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감

1 사적인 감정

私感이라 적는다.

2 기숙사의 관리인

한자: 舍監
영어: Dormitory Dean, head resident, housefather, houseparent, housemaster, housemistress, housemother.
일본어 한자: 寮長, 寮監[1]

기숙사감은 군인 출신이 많은데, 은퇴 후 할 일이 없고 규칙적인 생활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똥군기 수준이 높은 대학에서 사감이 할 일이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수준이 낮은 대학이나 기능대학골치가 아프다고 한다.

고등학교의 경우,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인력이 많이 오는 듯하다. 간혹 투잡을 뛰기 위해 근무하는 사람들도 있다.[2]

특히 교내 기숙사의 경우 사감의 입지는 크다. 생활관장 다음으로 파워가 있다. [3]

물론 학생들을 휘어잡지만 않고 야식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어 먹는 등의 활동을 하며 학생들과 친하게 지내는 사감들도 많다. 반대로 휘어잡는 수준을 넘어서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사감도 여럿 존재한다.
왜 존재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특히 고등학교 같은 경우 기숙사 내에서 무언가 잘못한 한 명이 자수를 안 한다고 학생 전체를 운동장을 돌린다거나 하는 식으로 연대책임 운운하는 헛소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뭐로든지 연좌제로 묶어서 사회에서 매장시켜야 할 1순위 대상이다.

하는 일은 대체로 이렇다.

  •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기숙사생의 인원을 파악한다. 총원/정원/외출 및 외박 현황을 파악한다.
  • 기숙사를 돌아다니며 각 호실마다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불량하면 벌점을 부여한다.
  • 기숙사에서 반입금지물품이나 외부인 출입을 통제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인을 출입시키는 기숙사생을 퇴실시키거나 무거운 벌점, 또는 경고 처리한다.
  • 기숙사생들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응급조치도 한다.
  • 기숙사생들 개인간의 갈등을 중재한다.
  • 기숙사생들의 상벌점을 관리하며 벌점이 지나치게 많거나 불량한 기숙사생을 퇴실시킨다.
  • 기숙사 시설을 관리한다.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기숙사에 거주하면서 사감을 단 한 번도 못보는 곳도 있다. 위의 사항들도 꼭 필수적인 것이 아니어서, 외박체크 개념이 아예 없거나 청소 점검을 안 하는 경우도 있다.

2.1 창작물에서의 등장

문학 작품에서 다루어지는 사감으로는 소설 B사감과 러브레터의 주인공 B사감이 있다. 방송 매체에서는 논스톱 시리즈의 김효진 사감이 있다. 호그와트수위아구스 필치도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고, 맥고나걸 역시 여사감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2.1.1 마리아 홀릭

파일:Attachment/Ryouchou Sensei.png

성우사와시로 미유키. 아메노키사키 제 2 여자기숙사의 사감 선생님.

신은 신인데 귀신

느긋한 말투에 유아체형, 그리고 네코미미가 무척이나 신경쓰이는 사람. 하지만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대놓고 물어볼 수도 없다. 물어보면 죽는다고 한다. 세상에는 알아야 할 것과 알아서는 안되는 것들이 존재한다고.

편하게 스스로를 갓(GOD)이나, 보스(BOSS)라고 부르라고 말한다. 또한 사감은 신에게 선택받은 직위이기 때문에 반역은 곧 죽음이라고 한다.

겉과 다르게 상당히 박력 있는 인물로, 이시마 류켄에게 "죽습니다." 한마디로 본능의 공포를 일깨워주기도 했고, 단지 간식거리가 다 떨어져서 볼일이 없어졌다는 이유로 호우조차 대번에 멈추게 하기도 했다. 자아, 그럼 슬슬 이 비를 멈춰볼까요. 그 외에도 삼국지곽가와 같은 수천년 전의 인물들을 바로 어제 만났던 사람처럼 대화를 하기도 한다. 무서울 것 없는 시도우 마리야시노지 마츠리카가 두려워하는 유일한 인물. 의외로 엄격한 지 사감 선생의 지도 아래에서, 제 2 여자 기숙사에서는 한동안 낙제생이 나오지 않았었다고. 그걸 카나코가 깼다.

기숙사에 독특한 여러가지 룰을 만들어 놓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특제 비디오 13편을 연속으로 보게하거나 한다고 한다. 또한 기숙사생들이 낙제점을 맞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또한 반입 금지 물품을 잘 숨겨 놓으면 그에 따라 점수를 매겨 70점 이상은 소지 허가를 해주는데 이것이 학생들에게는 의외로 반응이 좋은듯. 이 역시 시험으로 여겨 한번 걸려도 일단 돌려준 뒤 다시 숨겨 50점 이상을 맞으면 다시 허가를 해준다. 하지만 이마저도 낙제점을 받으면 압류와 함께 초등학교 시절의 문집을 공개적으로 읽는 벌칙을 내린다. 참고로 이 시험은 일종의 게임인지라 꼭 필요하다면 옷장에 넣어두면 터치하지 않는다고.

흑역사를 사랑한다고 한다. 버추얼 보이라든가...거기다가 창고에는 사신 못코스라든가 Windows Me같은게 쳐박혀있다.

사이드킥(?)으로 요나쿠니 씨를 데리고 다닌다.

나이는 불명. 억겁의 세월을 살아왔다는 암시가 많다.
그냥 좌부동이 눌러앉은 게 아닐까 싶기도......

2.1.2 토키와다이 중학교 기숙사 사감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과 외전 작품인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의 등장인물.
초능력자 학교의 사감답게 GOD급의 위력을 자랑한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참조.

2.1.3 클라나드사가라 미사에

  1. 아메노키사키의 GOD은 전자, 토키와다이 중학교 사감님은 후자를 사용한다.
  2. 이 경우 사감이 여러명일때 가능
  3. 벌점 신공..한가지 죄에 대해서 여러가지, 예를 들면 거짓말에 지시불이행이라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