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Ultimate Madoka / アルティメットまどか
프로덕션 노트 수록 설정화 |
내 소원은 모든 마녀를 없애는 것. 그게 정말로 이루어졌다면 나 또한 마찬가지!더 이상 절망할 필요는... 없어!!!
괜찮아. 믿어. 마법소녀는 꿈과 희망을 이루어 주니까!
1 설명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12화에 등장하는 우주적 존재로 변한 카나메 마도카.
마녀가 된 자신의 육신을 화살 한 발에 쓰러뜨린다. 그리고 지구는 평화를 되찾는다.
원래 이 마도카에게는 공식 명칭이 없었다. 각본가 우로부치 겐이 '평범한 마도카가 아닌 우주적 존재로 변한 마도카'를 제작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본에 임시로 '하이퍼 얼티밋 마도카(Hyper Ultimate Madoka)'라고 썼을 뿐이다. 어디까지나 임시 명칭이었고 제작진도 외부로 퍼질 줄은 몰랐던 모양이다. 그러나 특전 CD에서 마도카의 성우 유우키 아오이가 무심코 그 이름을 사용했는데 당시 출연 성우진의 CD 녹음 분위기가 워낙 좋아 '그 명칭은 비밀입니다.'라고 NG 처리할 정도는 아니여서 넘어갔다.
그 후 공식 명칭은 '얼티메이트 마도카'로 굳었으나 표기법에 맞게 '얼티밋 마도카'라고 하기도 한다.
사쿠라 쿄코 : 저게, 카나메 마도카?
물론 작중에서는 당연히 그렇게 불리지는 않는다.
한편 크림힐트 그레트헨을 원턴 킬 처리한 기술의 이름은 하이퍼 마도카 빔(Hyper Madoka Beam). 이것 역시 제작진이 편의상, 혹은 애정을 담아 붙인 가칭이다. 특전 카드에서는 '원환신격'이라고 하며 PSP 게임에서는 '슈팅 스타'라는 평범하고 심심한 이름으로 나온다. 우로부치는 '좀 더 멋지게 이름을 지었어야 했는데...'라고 후회했다. 자신의 작명 센스가 그다지 좋지 않음을 알고 있는 듯하다.(…)
얼티메이트 마도카는 활을 쏠 때 눈이 노란 빛깔로 바뀐다. 일본에서는 전통적으로 금색의 눈이라는 단어가 금과 같은 고귀함이나 높은 가치를 의미한다. 이는 마도카의 성인 '카나메(鹿目)'와 연관이 있다. '카나메'라는 발음을 일본에서는 흔히 금색 눈(金目)으로 적는다. '鹿目'로 쓰고 '카나메'로 읽는 이름은 존재하지만, '鹿目'를 '카나메'로 읽는 성씨는 현대 일본에 존재하지 않는다.
얼티메이트 마도카의 옷 안쪽은 우주처럼 생겼다. 옷에 대한 호응이 좋아 픽시브에서 엄청나게 그려댔다. 왠지 그냥 마도카보다 성숙한 몸매로 그리는 경우가 많은 듯. 그리고 온갖 태그가 다 붙었다. 진, 여신, 각성, 초월체, 드레스, 긴 머리카락, 오프닝(!), 마(魔 혹은 ま)신 등등. 심지어 얼티메이트 마도카의 모습과 닮은 성운의 이름을 마도카미 성운으로 바꾸자는 서명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훌륭하다 훌륭하다 천조국 녀석들
[[극장판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신편] 반역의 이야기]]에서의 행보와 설정집을 참고하면 다른 마법소녀의 능력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1] 심지어 사역마도 렌탈해 사용한다.
마법소녀들을 원환의 이치로 구제할 때 마도카의 '사념'이 구제할 때도 있지만 아케미 호무라를 구제할 때는 얼티메이트 마도카가 출발한 것을 보면 예외도 있는 듯. 그러나...
마수편에서 사야카가 쿄스케의 연주로 미련을 버리자 직접 나타나서 함께 손을 잡고 승천하는 모습이 등장한다.
일부 팬들은 '마독교' 혹은 '마도교'라는 가상종교를 만들어 찬양하기도 한다.(...) 카나메 준코는 성모 마리아 취급을 받는 듯.
2 상품화
넨도롱 푸치 시크릿은 여신 마도카로 드러났다. 얼티메이트 마도카의 최초 입체화. 넨도로이드 Ver.
2012년 6월 8일, 얼티메이트 마도카 예약개시.
발매 전, 트위터에서 1000명의 트윗 달성 시 특전 벽지가 출현하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 불과 10시간 만에 1000명이 몰려들어 벽지가 공개되기도 했다.사야카 소울 젬 정화 이벤트를 아득히 능가하는 엄청난 참여도!
열기를 예감했는지 제조사 굿스마일은 일본내에서 거대한 POP광고도 했고 마도카의 성우 유우키 아오이도 "3차원에 강림이시라니 대감동이에요! 실물이 생기시자 거룩한 느낌이 MAX라서 넙죽 엎드리고 싶어졌습니다!"라며 기대하는 반응을 보이는 등 발매 전부터 제작사와 구매 희망자 모두의 기대가 높았다.
2012년 12월 27일 발매된 후의 평에 따르면, 마감 처리가 미숙한 케이스가 간혹 있어 이에 대한 클레임도 나왔으나[2] 원작 재현도 및 조형에선 거의 모든 사람이 만족감을 표하는 수준이라고. 아울러 굿스마일 온라인 샵에서 구매한 고객에 한하여 B3 사이즈 얼티메이트 마도카 오리지널 포스터가 동봉되었다.
그리고 2013년 3월 28일, 피그마 얼티밋 마도카 피규어가 발매되었는데, 기존의 마도카 피그마와 모든 파츠가 호환된다. 그 말인 즉슨…
신의 숨겨진 본성
마도카가 마느님으로 승천하셨어도 사신상 클래스는 어디 안 간다.
더군다나 얼티밋 마도카의 몸에 치렁치렁 달린 드레스와 날개, 머리카락을 전부 분리 가능한데다, 그게 꽂혀있던 소켓이 하필이면 피규어계의 피카티니 레일이라고 할 수 있는 범용성 넓은 3mm 원형 소켓이라 오만 흉악스러운 걸 다 끼워가며 전력으로 사신이 되어가는 중이라고…손나 히도이요! 안마리다요!
물론 이렇게 훈훈한 것도 있다.
3 2차 창작
2차장작에서 주로 엮이는건 당연히 아케미 호무라. 그외로는 마이너하게 사야카, 나기사, 타 작품의 무한 실루엣, 울트라 큐어해피 등과 엮인다.
- ↑ 극장판의 사야카는 원환의 이치에서 갈라져 나온 옥타비아 폰 제켄도르프에서 또 한 번 분리되어 생전의 모습으로 화한 것이다. 여기서 미루어볼 때, 현재의 원환의 이치에서 마도카를 필두로 여러 마법소녀들이 뒤섞여있는 공동의지이며, 필요에 따라 각자의 자아로 분리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많은 마녀들의 집합체란 가설이 있는 발푸르기스의 밤과 비슷한 부분.
- ↑ 기다린 시간이나 가격 그리고 기대도가 높았다는 이유도 있고, 조형 자체가 1/8스케일에 정가 1.5만엔을 납득하게 할 만큼의 수준높은 디테일이라 편차가 날 수 있음은 감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