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식수햏

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햏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수련.

진정한 햏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세 가지 수련이 있소. 그것은 바로 주침야활, 햏언수햏, 그리고 면식수햏이오.

면식수햏이란 식사를 면류로 때우는 행위를 말하오.R'Amen 특히 바쁜 현대인, 돈 없는 백수, 학생들이 많이 애용하는 식습관으로 굳이 햏자가 아니더라도 많이들 하는 것이오. 면식수햏이 햏자와 관련이 밀접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있소.

첫 번째로는 귀차니즘이오. 등수놀이를 해야 하고 재미있는 글이 계속 올라오고, 다운받은 것들도 보아야 하는데 컴퓨터를 떠날 시간이 어디 있겠소? 게다가 요리한다는 것은 정말 귀차니즘을 유발하는 행위이기도 하오. 더욱이 제대로 밥을 먹으려면 밥과 반찬을 놓을 공간이 필요한데 컴퓨터 앞에 그런 자리가 있을리 없지 않소? 그래서 자연히 컴퓨터를 하며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게 되는 것이오.

두 번째로는 경제적 문제이오. 아무래도 제대로 된 식사를 하려면 돈의 압박이 크오. 그래서 자연스럽게 라면을 애용하게 되는 것이오.

이 부분이 하오체로 쓰여진 이유를 알고 싶은 자는 이 문서를 참고하시오.

2 면식수햏의 정의

면식수햏이란 식사를 간단히 라면으로 때우는 것을 말한다. 유래는 면벽수행.

아햏햏 초기 '면식수햏'은 '면으로 된 것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초기에는 아햏햏이 널리 퍼지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세밀히 정의를 내릴 필요도 없었다. 초기 아햏햏은 일부 폐인들의 문화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2002년 여름, 아햏햏이 일반인과 잠재적 햏자들에게 퍼지며 햏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자, 기존의 정의로 '면식수햏'을 정의하는 것에 문제가 발생했다. 짜장면, 짬뽕이야 어느 정도 '특별한 면식'으로 보고 넘어갈 수 있는데 도저히 '햏자스러운 면식'으로 보기 어려운 것들을 면식수햏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짜장면에 탕수육 조합은 애교. 고급 국수요리, 베트남 쌀국수, 일본 라멘, 학식이나 짬밥이 아닌 고급 스파게티파스타 등을 먹고 와서 '면식수햏 했소'라고 주장하는 햏자들이 늘어났다.

또한 멸치, 다시마, 햄, 쇠고기, 조개 등의 호화로운 사리를 넣거나, 다른 호화스러운 부식들을 곁들여 먹거나, 아예 라면을 개조해 라면사리만 들어간 요리를 먹거나, 뿌셔뿌셔라면땅 같이 도저히 라면으로 볼 수 없는 것들을 면식수햏이라 주장하는 햏자들이 급증함에 따라 '어디까지를 면식수햏이라 할 것인가?'의 문제가 햏자들 사이에서 중요한 문제로 등장했다.

극단적인 햏자들은 짜파게티도 안 되고 라면에 계란을 넣어 먹는 것도 인정해서는 안 되며, 먹는 라면은 당연히 가장 저렴한 라면에 한정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많은 햏자들이 면식수햏으로 애용하는 컵라면은 봉지라면보다 비싼데다가 가장 저렴한 라면이라는 커리큘럼도 애매해서 최대한 현실적이고 지킬 수 있는 선에서 면식수햏의 정의를 내리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그 결과 면식수햏의 정의는 '인스턴트 라면으로 끼니를 때운 것'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때 내린 정의는

  1. 면식수햏은 컵라면을 포함한 값싼 인스턴트 라면으로 끼니를 때웠을 때에만 인정한다. 보통 신라면 가격대 까지만 인정한다. 당연히 무파마맛있는 라면급 이상의 고급라면은 인정되지 않는다.
  2. 짜파게티비빔면은 예외적으로 인정한다.
  3. 라면에 들어가는 사리는 계란, 파, 김치 정도까지만 허용한다.
  4. 라면보다 화려한 요리를 같이 먹거나 단순히 공기밥 자리를 라면이 차지한 밥상이면 면식수햏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즉 계란 하나 풀어넣고 파를 넣은 라면에, 김치와 함께 먹는 것까지 면식수햏으로 인정한다는 것이었다.

3 면식수햏의 장점

면식수햏이 나쁘다고 하지만 장점이 없다면 햏자들도 안한다.

  1. 준비부터 설거지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지 않다. 일반 밥솥으로 밥이 다 되기까지 준비부터 설거지까지 다 끝낼 수 있다.
  2. 넓은 공간을 요구하지 않는다. 컵라면은 들고 먹으면 그만이고, 냄비에 끓인 라면은 냄비 놓을 자리만 있으면 된다. 키보드를 치우면 대충 냄비 놓을 공간은 충분히 나온다. 그래서 컴퓨터 앞에서 먹기 좋다.
  3.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식비가 적게 들어간다.
  4. 당장 큰 돈 없이 끼니를 때울 수 있다.
  5. 라면 하나 사는 돈으로 라면보다 식사를 맛있게, 그리고 라면 만큼 많이 먹을 방법이 없다.
  6. 조리 방법이 간단하고 뒷처리할 것도 냄비와 젓가락, 숟가락 정도. 컵라면에 나무젓가락이라면 뒷처리 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