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역

일본에 있는 동명의 역에 대해서는 사리역(일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나무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수인선 (수원~인천 구간)
수원 방면
야 목
사 리
(미개통)
인천 방면
한대앞
수도권 전철
수인선
왕십리 방면
야 목
사 리
(미개통)
인천 방면
한대앞

四里驛 / Sari Station

사리역

다국어 표기
영어Sari
한자四里
중국어四里
일본어サリ
역번
수도권 전철 수인선K250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코레일
수인선 개업일2017년 예정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서부본부
수인선 개업일1966년 9월 1일
영업정지일1996년 1월 1일
역 등급미정

550px
사리역 구조도
파일:SpSg95u.jpg
사리역 조감도

1 개요

수도권 전철 수인선의 개통 예정역. 역 번호는 K250번.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소재.

역명은 옛 수인선 개통 당시 행정구역이었던 수원군 반월면 사리에서 따왔다.[1] 1986년 안산시 승격으로 사동으로 바뀌었기에, 수인선 개통 시 '사동역'으로 개칭될 가능성이 있다.

2 역 정보

수인선 (협궤철도)
수 원 방면
야 목
사 리
남인천(인천항) 방면
일 리

700px
폐선 후 남아있던 흔적. 2008년 1월 촬영.

1966년 9월 1일에 무배치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1967년 9월 1일에 을종승차권 대매소로 지정되었으나, 1985년에는 화물취급이 중지되고, 1990년부터는 소화물취급 또한 중지되었으며, 1996년 1월 1일에 수인선의 운행 중지와 더불어 사실상 폐역되었다. 이 역과 야목역 중간에 빈정역이 있었지만 이 역이 영업 중지 되기 오래 전인 일제강점기 때 폐역되었다.

이미 1990년대 초반부터 역사 없이 플랫폼만 존재했고 한탄강역처럼 무인역으로 운행했었다. 어차피 수인선 협궤열차는 차내에서 차장에게 직접 표를 사기에 이용상 문제는 없었다. 여름에 좀 덥고 겨울에 좀 추워서 문제였지. 수인선 운행 정지 직전까지도 본오동과 사동에서 수원역으로 가는 최단노선인 관계로 이용객이 의외로 상당히 존재했다. 수인선 선로 및 역사 주변이 녹지구역이었던 관계로 수인선 영업정지 이후에도 플랫폼 및 선로는 매우 양호한 상태로 남아있었다.

이후 전철역으로 다시 새로운 삶을 살게될 예정이며, 지역 주민의 요구에 따라 반지하로 지어진다. (주변 도로에 비해 처음부터 선로 및 플랫폼이 지대가 낮았던 관계로 복개 형식으로 빠르게 지하화 공사가 진행중이다.) 현재 공사중이며 그 결과 기존에 존재하던 협궤 선로와 플랫폼은 전부 철거되었다. 위 구조를 보아하니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이 될 듯. 개통된다면 경강선초월역과 마찬가지로 코레일이 운영하는 역 중에서는 희귀한 정거장 형태를 가지게 될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지하화 요구로 인해 공사가 늦어진 고색역 오목천역 구간이나, 역시 주변이 아직 많이 개발되지 않은 어천역 야목역 구간에 비해 사리역은 공사 진척도가 꽤 빠른 편이고, 주변에도 어느 정도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는데다가 역의 양 옆으로도 꽤 큰 규모의 아파트 단지들이 있기 때문에 한대앞역 - 사리역 구간이라도 조기개통하자는 주장이 종종 나오고 있다. 다만 말로만 나오고 있을 뿐 실제로 조기개통할 낌새는 그닥 느껴지고 있지 않다. 2015년 7월 기준으로 사리역의 레일 부분은 거의 다 지어졌으며, 입구를 만들기 위해 깡을 파고 있고, 역사만 지으면 된다. 안산선에서 사리역 방면을 보면 선로가 깔리게 될 콘크리트 박스가 용신교 아래 지반에 묻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인천-사리 구간의 운행 타당성에 대한 분석 결과가 올라왔다.[2]

3 역 주변 정보

아파트단지와 주택가로 둘러싸인 평범한 주거지이다. 예전 수인선 영업시절에는 인근(이라지만 도보는 불가)에 사리포구가 있었다. 그러나 사리포구는 수인선 영업정지 직전인 1994년 시화방조제의 완공과 더불어 뱃길이 끊기고, 현재는 포구 자체가 매립되면서 흔적조차 없어졌다. (정확한 위치는 현 호수공원부터 푸르지오 679차 아파트까지가 포구였다.)

인근에 국립해양연구소가 위치해 있다.

걸어서 3분 거리 거의 길 건너에 자율형 사립고 안산동산고등학교가 있다. 수인선이 개통되면 그간 안산시의 열악한 교통환경으로 인해 고통받던 수원 학생들이 보다 편하게 학교로 왕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2동에 사는 고잔고 학생들은 사리역을 이용해서 중앙역까지 가는 시간을 단축할수 있을거 같다.고잔고 스쿨버스:나는 뭐 먹고 살아...?

4 일평균 승차량

  1. 한대앞역의 옛 이름인 '일리역'도 마찬가지(수원군 반월면 일리).
  2. 2015-12-27, 디시인사이드 철도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