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요

릴링
릴리요

345MS.png 345 릴링
346MS.png 346 릴리요

이름도감 번5성비타입
한국어일본어영어
릴링リリーラLileep전국 : 345
호연 : 133
수컷 : 87.5%
암컷 : 12.5%
바위
릴리요ユレイドルCradily전국 : 346
호연 : 134
특성(5세대 PDW 특성은 *)
흡판강제교체 기술을 무시한다.
*마중물물 타입의 공격을 전부 받고 무효로 하여 특공이 1랭크 상승한다.
포켓몬분류신장체중알 그룹
345 릴링바다나리 포켓몬1.0m23.8kg수중 3
346 릴리요바위단지 포켓몬1.5m60.4kg
진화lileep.gif레벨 40cradily.gif
345 릴링346 릴리요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2배1배0.5배
얼음 격투 벌레 강철불꽃 물 풀 독 땅 비행 에스퍼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페어리노말 전기
종족치포켓몬HP공격방어특수공격특수방어스피드합계
345 릴링664177618723355
346 릴리요8681978110743495
도감설명
345 릴링
루비약 1억년 전에 멸종한 포켓몬.
해저의 바위에 달라붙어 꽃잎 같은 촉수로 다가온 먹잇감을 붙잡는다.
사파이어화석에서 재생한 고대의 포켓몬.
바위에 달라붙고 걷지를 못 한다. 2개의 눈으로 가만히 먹잇감을 찾는다.
에메랄드촉수를 흔들어서 해초로 보이게 한다. 속아서 다가온 먹잇감을 한 입에 먹는다.
1억년 전에 멸종한 포켓몬.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약 1억년 전에 멸종. 과학의 힘으로 화석에서 부활한 고대의 포켓몬.
하트골드
소울실버
촉수를 꽃잎으로 보이게 하여 가까이 온 먹이를 잡는다. 1억 년 전에 멸종했다.
4~5세대약 1억 년 전의 해저에서 살고 있던 고대의 포켓몬이다. 과학의 힘으로 부활했다.
346 릴리요
루비바다 밑바닥에서 먹이를 찾아 걸어다닌다.
나뭇가지 같은 목을 자유자재로 뻗어서 8개의 촉수로 먹잇감을 붙잡는다.
사파이어몸이 저울추 역할을 해서 바다가 거칠어져도 떠내려가지 않는다.
촉수에서 강한 소화액을 낸다.
에메랄드무거운 몸을 끌고 해저를 이동한다. 따뜻한 바다의 얕은 여울을 거처로 삼는다.
바닷물이 빠지면 모래해변에 모습을 드러낸다.
파이어레드
리프그린
8개의 촉수로 먹잇감을 포박해서 강한 소화액으로 녹여서 우적우적 먹는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따뜻한 바다에 서식한다. 몸이 저울추로 되어 있어 바다가 요동쳐도 떠내려가지 않는다.
4~5세대따뜻한 바다의 얕은 곳에 있다.
바닷물이 빠지면 모래 해변에 숨어 있는 먹이를 파내어 먹는다.

1 개요

아말도와 함께 3세대에 등장하는 두 종류의 화석 포켓몬 중 하나. 모티브는 바다나리(sea lilies). 이름도 릴리에서 따왔다.

포켓몬스터 루비/사파이어 버전의 챔피언성호가 아말도와 더불어 사용하는 화석 포켓몬.

독특한 외형을 지녔는데 왠지 까만 얼굴 속의 눈을 이빨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엄연히 이다!

2 실전

상성은 격투/강철/얼음/벌레에 2배 데미지를 받고 노멀과 전기를 반감. 약점 중 메이저한 것들이 많지만 안습한 상성으로 유명한 바위와 풀이 결합하면서 오히려 약점이 4개로 줄어버린 건 상당한 메리트. 바위 타입의 약점인 풀, 물, 땅 타입은 풀 타입으로 보완하고, 풀 타입의 약점인 불, 비행, 독 타입은 바위가 반감해주고 오히려 역관광을 보낼 수도 있다. 특히 6세대의 악마 파이어로의 공격을 버티고 승리할 수 있는 몇 없는 풀타입이기도 하다.

종족값을 보면 방어와 특방 모두 상급에 체력도 낮지 않은 편이라 내구가 매우 뛰어나며, 웬만한 1배나 어중간한 위력의 비자속 2배는 거뜬히 버텨낸다. 공격과 특공도 그럭저럭 중간은 간다. 특성인 흡판은 울부짖기, 날려버리기 등의 강제교체기를 씹는 괜찮은 특성.

5세대에서 희귀특성 '마중물'을 새로이 얻었으며, 해당 특성에 물 공격 무효+물 피격시 특공이 상승하는 효과가 추가되어 상성면에서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특공형의 입지 또한 상승. 모래팟의 몇 안되는 특수 어택커이자 모래팟 대다수의 약점인 물 포켓몬에 대한 카운터로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 다만 마중물 특성을 채택하게 되면 흡반 특성일 때처럼 대놓고 랭업기를 사용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 울부짖기나 날려버리기를 사용하는 상대가 있다면 기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조금 더 신중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상기한대로 공/특공이 비슷해 원하는 방향으로 키울 수 있다. 하지만 6:3 싱글에서는 마중물 쪽이 더 유용한지라 특공 랭업도 챙겨먹겠다 대부분 특공형으로 가는 편. 물리쪽으로 간다면 지진, 스톤샤워, 스톤에지, 씨폭탄 정도가 있고 특수쪽으로 간다면 원시의힘, 기가드레인[2], 에너지볼, 오물폭탄, 오물웨이브, 대지의힘 등이 고려된다. 미러코트가 존재하니 비자속 2배 특수기 한대쯤 맞아주고 2배로 되갚아주는 짓거리도 가능.

보조기쪽의 기술폭은 그야말로 축복받은 수준으로 이상한빛, 망각술, 위액, 비축하기 등을 자력으로 배우며 유전기로 배리어, HP회복, 저주 스텔스록 등이 있다. 기술머신으로 맹독, 그림자분신어떻게 배우는 거지, 방어, 어떻게 추는지는 의문이지만 칼춤 같은 유용한 기술들도 배울 수 있다.

3세대에서 다양한 보조기와 강력한 내구를 살려 깔짝형 포켓몬으로 악명이 높았으나, 4세대에서 강철타입의 입지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인파이트, 불릿펀치 등의 출현으로 상당히 약화되었다. 하지만 약점만 안 찔리면 여전히 강력한 벽이고, 특히 4세대에서 모래바람에 바위타입의 특방을 1.5배 상승시키는 효과가 생겨 모래바람 파티에 넣으면 엄청난 특수막이로 돌변한다. 모래바람이 불 경우 생명구슬 장착한 아쿠스타냉동빔특방에 노력치나 성격보정 없이 2방이나 버틴다! 모래바람 하에서 릴리요가 랭업기를 한번만 써도 약점을 찌를 고화력 포켓몬이 없다면 정말 뚫기 어렵다. 게다가 HP회복까지 배우는지라...

다만 역시 격투에는 약하며 인파이트라도 맞으면 버틸 수가 없기 때문에 고화력 격투몬 앞에서는 튀는 수밖에 없다. 자속기술 모두가 약점에 NPC기로 엄청난힘까지 써대는 핫삼을 만나도 답이 없어진다. 다른 건 몰라도 이 둘에 대한 대책은 확실히 하도록 하자. 기합구슬은 비자속의 경우 모래바람만 있다면 버틸만 하다.

간간히 진화의휘석을 낀 릴링도 보인다. 66-77-87의 나름 중내구에 HP회복과 엉겨붙기 등을 탑재하고 나와서 상대를 유린하는 깔짝형이 대부분. 적은 인기에 묻혀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때로는 릴리요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3 기타

그다지 자주 볼 수 있는 포켓몬은 아니기 때문에 갑자기 나타나면 순간 상대가 '이녀석 타입이 뭐였지??' 하고 당황하게 할 수 있는 포켓몬. 이는 아말도도 마찬가지.

색이 다른 포켓몬으로서는 릴링과 릴리요 둘의 몸통 배색이 반대인데, 이는 모든 포켓몬 진화트리 중 유일하다. 릴링일 때는 정상 개체가 보라색이고 이로치 개체가 연두색인 반면, 릴리요일 때는 정상 개체가 연두색이고 이로치 개체가 보라색이다.[3]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바위 타입 중 넷뿐인 지능그룹 F라는 건[4] 장점이지만 특성이 흡판이라 아쉬운 포켓몬.[5]
  1. 물 포켓몬 대다수가 채용하는 냉동빔에 2배 데미지를 받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모래바람 하에서 이녀석은 어중간한 특공의 비자속 냉동빔에는 끄떡도 안한다. 거기다가 기가드레인까지 배우기 때문에, 비자속 냉동빔으로 깎인 1/3정도의 HP는 상대방의 HP를 빨아먹으면서 회복한다.
  2. NPC기나 기술머신으로만 배울 수 있었지만 3세대 리메이크에서 드디어 자력기로 추가되었다.
  3. 다만 연두색과 보라색의 색감 차이가 미묘하게 다른 것으로 약간의 차별을 두고 있다.
  4. 솔록, 루나톤, 릴리요 계열
  5. 불던에서 흡판은 날려버리기 등의 넉백이나 워프의함정 등의 강제이동을 막는 특성인데, 문제는 성스러운씨앗도 씹는다는 것.