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종족

1 개요

메이플스토리가 하이브리드를 추구한 짬뽕 판타지라 게임상에서 등장하는 종족 수가 매우 많다. 물론 그렇다 할지라도 스토리에 주축이 되는 종족은 얼마 없다.(초월자, 인간, 정령, 요정, 마족, 노바등등)

인게임에서 유저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종족은 37개의 직업중 인간이 29명으로 가장 많으며, 엘프 1명, 마족2명, 노바2명, 제네로이드 1명, 초월자 1명이 있으며, 종족 불명인 직업이 하나있다.

2 메이플 월드

2.1 인간

메이플 월드 개체수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종족.

인구는 가장 많으나 그 대가인지 타 종족들에 비하면 장수하지는 못 한다. 마가티아의 '드랭의 노트'가 이것을 메인으로 다룬 이야기다. 대신 일부 마법사는 마법의 힘을 빌려 불사에 가깝게 오래 살 수 있다. 단, 노화는 막지 못하는 모양. 메이플 월드의 초월자들도 검은 마법사 정도를 제외하면 전부 인간과 꼭 닮은 외모다.

참고로 대부분의 인간형 이종족들과 결혼이 가능하다. 요정, 마족과의 혼혈이 존재하고, 론도는 아니마와 인간의 혼혈로 추정되는 상황. 정작 인간을 제외한 다른 종족들끼리의 혼혈은 나온 적 없다.

2.2 요정

엘리니아, 에우렐, 오르비스 등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인간과 유사하나 특정 부위의 차이나 긴 수명이 특징. 실프, 엘프, 님프로 나뉜다. 항목 참고.

2.3 정령

메이플 월드의 구성원. 항목 참고.

2.4 드래곤

리프레 등지에서 거주하는 종족. 항목 참고.

2.5 웨일족

노틸러스, 아쿠아리움 등지에서 거주하는 종족으로 바다생물에 가까운 모습이 외형적 특징.

샤를은 웨일족의 왕자인데, 마나가 부족하면 일각 돌고래의 모습으로 변한다. 웨일족의 공통적 능력인지 아니면 샤를만의 능력인지는 불명.

노틸러스 호를 움직이게 하는 모든 힘은 동력실에 있는 빛나는 돌에서 나오는데 빛나는 돌의 힘은 오직 웨일족만 컨트롤 할 수 있다. 왜 웨일족만이 빛나는 돌의 힘을 다룰 수 있냐면, 웨일족이 카이린에게 개인적인 신세를 졌기 때문에 은혜에 보답하고자 빛나는 돌을 제공하고 그 힘을 제어해주고 있어서 그렇다고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청혼할 때 예쁜 집게발을 모아 건내 주는 풍습이 있다.

2.6 호브족

엘나스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녹색 피부와 오크처럼 생긴 모습이 외형적 특징.

호브족의 지배자로는 제왕 렉스가 있다. 인간에서 호브족으로 변모한 사례도 존재한다. 샤모스는 세상의 균형을 위협할만한 마법을 손에 넣고 그 죄의 대가로 호브족처럼 변해버리고 말았다.

2.7 피요족

에레브에 거주하는 종족으로[1] 조류의 모습이 외형적 특징.

신수의 먼 후손이며 원래 중립종족이지만 신수가 여제의 편을 들고 있기에 그들도 여제의 편에 서 있다. 인간을 좋아하는 종족이다. 이름의 유래는 병아리가 우는 일본어 의성어인 피요피요(ぴよぴよ)에서 따온 듯. 에레브 배사공이 에또 라고 하는 이유가 있었다...

털이 몸을 뒤덮고 있는게 특징이며 신수와는 달리 사람과 비슷하게 생겨서 날개는 남아 있지만 퇴화했고 대신 팔이 달려있다.

2.8 장난감

루디브리엄에 거주하는 종족으로 인간처럼 생겼지만 장난감에 가까운 모습이 외형적 특징.

왕이 있는 듯하지만 보좌관 티군의 대사나 제로 스토리에서 잠깐 언급되는 게 전부이다.

2.9 하프링

리프레 지역에서 거주하는 종족으로 유인원 같은 생김새가 외형적 특징.

드래곤의 알을 돌봐주는 대신 나인스피릿이 이끄는 드래곤들의 보호를 받았다. 켄타우로스와는 적대적이다. 드래곤 라이더 퀘스트에서는 '하프링거'라고 부르는데, 하프링의 일족에 속하는 종족인지, 아니면 단순히 하프링과 혼용해서 부르는지는 불명.

2.10 판다곰

무릉도원에서 신선이 되기위해 수련하고 있는 종족. 메인 스토리에서 이들의 비중은 공기에 가깝다. 아니 걍 공기다.

2.11 제네로이드

과학자 겔리메르가 창조한 종족으로 안드로이드의 외형을 하고 있다.

겔리메르의 창조물이기에 겔리메르를 아버지로 두고 있으며, 헤이븐의 멍청이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메인 컴퓨터의 오퍼레이터가 최초의 제네로이드이다. 이후 인간을 제네로이드로 개조한 보다 완벽한 제네로이드인 제논베릴이 존재한다. 블랙헤븐에서 겔리메르가 도주 당시 모든 제네로이드에게 자폭을 명했으나, 오퍼레이터가 그 명령을 막아 현재 헤이븐에 여럿 남아있다.

원래 인간이었던 제논은 그렇다 쳐도 완벽한 로봇인 타 제네로이드들도 감정을 개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블랙헤븐에서 죽고 싶지 않다며 겔리메르에게 달라붙은 제네로이드들이 그 예.

2.12 펭귄족

리엔, 리에나 해협에 거주하는 원주민 종족으로 펭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름이 전부 푸~로 시작하는 게 특징. 원래 서로 다투기 일쑤인 앙숙들이었으나 훗날 화해하고 친해진다.

2.13 말라뮤트족

리에나 해협에 거주하는 원주민 종족으로 말라뮤트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름이 전부 알~로 시작하는 게 특징. 원래 서로 다투기 일쑤인 앙숙들이었으나 훗날 화해하고 친해진다.

2.14 물개족

리에나 해협에 거주하는 원주민 종족으로 물개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름이 전부 따~로 시작하는 게 특징. 원래 서로 다투기 일쑤인 앙숙들이었으나 훗날 화해하고 친해진다.

3 그란디스

3.1 노바족

수도 헬리시움에서 거주하고 있었으나 그란디스를 덮은 대전쟁으로 인해 판테온으로 피난생활을 하고 있는 종족으로, 인간의 외형에 용의 뿔이 돋고 날개와 꼬리를 갖춘 용의 후예들이다. 항목 참고.

3.2 레프족

그란디스의 대표적인 종족으로 우든레프족과 하이레프족이 레프족에 속한다. 그러나 두 종족 사이에는 끊임없이 전쟁이 일어났고 이는 생명을 경시하는 세태로 이어졌다. 이 때 하이레프족의 왕자였던 제른 다르모어가 레프족들의 작태에 분노하여 생명의 초월자로 각성하였다. 이후 우든레프족은 다르모어에 의해 멸망했다. 현재 알려진 생존자는 다르모어 뿐이다. 노바족과 아니마 족이 나온 지금 유일하게 베일에 감싸져 있는 종족이다.

3.2.1 우든레프족

하이레프족과 함께 그란디스의 주요 종족이었으며 하이레프족과 그 뿌리가 같다고 한다. 그러나 뿌리가 같은 종족인 하이레프족과 다르게 생명을 경시하고 전쟁을 즐기는 종족이었다고 한다. 결국 전쟁 끝에 하이레프족을 멸망시켰으나 이들의 행태에 분노해 초월자가 된 제른 다르모어의 공격을 받아 멸망했다.

3.2.2 하이레프족

우든레프족과 함께 그란디스의 주요 종족이었으며 뿌리가 같은 우든레프족과 다르게 생명을 중시했다고 한다. 그러나 우든레프에 의해 멸망하였다. 하이레프족인 제른 다르모어는 생명의 초월자이며 매그너스가 다르모어의 수하로 있다.

3.3 아니마족

미우미우 행성에서 거주하고 있는 그란디스의 소수 종족이며 자연친화적이라고 한다. 동물 귀를 가진 수인 종족이다. 여우귀와 여우꼬리, 여우의 습성을 가진 종족이다. 전쟁으로 피해를 입어 피난한 모양이다. 항목 참고.

4 기타

4.1 외계인

말 그대로 외계에서 온 종족. 마티안, 그레이가 여기 속한다. 케르베로스 행성에서 온 제트도 외계인이다.

4.2 악마

무르무르가 살고 있는 이계의 생명체들을 메이플 월드 인간들이 부르는 명칭. 뼈가 드러나는 흉측한 외모가 특징이다.

4.3 마족

마스테리아메이플 월드에서 거주하는 종족으로 창백한 피부와 악마 날개가 외형적 특징. 항목 참조.
  1. 에레브 원주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