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초

1 식물


망초


개망초

망초
이명 : 비봉
Conyza canadensis (L.) Cronquist
분류
식물계
속씨식물문(Angiosperms)
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
국화목(Asterales)
국화과(Asteraceae)
망초속(Conyza)
망초(C. canadensis)

亡草, (영어)horseweed[1]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두해살이풀로, 북아메리카에서 들여온 외래종 귀화식물. 일제강점기에 유입되었다. 이름의 뜻은 개망한 나라를 망하게 하는 풀. 앞서 적었듯 일제시대에 들어와서 그렇다. 외래종이지만 양지성 식물이기 때문에 숲의 생태계에 영향을 주진 않았다. 단지 미관상 별로 보기 좋지 않고 워낙 잘 자라는 잡초라서 취급이 나쁘다. 위의 사진이야 꽃 확대사진이니까 그리 흉하지 않지 전체적인 생김새나 꽃이 피기 전에 쫙 나있는 건 별로 보기 좋지 않다.

씨앗에 날개가 있어 바람에 날리는 탓에 전국 각지에 매우 흔하다. 시골길을 걷다 보면 하얀 꽃들이 드넓게 펼쳐져 있는 풍경을 보게 될 것인데, 이것이 일명 '계란'이라 불리는 개망초다.

망초와 개망초는 매우 많이 닮았는데, 망초의 키가 더 크고 개망초의 꽃이 더 크다. 개망초의 접두사 는 개살구의 '개'와 같으므로 망초보다 못한 풀이라는 뜻이다. 이런 이름이 붙은 이유는 질기고 억세서 농사지을 때 큰 장애가 되는 망초와는 달리, 개망초는 뽑기 쉬워서 그렇다카더라.

번식력이 매우 강해서 망초 한 개만 있어도 농사 망칠까봐 이것 뽑는다고 생고생을 한다고 한다. 그런데 한 게으름뱅이가 이것을 방치했다가 작물이 망초와의 경쟁으로 인해 양분을 많이 빨아들여서 오히려 농사가 잘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런데 이것을 이용한 농법도 있는 것을 보면 아주 틀린 이야기는 아닌 듯.

망초는 엄청나게 잘 자란다. 비교적 쉽게 박멸되는 개망초와 달리 망초의 경우는 농약에도 잘 안 죽고, 에 태워도 뿌리가 살아나는 데다가 피닉스 경우에 따라 2m에 가깝게 자라는 일도 있다. 망초의 강력한 생명력과 제초제 저항력은 유명하다. 그라목손으로 알려진 파라콰트 계열로는 절대 죽일 수 없다. 농경지라면 잔뿌리까지 캐내는 방법 밖에 없다. 캐낼때 씨가 떨어지면 더 번식한다. 물론 망초가 제초제 저항력 100%는 아니다. 유명한 글리신 계열이나 페녹시계 제초제로 뿌리까지 죽일 수 있다. 다만 농경지라면 작물에까지 악영향을 끼친다. 유전자 변형 농작물은 이 글리신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는 것이며 미국 농업문서나 책자에도 자주 등장하는 유명한 제초제 계열이다. 제품명은 웬만하면 여기다 쓰지말고 자신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외래종 귀화식물이지만 19세기에 들어오다 보니 많이들 익숙해져 된장국도 끓이고, 나물, 튀김, 심지어 한약재로도 쓰인다. 한약재로 이용할 때는 비봉(飛蓬)이라고 부른다.

망초는 처음에는 매우 잘 크지만 어느 정도 자라면 시들시들해지는데 망초의 썩은 뿌리에서 망초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는 성분이 나온다고 한다. 본격 자살하는 식물. 그리고 그 자리에서 씨가 싹터서 몇 배로 불어나겠지..

이름 때문에 흔히 착각하지만 물망초는 망초의 일종이 아니다. 망초는 亡草이고 물망초는 勿忘草로 한자부터 다르다.

2 화학물질


222px-Sodium_sulfate.png
芒硝. 황산나트륨한의학에서 이르는 말이다. 화학식은 (Na+)2 SO42-. 유리의 첨가제로도 쓰인다.

3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인물

망초(포켓몬스터) 항목 참조.
  1. horseweed는 망초속의 식물을 모두 부르는 이름이며, 치커리를 가리킬 때도 쓰이는 말이다. 이 밖에 Canadian horseweed, Canadian fleabane, coltstail, marestail, butterweed 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