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게임)

MystCover.png

Myst.

1 개요

1993년 매킨토시 용으로 먼저 발표된 전설적인 어드벤처 게임. 제작사는 사이언. 배급은 페르시아의 왕자로 유명한 브로더번드.

쥘 베른신비의 섬을 모티브로 삼은 게임이다.

책 한 번 잘못 폈다고 이고깽 신세가 된 주인공이 신비로운 책의 제작자인(이 게임의 제작자인 랜드 밀러가 연기하였다) 아트러스[1]를 도와[2] 각 섬에 있는 퍼즐을 풀어나가나는 1인칭 시점의 어드벤처 게임이다.
RealMystMasterpieceDock.jpg
발매 당시 게임의 발상을 완전히 바꾼 시도로(하이퍼링크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게임 역사를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심즈 이전에 엄청나게 잘 팔린 베스트셀러 게임으로도 유명하고, 빌 게이츠가 무척 칭찬하기도 했다. 이 게임 때문에 어느 월 스트리트 변호사는 출근하는 것도 까먹고 하루종일 잡고 있었다고 한다. 흠좀무.

그 후 후속작들이 나왔고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중간에 회사가 도산할 위기에 처하고 판권이 널뛰기 하듯 바뀌는 등 좀 험난했다. 어찌어찌해서 UBI가 판권을 가지고 있다. 미스트 시리즈 참조.

게임의 진행 방식이 독특해서, 수많은 워너비를 낳기도 했고 이로 인해 어떤 이는 어드벤처에 스토리성을 없애버린 주범[3]이라고 싫어한다. 어드벤처 팬들은 미스트 빠와 미스트 까로 나눌수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4] 대략 빠가 까를 낳은 케이스라고도 할 수 있다. 분명 어드벤처 게임의 패러다임을 바꾼 게임이기는 하지만 장르 특유의 이야기성을 중시하는 게임 평론가들은 무조건 현학적이고 고답적인 분위기로 만들면 고상한 고급 게임인가? 라는 의문을 던지며 좋다 나쁘다 격론을 하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에 이 액션 게임의 혁명을 이루어 냈다면, 미스트는 어드벤쳐 게임의 혁명을 이루어 낸 셈. 하지만 둠 개발진들은 미스트를 그렇게 좋게 보지 않았다고 한다.

9df37cb5fc177ae777d90cdd05644b8c-1200-80.jpg
훗날 패러디 게임 전문메이커 패러티 인터랙티브사에서 1996년 이 게임을 패러디한 피스트(Pyst)라는 괴작을 내놓기도 한다. 뚱뚱한 왕이 브래지어를 걸치고 욕조에 걸쳐 앉는 장면이 나온다. 이 배역을 맡은 건 남자 배우인 존 굿맨이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혼은 그대 곁에(Aiways)에서도 나왔고 , 코엔 형제의 바톤 핑크에서 살인마로 나오기도 한 배우이다. 최근작이라면 클로버필드 10번지에서 하워드.
gfs_126356_2_1.jpg
게임도 미스트에 나오는 당시로서 첨단 그래픽을 지저분한 곳으로 패러디했다...

과 함께 이식계의 전설로서, 나오는 기기마다 포팅이 되어서 팔리고 있다. 원작은 Mac OS로 나왔지만, 세가 새턴[5], 플레이스테이션, 3DO, Microsoft Windows, 아타리 재규어 CD, CD-i, 아미가 OS, PSP, 닌텐도 DS, iOS로도 나왔다. 닌텐도 3DS로도 나온다.(이쪽은 리얼 미스트이지만...)

2 등장인물

  • 아트러스(Atrus): 사실상 시리즈 전체의 주인공.[6] 아내인 캐서린과 함께 미스트를 만들었지만 문제가 되는 막장 아들들을 책속에 가두어두었다.
  • 아셰나(Achenar): 푸른 책 속에 갇힌 아트러스의 장남. 정신에 이상이 있는지 불안해보이는 모습을 하고 있으며 기계 에이지에 가보면 볼 수 있는 아셰나의 방을 보면 무기나 고문도구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 시루스(Sirrus): 붉은 책 속에 갇힌 아트러스의 차남. 매우 오만하고 탐욕스러운 인물로 섬의 주민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뜯어내려 하는 등 악행이 심하다.
  1. 아무리 봐도 로드 브리티쉬 패러디 같아 보이는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2. 사실, 돕는다기 보다는 플레이어 스스로 왜 이곳에 왔는지, 이곳이 대체 무엇을 하는 지를 알아봐야 한다. 거기다가 초중반까지는 아트러스의 두 아들만 나오고 한 아들은 아트러스가 살해당했다고 얘기한다. 물론 그 말은 거짓말이었지만...
  3. 대신 플레이어 스스로 스토리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특이점이있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 기반이 되는 이야기를 알아야 가능한 소리고 이 게임을 처음 접하면 대체 뭐해야하는 거야? 라는 생각이 우선적으로 들 뿐이다.
  4. 국내에 과거 존재했던 어드벤처 게임 전문 커뮤니티인 <포스트 어드벤처>에서도 이 게임은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릴 정도로 커다란 떡밥이었다.
  5. 우영소프트에서 한글화하여 정발
  6. 소설판은 아트러스가 주인공이고, 시리즈 전체의 스토리에 크게 관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