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그(DC 코믹스)

(빅터 스톤에서 넘어옴)

1 빅터 스톤 사이보그

1.1 프로필

사이보그
캐릭터 창조 정보
출판사DC 코믹스
최초 등장DC Comics Presents #26 (1980년 10월)
창조자마브 울프먼, 조지 페레스
캐릭터 설정 정보
본명빅터 스톤
Victor Stone
다른 이름사이보그, 사이보그 2.0, 사이버리언, 로봇맨, 강철 주먹을 가진 사나이
종족반 인간 반 기계
국적미국
근거지스타 연구소, 저스티스 리그 감시탑
가족 관계사일러스 스톤 (아버지)
엘리너 스톤 (어머니)
직업
신장198cm
체중175kg
갈색
모발흑발
출신지뉴욕
능력
소속팀틴 타이탄즈, 저스티스 리그, 스타 연구소

1.2 개요

Cyborg

DC 코믹스슈퍼히어로. 지금이야 DC 코믹스도 상당히 많은 유색인종 캐릭터들이 있지만, 수십 년 전 흑인 캐릭터가 그리 많지 않던 시절의 DC에서 나타난 흑인 히어로이기도 하다.

본명은 빅터 스톤으로 원래 운동선수였다가 큰 사고를 당하고 온몸을 사이보그로 개조하여 소생하였다는 설정. 그의 아버지는 스타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인 사일러스 스톤 박사이다.

최초에는 솔로 타이틀로 시작했지만 인기가 없어서 없어졌다. 2015년 6월에 다시 솔로 타이틀로 돌아옴.

1.3 상세

원래는 틴 타이탄즈 소속으로 뛰어난 운동선수였다가 사고를 당해 사이보그화되어 소생하면서 슈퍼히어로가 되었다. 리부트(NEW 52) 이후로는 마샨 맨헌터 대신 저스티스 리그에 소속되었다. 기계 인간이라 인터넷에 항상 접속할수 있는 최첨단 히어로인지라 DC 코믹스의 가장 중요한 팀인 저스티스 리그에 필요했던 모양인듯. 그럼 틴 타이탄즈는? 마샨 맨헌터 대신에 교체된 이유중 하나로 유색인종이라서 그런 게 아니냐는 유력한 설도 있다.[1]

역사가 마개조된 플래시포인트에서는 사실상 유일한 히어로이다. 플래시 배리 앨런토머스 웨인 배트맨을 도와준다. 플래시포인트가 DC 코믹스 리부트를 위한 작품이었으므로 어쩌면 리부트 이후에 저스티스 리그의 일원으로 넣어주려고 홍보해준 걸지도 모른다.

왠지 저스티스 리그가 위기에 빠지면 사이보그 혼자 고군분투하는 일이 종종 있다. 아틀란티스의 왕좌도 그렇고 포에버 이블도[2] 그렇고. 플래시포인트에서는 거의 모든 히어로들이 흑화, 과격화, 또는 빌런화된 것에 비해 유일하게 히어로다운 히어로로 혼자서 고군분투하기도 했다.

본래 전도유망한 고등학생 풋볼 선수였으나 다크사이드의 침공 당시[3] 사고에 휩쓸려 신체의 반이 다 타버린 것을 아버지인 스톤 박사가 레드 룸의 기술을 이용하여 가까스로 살려낸다.[4] 빅터는 이로 인해 목숨은 부지했지만 몸의 절반 이상이 첨단 기술이 도입된 기계신체로 대체되었다. 게다가 주변 기술을 습득하는 듯도 하다. 이 일이 있은 자신의 모습에 충격받아 밖으로 뛰쳐나갔다가 시민들을 공격하는 아포칼립스의 괴물들을 저지. 그러다가 괴물들의 입 안에 있던 마더 박스를 발견해 그 기술을 습득해 어쩌다보니 나머지 리그 멤버들과 합류하여 다크사이드의 군대를 막아내는 데 성공한다.

눈에 띄는 특징이라면 한쪽 손에 록맨 버스터 비스무리한 무기가 있다는 것. 그밖에 전투/악당에 관한 데이터를 바로바로 출력해서 알려준다든가 아포칼립스의 붐튜브를 응용하여 멤버들을 적소에 텔레포트[5] 시킨다든가 하는 정도로 다방면에 쓸모가 많다.(?) 리그 내에서 어벤저스아이언맨 역할과 어느 정도 비슷한 포지션에 있기도 하지만, 전략 수립 및 첨단장비 조달, 자금 조달 등의 똑똑한 역할은 결국 배트맨 차지넘사벽이기 때문에 오퍼레이터 정도의 역할만을 수행하는 편이다. 마샨 맨헌터가 텔레파시를 통해 팀 간의 연락과 정보전달을 담당했다면 사이보그는 기술력을 통해 같은 일을 담당하는 셈.

1.4 작중 행적

1.4.1 뉴52

저스티스 리그에 합류했다.

아무튼 리그 결성으로부터 5년이 지난 현재도 20대 초반이니 리그에서도 어린 편이다.[6] 배트맨이 35세로 설정되어 있으니 다른 멤버들과는 거의 띠동갑 수준으로 나이 차이가 난다. 리부트 이후 아예 나이트윙으로 돌아가버린 전 동료 딕 그레이슨을 생각해보면 크게 출세한 셈.

그러나 리부트에서 마샨 맨헌터와 교체된 건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일인 듯하다.(#)
여담이지만 팀 내 유일한 솔로부대원. 그리고 유일하게 개인 시리즈가 없다.

저스티스 리그 16화에서 슈퍼맨, 원더우먼, 아쿠아맨이 모조리 떡실신당해 아틀란티스로 끌려가자 다른 히어로들을 모아 저스티스 리그를 도우려 한다. 덕분에 사이보그가 주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란 기대감이 생기고 있다.

저스티스 리그 23화에서 사이보그의 기계 부분을 지적 컴퓨터 바이러스 그리드가 빼앗아갔으며 이 그리드는 크라임 신디케이트에 붙었다. 저스티스 리그의 데이터를 빼가거나 '좋은 하루 되시길'이라는 말을 남긴 것도 그리드였다. 사이보그 입장에선 등잔 밑이 어두웠던 격. 뭐가 됐건 기계 신체를 빼았긴 사이보그는 인간 신체 부분만 남아서 사이먼 배즈파워 링으로 도와주었으나 사이먼 배즈는 파이어스톰의 몸안으로 들어가버려서 혼자서 버텨야 하는 상황이다.[7]

포에버 이블 1화에서는 중간 과정 생략하고 크라임 신디케이트가 활개치는 것에서부터 시작. 그러나 2화 막바지에 배트맨, 캣우먼의 도움으로 아버지가 숨어있는 연구소에 왔다. 의식불명 상태인 듯. 그러나 이후 깨어나서 아버지를 설득해 다시 사이보그가 된다. 이 새로운 모습은 이전의 육중한 모습보다 훨씬 인간에 가까운 모습. 한편 이때 아버지와의 사이도 회복된다. 그리고 메탈멘을 만든 윌 매그너스 박사를 찾아간다.

매그너스 박사는 메탈맨이 사람들을 구하다가 소멸했던 것을 기억하고 다시 만들지 않겠다고 하지만 사이보그의 설득으로 인해 메탈맨들을 다시 만들어내 사이보그는 그들과 함께 그리드를 상대하러간다. 그리고 전투 끝에 그리드를 가둬버림으로서 승리.

이후로는 새로 저스티스 리그의 멤버가 된 샤잠과 친해졌다. 일단 다른 멤버들과는 사이보그도 띠동갑 수준으로 어린지라 15세의 멘탈과 버릇을 가진 샤잠의 어리광(...)을 받아주는 포지션. 자기 왼쪽 어깨에 엑스박스가 들어있다고 말을 틀 정도다. 평소에는 와치 타워에서 자주 같이 게임하거나 하면서 지내는 모양. 코스튬 벗고 안경 좀 쓰고 하면 정체를 숨기는 것이 간단한 다른 리그 멤버들과는 달리 신체가 그 모양이라 정체를 숨길 수가 없기 때문에 그냥 와치타워에 상주하면서 정보검색 능력을 살려 오퍼레이터 역할을 수행하는 일이 많다.

1.5 평행세계

2014년 제프 르미어(Jeff Lemire)가 만들 예정인 <틴 타이탄즈: 어스 원>의 표지에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여기선 틴 타이탄즈 소속인듯.

1.6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

애니메이션인 <틴 타이탄>과 <틴 타이탄즈 고!>에서도 주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그리고 OAD 애니메이션 <저스티스 리그: 워>에서 출연하기도 했는데, 코믹스와 마찬가지로 샤잠과 좋은 친구의 모습을 보인다. 원래 원작에서는 이 시점에서 샤잠이 나오지 않고 아쿠아맨이 리그의 멤버로 나왔었는데, 통편집되고 샤잠이 대신 출연한 탓에... 아쿠아맨 안습. 미드 <스몰빌>에서도 출연하였으며 소속은 저스티스 리그로 나온다.[8]

cyborg-test.png
<배트맨 V 슈퍼맨: 돈 오브 저스티스>에 등장이 확정되었다. 배우는 레이 피셔.

사진이 무언가 이상해 보이는 것은 기분 탓이다 배우 본인이 만우절 기념으로 올린 사진이다(...).

크로스오버 대전격투게임 모탈컴뱃 VS DC 유니버스에서는 같은 흑형 인남캐 잭슨 브릭스가 사이보그가 된다는 아케이드 엔딩이 있다.

2 행크 핸쇼 사이보그

90년 첫등장시에는 그냥 행크핸쇼. 그리고 이후에는 사이보그로 불렸으나 1의 사이보그와 햇갈리지 않도록 최근에는 The Cyborg로 불릴때가 많다. 슈퍼맨의 빌런이며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사이보그 슈퍼맨으로 유명하다. 사이보그 시절에 둠스데이와 함께 아포콜립스에 쳐들어가 다크사이드와 아포콜립스를 박살낸 적도 있고 사이보그 슈퍼맨 시절에는 코스트시티도 날려버렸다.

상당히 유명한 캐릭터지만 히어로 사이보그와 중복되는 명칭 때문인지 뉴52 이후에는 설정이 많이 변경되었다. 슈퍼맨 시리즈/캐릭터 항목의 사이보그 슈퍼맨 항목 참조.
  1. 최근 마블이나 DC나 유색인종들의 입김 때문에 대중적인 애니메이션/영화에는 꼭 유색 인종을 한 명씩 넣거나, 유색 인종이 없다면 백인 캐릭터를 유색인종으로 설정 변경을 시켜가면서까지 넣는 일이 자주 있다.
  2. 배트맨과 캣우먼은 살아 있지만 사이보그와 따로 행동하고 있다.
  3. 자세한 설명은 저스티스 리그 항목 참조.
  4. 애니메이션 저스티스 리그 워에서는 사고 경위가 대단히 안습한데, 자기 아버지가 일하는 연구소로 가서 "제 경기에 와 주실거죠?" or "스타가 된 제 모습을 보러 와 주세요." 했다가 "하늘을 날아다니는 인간에 번개의 속도로 움직이는 인간들이 나타난 이 시대에 고작 풋볼 선수인 네가 스타라고? 웃기지 마라."에 해당하는 말만 듣고 빡쳐서 마더박스를 들고 "이게 아들보다 대단하단 말인가요?!" 하고 항의하다가 마더박스가 폭발하는 바람에 신체부위를 잃고 말았다.
  5. 다만 붐튜브는 약간 불안정한 모양.
  6. 나중에 합류한 샤잠이 실제 나이 15세 가량으로 최연소.
  7. 아틀란티스의 왕좌 당시 수중 활동을 위해 폐를 들어내기까지 했다.
  8. 스몰빌에서 사이보그 역을 맡았던 배우 리 톰프슨 영은 2013년 8월 19일 29세의 나이로 안타깝게도 젊은 나이에 타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