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クロウ カード, Clow Card.[1] 크로우가 사용하는 카드
카드캡터 사쿠라의 크로우 리드가 창조한 마법 카드들. 동양과 서양의 마법을 합쳐서 만든 독특한 카드로, 서양의 4원소설과 동양의 음양오행[2]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그런데 대체 金속성 카드는 뭔지 모르겠다. The Metal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다. The Sword인가?
인간으로 행하는 마법에는 한계선이 있고, 동시 다발적으로 주문을 외우기는 벅차고, 그 마법들을 필히 전부 익혀야 하는 단점이 있는 것을 개선하기 위해 만든 마법이다. 누구든지 마력만 있다면 카드를 이용해 계통마법을 쓸 수 있다.[3] 키노모토 사쿠라가 좋은 예. 또한 타로 카드처럼 카드 점을 치는게 가능하다. 실제로 '미러' 카드가 출현했을 때 그 실체를 밝혀내는 데 크로우 카드를 통한 점술이 유용하게 쓰였다.
카드의 힘은 상당히 강력하다. 카드 하나 당 대마법사 크로우 리드의 마력 한 사람 분이 들어있다고 하며, 만들 때 꽤나 고생했다고 한다. 애초에 원소, 시간, 신체능력, 기상변화 등등의 능력을 조종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대단하다. 다만 대체 뭐하러 만든 거지? 싶은 카드들도 꽤 있다.[4][5]
만화책에서는 전체 19장이었지만 애니에서 새로운 카드들이 추가되어 총 52장의 크로우 카드가 존재한다. 아마 트럼프 카드와 숫자를 맞춘 듯.
대부분의 카드는 미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다. 모에를 아는 남자 크로우 리드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야기 중간에 키노모토 사쿠라가 모두 사쿠라 카드(さくら カード; Sakura Card)로 바꾼다. 사쿠라 카드로 바뀌면서 태양과 달뿐만이 아니라 별의 속성이 추가된다. 여기서 별은 행성이라기 보다는 모든 사람이 각자 가진 수호성 같은걸 의미하는게 아닌가 싶다. 즉 별=사쿠라의 수호성이라고 볼 수 있을지도….
그리고... 원작만화 완결로부터 16년만에 연재 재개한 카드캡터 사쿠라 신편은 부제목이 '클리어 카드 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크로우 카드는 사쿠라 카드에 이어서 클리어 카드(クリア カード; Clear Card)로 변할 공산이 커졌다. 스핀오프작에선 지팡이를 강제 기부시키더니 본편에선 결국 카드들마저 소실시킬 셈이냐 자세한건 항목 참조.
죠죠러인 CLAMP의 특성이나, 타로 카드를 모티브로 삼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서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등장하는 스탠드에 영향을 받았다고 보는 의견이 있고 더 월드랑 The Time 카드 같이 비슷한 능력도 발견되긴 하나, 공식적으로는 단순히 타로 카드를 모티브로 삼은 것 뿐이니 주의.
옥의 티가 하나 있다. 설정상 서양과 중국의 마술을 조합한 물건이라 카드 상단에 한자가 적혀 있는데, 그게 정체자가 아닌 신자체로 젹혀 있다는 것이다. 빼도박도 못하는 고증오류.[6]
또한 일본어에서의 한자 용례를 그대로 쓰고 있는데, 그 예로 '과거로 되돌아가다'라는 효과의 RETURN 카드 상단에 적혀 있는 戾의 경우, 중국어에선 괴팍하다라는 뜻이다(...)
자세한 사항은 나라별로 의미가 다른 같은 글자의 한자어, 같은 의미의 나라별로 다른 한자어 항목 참조.
2 점치는 방법
TVA 사쿠라와 또 한명의 사쿠라 편에 첫 등장.[7] 케로의 지휘하에 점치는 방법이 나오지만 각 카드 별 해석이 없으며 깔아 놓은 카드들의 역할도 구체적이지 못하여 실사용은 어렵다.사실 마력이 없으면 소용없다
1.왼손으로 카드를 잘 섞는다.
2.간추린 후 왼손으로 3등분 한다.
3.다시 원래대로 하나로 모은다. (※ 순서에 상관없이 기분 내키는 대로 모으면 된다.)
4.마음에 가는 카드를 뽑아서 순서대로 놓는다. (※ 뭉텅이에서 무작위로 뽑으라는 의미로 보인다.)
5.맨 위에 한 장, 그 밑에 두 장, 그 다음에는 왼 쪽 밑 다시 옆에 놓고...[8]
6.그 다음 눈을 감고 "크로우가 만들어낸 카드여, 내가 묻는 말에 대답해다오. 현재 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자의 진실한 모습을 보여다오."라고 말한다.
7.제일 위에 있는 카드를 들추며 점괘를 읽어나간다.
맨 위에 놓은 카드는 그 점괘의 시작을 알리는 카드이며, 세번째 줄의 세 장은 점치는 카드를 연상시키는 역할이고, 남은 카드 뭉치의 맨 밑의 카드는 현재 점치는 카드가 노리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한다.
위 방법대로 사쿠라가 처음 사용했을 때 첫번째 카드로 The Windy가 나왔으며 전달이나 정보를 상징하는 의미로 사쿠라가 카드를 모은다는 것을 카드들이 알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세번째 줄 세 장은 The Shadow, The Watery, The Illusion이었으며 카드를 연상해볼 수 있다고 했다.[9] 남은 카드 뭉치 중에 맨 마지막 카드는 The Flower로 현재 카드가 노리고 있는 것을 의미하여 꽃 -> 복숭아 꽃 [10]-> 오빠를 노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크로우 카드 포츈북을 통해서 좀 더 다양한 방법, 해석이 가능하다.
3 크로우 카드 일람
3.1 크로우 카드/A-D
3.2 크로우 카드/E-I
3.3 크로우 카드/J-P
3.4 크로우 카드/Q-S
3.5 크로우 카드/T-Z
3.6 특수 카드
다른 크로우 카드와는 여러가지로 다른 특수한 카드들.
사실 아래의 3장은 크로우 카드라는 이름 자체가 약간 어폐가 있다.
Nothing은 크로우가 음양의 원리에 따라 만든 카드고, 이름없는 카드와 Hope는 아예 크로우 카드였던 적조차 없이 처음부터 사쿠라 카드로만 존재했다.
그나마 크로우 카드 때문에 탄생한 Nothing이나 Nothing이 다른 카드와 융합해 탄생한 Hope까지는 어떻게 크로우 카드로 보더라도 이름없는 카드만은 완전하게 사쿠라 카드다.
3.6.1 이름없는 카드
200px
TV판 최종화에서 사쿠라가 만들어낸 오리지널 사쿠라 카드. 샤오랑이 떠난다는 말에 울던 사쿠라의 눈물이 땅에 떨어지는 순간 마법진이 생성되더니 만들어졌다. 이 카드가 등장하고 애니가 끝났기 때문에 능력과 이름은 불명.
일단 모양은 날개달린 하트. 그리고 The Love라는 표제가 달려있기는 하니 애니 본 사람이라면 대충 뭘 의미하는 지는 알리라 생각한다.
극장판 2기 '봉인된 카드' OST 4번 트랙 '하트의 카드'를 생각해 봤을 때 설정상 카드의 이름은 'The Heart' 인 듯하다. 근데 중요한 건 이게 심장이 두근거리는, 사랑의 '하트 카드'인 건지, 아니면 그냥 더도말고 덜도말고 '심장 카드'인 건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딱봐도 알겠는데 뭘 밝혀. 역시 덕후집단의 위력은 대단한듯
3.6.2 The Nothing
200px
극장판 엔딩크래딧에 따르면 무의 카드(無の カード). 성우는 사카모토 마아야, 양정화
극장판 2기 '봉인된 카드'편에서 등장. 다른 52장의 카드가 '양의 힘'을 지녔다면 이 카드는 '음의 힘'을 지녔다.[11] 52장의 카드의 마력 즉, 크로우 리드 52명분의 마력을 이 단 한 장에 모조리 담고 있다.
말 그대로 無의 카드로, 그냥 존재를 無로 되돌려버린다. 이 효과 하나만 봐도 다른 52장의 카드 전체를 능가하는 개사기 카드다. 최종보스 보정? 그런데 어째 효과가 The Erase와 비슷해 보인다… [12]
카드 수집의 조건으로 카드를 봉인할 때 근처에 있는 사람의 '가장 소중한 사람에 대한 마음'을 지운다.[13]그리고 그 대상은 카드가 정하는데 보다 마력이 강한 사람으로 정한다. 때문에 카드와 싸우느라 마력을 거의 소진한 사쿠라대신 샤오랑의 사쿠라에 대한 마음이 지워질 뻔한다.
외로움을 상당히 잘 타는 성격으로 극장판에서는 카드의 능력으로 마을 일부분을 사라지게 하고, 전투 도중 사쿠라 카드들을 대부분 흡수해 버린다. 이유는 봉인되어 있어서 외로웠기 때문에. 하지만 일방적으로 상대방을 갖는 것은 친구도 뭐도 아니라는 사쿠라짱의 말빨에 설득당한다. 그 힘에 비해 멍청하다
최종적으로는 사쿠라에 의해 봉인될 때 사쿠라가 만든 이름없는 카드와 융합해 The Hope가 된다.
샤오랑의 마음이 지워지지 않은 것은 이름 없는 카드가 그것을 대신하여 The Nothing과 결합하였기 때문이다. 본디 이름 없는 카드가 샤오랑에 대한 감정을 깨달았을 때 생겨난 카드임을 생각하면 에리얼이 말한 '그 사람의 가장 소중한 사람에 대한 마음'의 복사본으로서 샤오랑의 마음을 대신하여 The Nothing과 결합한 것으로 보인다.
3.6.3 The Hope
200px
위에서 말한대로 극장판 2기 '봉인된 카드'에서 The Nothing을 봉인할 때 이름없는 카드와 융합해서 변형된 카드.
마지막 이야기의 막바지에 탄생한 카드이기 때문에 능력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없다. 다만 이름이 Hope(희망)이고하니 이름 그대로 희망이라는 가능성을 일으켜주는 카드가 아닐까 싶다. 주인공 보정?
그야말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고 존재조차도 무(無)로 돌리는 공허의 Nothing 카드가 사쿠라가 만들어낸 이름없는 카드이자 안티테제격의 꽉 차 있는 상태인 Love(혹은 Heart)와 결합해서 진테제(synthese)인 Hope, 희망이 된다는 결론은 카드캡터 사쿠라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는 훌륭한 의미이고 작품을 관통하는 테마라고 할 수 있겠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모든 역경을 해피엔딩으로 만들어주는 사쿠라의 절대주문 "틀림없이 잘 될 거야."(絶対だいじょうぶだよ)가 카드의 모습으로 구현된 것.
2001년 발매된 카드캡터 사쿠라 봉인된 카드 DVD와 LD판에 봉입특전으로 이 Hope 카드가 한 장씩 들어있는데 유광 코팅이 되었고 작화에도 힘이 들어가 있는 상태라 카드캡터 사쿠라 시리즈의 완결을 기념하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선물이 되었다. 하지만 그 후에 나온 염가판과 블루레이 판에는 Hope 카드가 들어있지 않아서 팬들 중에서는 BD판을 구입하지 않고 일부러 2001년에 발매한 극장판 DVD를 구입하는 경우도 종종 목격된다.- ↑ 영어의 외래어 표기법은 적용할 수 없다. 카드의 창조자 Clow Reed는 작품 속 가상의 이름이라 외래어 표기법 용례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정발명이 크로우 카드인 관계로 이를 따른다.
- ↑ 목(木)에 대응하는 카드는 The Wood 카드. 그래서 상성상 흙(土)을 상징하는 The Earthy 에는 강하고 불(火)을 상징하는 The Firey 에는 약하다.
- ↑ 반대로 말하자면 마력이 없는 사람은 쓸 수 없다는 얘기.
- ↑ 물론 이는 작중 표현된 능력이 실용성 없이 표현되서 그런 경우가 많고 카드의 능력은 하나로 고정된 게 아니라 이름에 걸맞은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 예를 들어 실드의 경우 단순히 공격을 막는 걸 넘어 시간조작마저 '방어'할 수 있다. 물론 마력이 받쳐줄 때의 얘기.
- ↑ 그런데 몇몇 카드는 극중 인물이 카드의 능력이 쓸데없이 고퀄리티니 쓸모없다니 언급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얼핏보면 대단한 능력처럼 보이지만 너무 용도가 한정되어 있다거나 한계가 명백해서 도저히 써먹을 방도가 없는 카드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일부는 심지어 크로우 카드의 수호장 케로베로스가 그 카드 비실용적이라고 직접 인증하기까지 한다. 이런 괴이한 카드가 존재하는 이유는 케로베로스가 극중에서 직접 언급하는데, 과거 크로우 카드를 창조할 때 카드의 능력에 크로우 리드의 정신적 내면이 반영되었다. 근데 문제는 크로우 리드의 정신세계가 본인의 창조물인 케로베로스나 유에조차 절대 이해못할 정도로 판타스틱(...)한데 이게 크로우 카드에 반영되었고 그 결과가 그런 카드들이라고(....).
- ↑ 신자체는 1949년에 제정된 터라 크로우 리드의 생존시기와 일치하지 않는다.
- ↑ 원작에서는 초반에 케로가 점에 대해 언급하지만 아직 봉인한 카드가 3장밖에 없어서 점을 칠 수 없었다.
- ↑ 최종으로는 맨 위에 한 장, 그 밑에 두 장, 그 밑에 세 장, 그 밑에 두 장, 그 밑에 한 장
- ↑ 똑같은 동작을 따라하는 그림자, 여러가지를 비춰주는 물, 하지만 진짜는 아닌 환상으로 The Mirror를 유추해낸다.
- ↑ 토우야가 복숭아 꽃이라는 뜻.
- ↑ 그런데 크로우 카드에는 음에 해당하는 The Dark가 이미 있다.
- ↑ 실제로 능력은 똑같으나 Erase보다 훨씬 세다.
- ↑ 마지막에 이름없는 카드와 결합한다. 이걸로 미루어 보면 저 이름없는 카드는 샤오랑에 대한 사쿠라의 소중한 마음이 카드로 실체화된 카드일 것이다. 그러면 당연히 카드 이름이 The Love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