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한국 만화/목록
1 개요
비디오 애니판 오프닝.주제가는 DJ DOC가 불렀다.얼레리 꼴레리의 압박[1]
주간 소년챔프 2호부터 연재를 시작한 스토리 소주완, 그림 지상월[2]의 무협 만화. 2001년부터는 아이큐 점프로 매체를 갈아탔다.
2 배경
무림의 흑막인 동백꽃단과 맞서 싸우는 오룡방 출신의 의협 정천을 주인공으로, 시대 배경은 청일 가능성이 높지만[3] 구체적으로 밝힌 바는 없으며 사실상 가상의 세계관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3 문제점
초반의 몰입도는 상당한 편. 하지만 첫 보스인 동백꽃단 서열 11위 서봉대감을 물리친 후부터는 기술 발동-> 기술 설명-> 기술 습득과정 회상-> 회상 관련 부가 에피소드 -> 본론 -> 등장인물 등장 -> 과거소개라는 지리멸렬한 전개로 몇십권을 질질끌더니블리치? 대대붕 대감의 얼굴이 나오고 대대붕 대감을 처음 격파하는데까지 장장 3년 가까이 걸린 괴작으로 변신했다. 이것이 5권에서 14권까지를 잡아먹은 월랑촌 편. 대대붕의 저택에 들어가는 것을 보고 군대에 갔는데 제대하니까 대대붕을 죽이고 나오고 있더라는 어느 독자의 감상이 있을 정도이다.(....). 그렇게 오래 걸렸는데 작중 배틀 시간은 하룻밤 정도다. 어쩌면 만화 역사상 가장 오래 연재된 배틀일지도.
같이 연재되던 소마신화전기에서 적을 2명처치하는 동안 붉은매에서는 대대붕얼굴에 발차기 1방먹였다...
특히 길고긴 동굴통과가 끝나고 정천과 대대붕이 맞대면하는 화에서는 정천이 공중제비를 돌면서 착지하고 일어선다음 고개를 대대붕쪽으로 돌리고 대대붕도 정천쪽으로 고개를 돌린다음 정천이 대대붕에게 "네가 대대붕이냐" 이라고 묻고 대대붕이 "그렇다" 라고 대답하는 장면으로 1주일 분량 7장을 때웠다.
그리고 14권에서 뜬금없이 2년이라는 시간을 워프하며 등장 캐릭터의 성격을 뒤바꿔놓아 이 때 많은 독자들이 떨어져나갔다. 이 뒤의 전개는 파워밸런스도 좀 개판이라, 2년간의 수련을 통해 더욱 강해졌다는 정천이 이상하게 더 약해진 면모를 보이며 대대붕 윗 서열이라는 동백꽃단 살수들도 영 허접하기 이를 데 없는데 서열 2~8위권 고수들이 너무나도 허무하게 쓰러지기 때문.
월랑촌 편부터는 별 의미도 없이(…) 장면 장면이 큼직하게(2페이지를 사용해서 나오는 씬도 많다) 나오기 때문에 정말 빨리 읽을 수 있다. 특히 압권은 12~13권.
주인공을 비롯한 인물들이 쓰는 무공이 0.1 초 단위의 세계를 보여주는데, 주변의 듣보잡 캐릭터들은 그것을 알아보고(?) "우아아악!" 내지는 "도망가야해!" 하면서 비명을 지른다. 그걸 볼 수 있다는 수준에서 이미 고수가 아닌가;[4]
4 현재
2부가 아이큐 점프에서 연재중이며 2부 1권부터 25권까지 약 하룻밤 동안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레알 일장춘몽 연재 속도가 꽤나 더딘지라 거의 1년에 한권 꼴. 2008년 4월에 27권, 2009년 3월에 28권이 나왔다. 그리고 이후로는 아예 소식이 없는 연중 상태이지만 프리스트(만화)같은 걸출한 방패막이가 있어서인지(…), 아니면 인지도가 전만 못해서인지 이젠 까이지도 않는다. 아니 이젠 묻혀졌다고 봐야겠다. 이 협객 붉은 매가 워낙 잘 팔려서 번 돈이 많아서 다른 사업을 한다는 소문이 들리는데 이후로 이 작가 내외의 만화 활동은 아예 없다.
5 미디어믹스
원작 서봉 대감편의 내용을 재구성한 극장판 애니메이션과 PC게임으로 롤플레잉 게임도 나왔는데 게임은 원작 못지않은 괴작급이다.[5] 제작사는 바로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를 배급한 소프트라이가 이름을 바꾼 ST 엔터테인먼트. 여기서 만든 롤플레잉 게임인 포인세티아와 더불어 졸작 롤플레잉 게임으로 이 업체 마지막 게임이기도 하다.
애니메이션은 일본 도에이에서 캐릭터 일부분 제작에 참여 하고 음향효과를 일본 타바크 스튜디오에서 참여했는데 1995년 여름 개봉 한국 애니(그래봐야...별로 얼마 안되지만)에서 작화가 상당히 좋은 편에 액션이나 여러 모로 괜찮긴 하다. 그러나, 94년도작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트리트 파이터2의 류와 사가트의 전투씬을 느닷없이 차용해 (그것도 무척 저 퀄리티의 모션과 색감으로...)붉은매가 풍림화산류 무술을 쓰는 부분을 볼수 있다. 작가가 표절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 생각해본다면 참으로 적절한 애니메이션화
유튜브에 풀버전이 올라와 있다.#
게다가....
드래곤볼이 참 떠오르는 인물 디자인부터...[6]
그리고 얼레리 꼴레리 얼레레로 시작하는 애니 주제가는 꽤 유명(?)했었다.(바로 맨위의 영상) 이 노래는 DJ DOC가(...) 특히 저 얼레리 꼴레리 부분은 이하늘이 불렀는데 라디오 스타 당시에 기억이 안난단다. 흑역사 확정.
6 등장인물
6.1 주인공&주연측
6.2 동백꽃단
6.2.1 11형제
서열 1위 자멸천
서열 2위 광이서
서열 3위 비소루
서열 4위 풍천
서열 5위 추린당
서열 6위 구멸점사
서열 7위 송림탄금
서열 8위 사악귀 삼창사
서열 9위 혈사로야 유성찬
서열 10위 대대붕
서열 11위 서봉
6.2.2 오룡방
6.2.3 기타
7 용어
8 기타
주인공의 정천(붉은매)의 머리색 변경은 한국만화사에 길이 남을 편의주의적 변경이다.
흑발 -> 색칠하기가 귀찮아 -> 붉은 매에 맞게 적발로 바꾸자[7] -> 컬러페이지에 빨갛게 칠하기도 귀찮아! -> 백발로 Go Go[8]
한 때 붉은매의 캐릭터들이 근미래의 세계로 소환되는 내용의 신 붉은매 외전을 영챔프에 연재하기도 했으나 드래곤볼의 캐릭터들(정확히는 인조인간)을 빼다박은 등장인물들 덕에 문제가 되어 금방 사라지고 말았다.
지상월이 본디 용의 아들이라는 드래곤볼 + 타이의 대모험의 짬뽕 짝퉁만화로 만화가 인생에 입문한지라 이 본능을 간만에 억누르지 못했던 게 화근이었다.이 용의 아들은 한국 만화계에서도 손꼽히는 대표적인 표절 만화. 보면 아스트랄의 경지를 느낄 수 있다. 등장인물 하나하나가 어디서 많이 본 인물들이다.
쿵후보이 친미에 가면히어로를 합친 '검은 날개 용호야'라는 작품도 이 사람의 손을 거친 작품.(그나마 줄거리만은 창작이었다.)
여담인데 1996년 8월에 열렸던 서울국제 애니페스티벌 SICAF 를 가보신 분이라면 , 한국만화가 몇몇을 소개하는 전시 코너에선 바로 이 작가 지상월에 대하여 소개하던 코너도 있었는데 영어로까지 써있던 그의 작품 활동이 나와있었다. 그런데 일본 만화를 베낀 검은 날개 용호야 설명까지 영어로 나와있었다! 국제망신...그래도 뉘우치는 것(?)으로 좋게 봐줘야 하나
여담으로 위에 열거한 신 붉은매 외전 말고도 지상월,소주완 내외가 그린 다른 작품들인 더 피플이나 킥키보이같은 만화들도 어디서 본듯한 내용이나 인물이 들어가서 문제였다.(킥키보이에선 1권에 나오는 거대빌딩 인질극을 벌이은 테러범 대장이 영락없는 한스 그루버(알란 릭맨이 맡은 다이 하드 1편에서 악역 보스)였다
.
- ↑ 얼레리 꼴레리라는 가사때문에 유쾌해보이지만 가사를 자세히 읽어보면 꽤나 염세적이고 우울한 내용들이 드러나있다. 예를 들어 죄를 짓는 사람들은 코골고 잘도 잔다,난 사람들이 정말 싫어 등
- ↑ 참고로 두 사람은 부부다.두 사람 이름 모두 예명. 참고로 소주완이 부인, 지상월이 남편이라고 한다.
- ↑ 작중 등장하는 기술 설명 중 그것을 청나라 황실에서 개발했다는 언급이 있다. 청이 중국의 마지막 황조이니 해당 시기는 자연히 청일 수밖에 없다.
- ↑ 그런데 이런 구성은 한국 대본소 무협물이나 열혈강호에서도 나오던 클리셰이다.황재,이재학같은 이름,대본소 공장 체제로 그려진 대본소 무협물에서 고수가 나타나 무공을 발휘하기전, 졸개들이 놀라거나 아니면 당하여 죽어가면서 "이..이것은 전설로만 전해지던 아무개 무공이 아닌가...."이란 말 하는 게 자주 나오곤 했다.
전설이라면서 어찌 알아보는 걸까열혈강호 초반에 천마신군을 몰라보고 덤비던 송무문 무사들이 천마신군 무공으로 몰살당하면서 "이.이것은 말로만 듣던 천마신군의 무공!" 이 말을 유언으로 싸그리 전멸하면서 이 클리셰를 확인시켰다. - ↑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 버그가 하나 있는데, 게임의 만렙인 30 상태에서 치성 마을의 보스인 수룡&화룡을 깨면 자동으로 레벨 업을 시켜주는데 레벨이 31 혹은 그대로 30인 상태가 아닌 1로 되버린다(...) 능력치도 기술도 싹 다 초기화가 되버리기 때문에 더 이상 스토리 진행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 ↑ 하지만 붉은매는 95년, GT는 96년작이다.
- ↑ 컬러 일러를 빼면 흑백으로 표현되는 만화특성상 적발은 하얗게 표기됨
- ↑ 작중에서는 '투체변신'을 할 경우 몸이 커지고 머리털 색깔이 변한다는 그럴싸한 설정을 집어넣었다.
드래곤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