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리오린쿠스

메트리오린쿠스
Metriorhynchus Meyer, 183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파충강(Reptilia)
미분류메소에우크로코딜리아(Mesoeucrocodylia)
아목†탈라토수쿠스아목(Thalattosuchia)
†메트리오린쿠스과(Metriorhynchidae)
†메트리오린쿠스속(Metriorhynchus)
M. geoffroyii(모식종)
M. hastifer
M. superciliosus



메트리오린쿠스 수페르킬리오수스(M. superciliosus)의 복원도와 골격

1 개요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살던 3m 악어로 화석은 유럽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되었다.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악어랑 생김새가 딴판인데 메트리오린쿠스는 친척인 게오사우루스보다는 덜하지만 육지에 적응한 다른 악어들과는 달리 수중 생활에 적응한 악어이기 때문이다.

메트리오린쿠스는 유선형의 몸체를 가지고 있었으며, 길고 가느다란 머리와 기다란 몸통, 날씬한 꼬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피부는 울퉁불퉁한 지금의 악어랑 달리 의 저항력을 줄이기 위해 부드러웠고, 물 속에서는 물고기나 어룡과 같이 꼬리를 좌우로 흔들어 앞으로 나아갔으며 사지는 지느러미발로 진화했고, 뒷지느러미발이 앞지느러미발보다 크다. 주둥이는 길고 뾰족하며 원뿔형의 이빨이 있고, 턱에는 기다란 근육이 있어 입을 크게 벌릴 수 있었다.

메트리오린쿠스는 물고기두족류, 어룡의 새끼 등을 사냥했으며, 현생 바다거북처럼 알을 낳을 때는 육지로 올라왔다. 근연종으로는 게오사우루스와 다코사우루스가 있다.

여담으로 딱정벌레목의 홍반디과에 속하는 곤충 중에서도 메트리오린쿠스 리피디우스(Metriorrhynchus rhipidius)라는 학명을 가진 종이 있는데, 보면 알겠지만 속명 중간에 'r' 하나가 더 들어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학명을 인정받았다.(...)

2 대중매체

500px

BBCSea Monsters에서 챕터 6에서 등장하는데 천적인 리오플레우로돈이 오기전에 상어 히보두스와 함께 리드시크티스 한마리를 다굴 뜯어먹었다.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도 전시 가능한 고생물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