냥 다짜고짜 휘둘러서 그 부위로 때리면 살상 충분히 되겠지만... 그런데 그렇게 따지면 그냥 스태프로 패도 살상 충분히 된다. 게다가 배트맨 팔뚝은 어쩔;;;; 영화에 실제로 등장한 모습은 이 링크를 참고하라: [1]
  4. 사실 배트맨은 암살자의 등에 발신기를 붙여 추적하기 위해 당하는 척 했던 것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